제432회 세례 요한 입문
2024년 2월 18일 설교

홍성필 목사
기린선교회 www.3927.kr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장 19절~21절
“19.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ヨハネの福音書 1章 19節~21節
“19.さて、ヨハネの証しはこうである。ユダヤ人たちが、祭司たちとレビ人たちをエルサレムから遣わして、「あなたはどなたですか」と尋ねたとき、
20.ヨハネはためらうことなく告白し、「私はキリストではありません」と明言した。
21.彼らはヨハネに尋ねた。「それでは、何者なのですか。あなたはエリヤですか。」ヨハネは「違います」と言った。「では、あの預言者ですか。」ヨハネは「違います」と答えた。”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복음서 강해 7번째 시간으로서 “세례 요한 입문” 洗礼者ヨハネ入門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부터 몇 회에 걸쳐 세례 요한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려고 하는데, 오늘은 우선 세례 요한이라고 하는 사람에 대해서부터 알아볼까 합니다.

세례 요한의 잉태에 대한 내용은 누가복음 1장에 등장합니다.

당시 제사장 중에 사가랴(ザカリヤ)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나이가 많았지만 아이가 없었습니다.

누가복음 1장 13절에 보면 천사 가브리엘이 제사장 사가랴에게 나타나서 그의 아내 엘리사벳(エリサベツ)이 아들을 낳을 것이라는 말과 함께 그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하라면서 이름까지 지어줍니다.

그의 아내 엘리사벳도 역시 나이가 많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브리엘이 알려준 것처럼 정말로 아이를 갖게 되었어요.


누가복음 1장 26절 이후에 의하면 엘리사벳이 잉태된 후 5개월이 지나고는 6개월 째가 되는 달에 역시 천사 가브리엘이 요셉이라는 목수와 약혼한 마리아를 찾아가서 하나님의 아들 즉 예수님을 잉태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이와 같은 기록에 의하면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이 땅에 오신 순서로만 본다면 세례 요한이 예수님보다 대략 5개월 정도 먼저 태어났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경은 세례 요한에 대해서 많은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우선 마태복음 3장 3절을 보실까요.

마태복음 3장 3절
“3.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この人は、預言者イザヤによって「荒野で叫ぶ者の声がする。『主の道を用意せよ。主の通られる道をまっすぐにせよ』」と言われた人である。

이는 이사야서 기록을 인용한 것인데, 이는 다음 말씀입니다.


이사야 40장 3절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荒野で叫ぶ者の声がする。「主の道を用意せよ。荒れ地で私たちの神のために、大路(おおじ)をまっすぐにせよ。

이 점에 대해서는 세례 요한 스스로도 알고 있었습니다.

요한복음 1장 23절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ヨハネは言った。「私は、預言者イザヤが言った、『主の道をまっすぐにせよ、と荒野で叫ぶ者の声』です。」

이와 같이 성경에 의하면 세례 요한은 주님의 길을 예비하기 위해서 미리 보내심을 받은 자라는 것입니다.

이 글을 보기만 하면 그냥 그런가 보다 하겠습니다만, 알고 보면 이는 엄청난 것을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에 의하면 어떤 인물이 태어나기 전에 이 세례 요한의 경우처럼 미리 이름을 정해준 경우가 있을까요. 예,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의 경우이겠지만, 이 외에도 창세기 16장 11절에서는 이스마엘의 이름을 지어 주셨고, 창세기 17장 19절에서는 이삭, 역대상 22장 9절에서는 솔로몬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시는 등 사실 출생하기 전에 이름을 붙여주는 경우는, 물론 그리 많지는 않지만 종종 있었던 일이긴 합니다.

그렇다면 출생에 있어서 다른 책에 예언되는 경우는 어떨까요. 태어나기 1년이나 그 정도 전에 네가 아들을 낳을 것이라는 식이 아니라, 아예 다른 책에 출생이 예언되는 경우는 누가 있었을 것 같습니까.

사실 알고 보면 그와 같은 인물은 예수님과 바로 이 세례 요한 밖에 없었다는 점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브라함이나 모세나 다윗이나 엘리야나 이사야 같은 선지자라 하더라도, 그리고 신약에 있어서는 베드로나 바울과 같은 위대한 사도라 하더라도 성경은 다른 책에서 그 출생을 예언한 적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외에 이처럼 다른 책에서 그 출생이 미리 예언된 인물이 있었는데, 그 인물이 바로 세례 요한이었다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성경 전체에서 차지하는 이 세례 요한의 비중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있어서 오해를 하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 가지를 짚고 넘어가야 하겠습니다.

세례 요한이 요단 강에서 세례를 주면서 회개와 천국을 선포합니다. 그러자 많은 백성들이 그에게로 모여오는데 여기서 긴장했던 이들이 있겠지요. 그것은 바로 당시 종교적인 지도자들, 그러니까 기득권자들이었지요. 그래서 그들은 도대체 세례 요한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알고 싶어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그들이 그것을 알고 싶어했겠습니까. 무슨 좋은 의도가 있었을까요? 아니요. 그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들의 기득권을 잃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에서 였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을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요한복음 1장 19절~21절
“19.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ヨハネの福音書 1章 19節~21節
“19.さて、ヨハネの証しはこうである。ユダヤ人たちが、祭司たちとレビ人たちをエルサレムから遣わして、「あなたはどなたですか」と尋ねたとき、
20.ヨハネはためらうことなく告白し、「私はキリストではありません」と明言した。
21.彼らはヨハネに尋ねた。「それでは、何者なのですか。あなたはエリヤですか。」ヨハネは「違います」と言った。「では、あの預言者ですか。」ヨハネは「違います」と答えた。”


그들은 세례 요한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합니다. 너는 누구냐, 너는 엘리야냐, 마지막으로 너는 선지자냐 하는 질문을 하지요.

이 질문에 대해서 세례 요한은 모두 부인을 합니다. 그런데 조금 생각해보면 의문이 들 수도 있는 부분이 있어요.

우선 너는 누구냐에 대한 질문인데, 그 질문의 의도를 요한은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네가 장차 오실 그리스도 메시야냐 하는 질문이었던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앞길을 예비하기 위해서 왔기 때문에, 자신은 그리스도 메시야가 아니라고 이를 부인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지요.

문제는 두 번째 질문과 세 번째 질문입니다.

두 번째 질문은 무엇입니까.

요한복음 1장 21절 초반부
“21.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21.彼らはヨハネに尋ねた。「それでは、何者なのですか。あなたはエリヤですか。」ヨハネは「違います」と言った。


그들은 왜 이와 같은 질문을 했던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구약 마지막 장인 말라기에 다음과 같은 예언이 기록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말라기 4장 5절~6절
“5.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6.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見よ。わたしは、主の大いなる恐るべき日が来る前に、預言者エリヤをあなたがたに遣わす。
彼は、父の心を子に向けさせ、子の心をその父に向けさせる。それは、わたしが来て、この地を聖絶の物として打ち滅ぼすことのないようにするためである。」

구약의 마지막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두려운 날, 즉 하나님의 날이 이르기 전에 엘리야를 우리에게 먼저 보내 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 점에 대해서 주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마태복음 17장 10절~13절
“10.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11.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12.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13.그제서야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すると、弟子たちはイエスに尋ねた。「そうすると、まずエリヤが来るはずだと律法学者たちが言っているのは、どういうことなのですか。」
イエスは答えられた。「エリヤが来て、すべてを立て直します。
しかし、わたしはあなたがたに言います。エリヤはすでに来たのです。ところが人々はエリヤを認めず、彼に対して好き勝手なことをしました。同じように人の子も、人々から苦しみを受けることになります。」
そのとき弟子たちは、イエスが自分たちに言われたのは、バプテスマのヨハネのことだと気づいた。


구약에 있어서도 장차 메시야 구세주가 오신다는 말씀, 그리고 그 이전에 엘리야가 먼저 온다는 성경 말씀은, 서기관 정도 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가 다 알고 있었습니다.

이는 여담입니다만, 성경 기록에 의하면 당시 세례 요한의 차림새는 엘리야와 비슷한 점이 있었습니다.

열왕기하 1장 8절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되 그는 털이 많은 사람인데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더이다 하니 왕이 이르되 그는 디셉 사람 엘리야로다”

彼らが「毛衣を着て、腰に革の帯を締めた人でした」と答えると、アハズヤは「それはティシュベ人エリヤだ」と言った。

마가복음 1장 6절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더라”

ヨハネはらくだの毛の衣を着て、腰に革の帯を締め、いなごと野蜜を食べていた。

엘리야는 몸에 털이 많다고는 하는데,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성경 번역본에 따라서 몸에 털이 많았다는 것인지, 머리 숱이 많은 것인지, 아니면 털이 많이 달린 옷을 입었다는 것이지에 대해서는 신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한편 세례 요한에 대해서 보자면, 메뚜기와 석정을 먹었다고 하는데, 여기서의 석청은 말하자면 야생 꿀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세례 요한은 허리에 가죽 띠를 띤 옷차림을 하고 있었고, 메뚜기와 야생 꿀을 먹었다는 것입니다.

엘리야가 과연 어떤 외모였는지, 정확히 무엇을 먹었었는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천국 가서 직접 물어봐야 알 수 있겠습니다만, 적어도 허리에 가죽 띠를 띤 차림으로 기록된 인물은 신구약을 통 틀어서 구약에서는 엘리야 뿐이고 신약에서는 세례 요한 뿐입니다.


어찌 되었든 하나님께서 엘리야를 미리 보내 주시겠다고 하신 말라기의 예언 대로 이 땅에 오신 인물이 바로 세례 요한이라고 하는 점을 예수님께서는 분명히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세례 요한은 이 점에 대해서 부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례 요한은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아직 잘 모르고 있었던 것일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른 종교에 의하면 죽은 사람이 다른 사람으로 다시 태어난다고 하는, 이른바 환생이라고 하는 개념이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지요.

사람이 죽고 얼마가 지나면 그 영혼이 다른 사람이나 동물한테 들어가서 다시 태어나게 된다고 하기도 한다는데 성경에는 그와 같은 말씀이 없어요.

그리고 또한 죽은 사람의 영혼이 꿈에 나온다거나 아니면 그 죽은 곳에 계속 붙어 있다거나 하기도 합니다만, 역시 그와 같은 주장들도 모두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아니, 생각해보세요. 사람이 죽으면 그 장소에 영혼이 계속 있게 된다? 그렇다면 동서를 불문하고 지금도 사람들이 제일 많이 죽어 나가는 장소는 어디입니까.

바로 병원이잖아요. 그럼 대형병원은 귀신들의 소굴입니까. 귀신들이 아주 우글우글 하겠네요? 그럼 그거 무서워서 어떻게 갑니까.

성경에 의하면 우리가 이 세상에서 생을 마감하게 되면 좀 이상한 말일지는 모르지만, 꿈에 나온다거나 환상으로 으흐흐흐 하면서 나올 그럴 여유가 없습니다.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히브리서 9장 27절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そして、人間には、一度死ぬことと死後にさばきを受けることが定まっているように、

그리고 그 심판은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요한계시록 20장 12절~15절
“12.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また私は、死んだ人々が大きい者も小さい者も御座の前に立っているのを見た。数々の書物が開かれた。書物がもう一つ開かれたが、それはいのちの書であった。死んだ者たちは、これらの書物に書かれていることにしたがい、自分の行いに応じてさばかれた。
海はその中にいる死者を出した。死とよみも、その中にいる死者を出した。彼らはそれぞれ自分の行いに応じてさばかれた。
それから、死とよみは火の池に投げ込まれた。これが、すなわち火の池が、第二の死である。
いのちの書に記されていない者はみな、火の池に投げ込まれた。


생각해보세요. 이제부터 심판을 받아야 하는데, 언제 구천을 떠돌고 언제 꿈에 나타날 새가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돌아가신 분이 꿈에 나타나는 경우는 무엇이냐고 할 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는 어쩌면 자신의 기억이나 희망사항이 꿈으로 보일 수도 있거나, 아니면 다른 요인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최소한 그 돌아가신 사람의 진짜 영이 직접 내 꿈으로 등장하는 경우는 성경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리고 성경에 의하면 죽은 사람이 살아 있는 사람 앞에 모습을 드러낸 경우를 본다면 이는 이른바 변화산 사건 때 예수님과 함께 했던 모세와 엘리야 뿐입니다.

마태복음 17장 3절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そして、見よ、モーセとエリヤが彼らの前に現れて、イエスと語り合っていた。

마가복음 9장 4절
“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また、エリヤがモーセとともに彼らの前に現れ、イエスと語り合っていた。


누가복음 9장 30절
“문득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이는 모세와 엘리야라”

そして、見よ、二人の人がイエスと語り合っていた。それはモーセとエリヤで、

이 장면을 목격한 것은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인데, 그리고 이 말씀으로 보아 알듯이 모세와 엘리야는 그들에게 말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 아니라 예수님과 말을 나누고 있다고 기록하지 않습니까.

또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구약에 등장하는 사무엘을 떠올리시는 분이 계실까봐 잠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사무엘상 28장 5절~6절
“5.사울이 블레셋 사람들의 군대를 보고 두려워서 그의 마음이 크게 떨린지라
6.사울이 여호와께 묻자오되 여호와께서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그에게 대답하지 아니하시므로”

サウルはペリシテ人の陣営を見て恐れ、その心は激しく震えた。
サウルは主に伺ったが、主は、夢によっても、ウリムによっても、預言者によってもお答えにならなかった。


이스라엘 초대 왕 사울은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왕으로 세움을 받았지만, 그는 하나님을 높이는 대신 자기 스스로를 높이기에 바빴습니다. 사울의 거듭되는 불순종으로 인해서 결국 하나님은 그를 버리시게 되지요.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당한 그는 이제 두려움에 시달리게 됩니다. 하나님은 응답하지 않으시고 그의 정신적인 지주였던 사무엘은 이미 세상을 떠난 후였어요.

그래서 그는 무당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그래서 죽은 사무엘을 불러내서는 이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물어보겠다는 생각이었던 것입니다.

말하자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지 않으니까 죽은 사무엘을 불러내서 물어보려고 한다는데, 이게 얼마나 참 말이 안 되는 생각입니까.

하지만 이제 그에게는 이성적인 판단을 할 여유가 없습니다.

그는 신접한 무당(霊媒師)을 찾아가서 이미 세상을 떠난 사무엘의 영혼을 불러내라고 합니다.


사무엘상 28장 13절~19절
“13.왕이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무엇을 보았느냐 하니 여인이 사울에게 이르되 내가 영이 땅에서 올라오는 것을 보았나이다 하는지라
14.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그의 모양이 어떠하냐 하니 그가 이르되 한 노인이 올라오는데 그가 겉옷을 입었나이다 하더라 사울이 그가 사무엘인 줄 알고 그의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니라
15.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불러 올려서 나를 성가시게 하느냐 하니 사울이 대답하되 나는 심히 다급하니이다 블레셋 사람들은 나를 향하여 군대를 일으켰고 하나님은 나를 떠나서 다시는 선지자로도, 꿈으로도 내게 대답하지 아니하시기로 내가 행할 일을 알아보려고 당신을 불러 올렸나이다 하더라
16.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를 떠나 네 대적이 되셨거늘 네가 어찌하여 내게 묻느냐
17.여호와께서 나를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네게 행하사 나라를 네 손에서 떼어 네 이웃 다윗에게 주셨느니라
18.네가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그의 진노를 아말렉에게 쏟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오늘 이 일을 네게 행하셨고
19.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너와 함께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넘기시리니 내일 너와 네 아들들이 나와 함께 있으리라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 군대를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넘기시리라 하는지라”

王は彼女に言った。「恐れることはない。何を見たのか。」女はサウルに言った。「神々しい方が地から上って来るのを見ました。」
サウルは彼女に尋ねた。「どのような姿をしておられるか。」彼女は言った。「年老いた方が上って来られます。外套を着ておられます。」サウルは、その人がサムエルであることが分かって、地にひれ伏し、拝した。
サムエルはサウルに言った。「なぜ、私を呼び出して、私を煩わすのか。」サウルは言った。「私は困りきっています。ペリシテ人が私を攻めて来るのに、神は私から去っておられます。預言者によっても、夢によっても、もう私に答えてくださらないのです。それで、私がどうすればよいか教えていただくために、あなたをお呼びしました。」
サムエルは言った。「なぜ、私に尋ねるのか。主はあなたから去り、あなたの敵になられたのに。
主は、私を通して告げられたとおりのことをなさったのだ。主は、あなたの手から王位をはぎ取って、あなたの友ダビデに与えられた。
あなたが主の御声に聞き従わず、主の燃える御怒りをもってアマレクを罰しなかったからだ。それゆえ、主は今日(きょう)、このことをあなたにされたのだ。
主は、あなたと一緒にイスラエルをペリシテ人の手に渡される。明日、あなたもあなたの息子たちも、私と一緒になるだろう。主は、イスラエルの陣営をペリシテ人の手に渡されるのだ。」

이 기록을 보면 마치 사울 왕이 사무엘을 대면하고 말을 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가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 사울 왕 앞에 있는 사람은 무당이고, 무당이 말하기를 한 노인의 영이 올라온다고 하잖아요. 그렇다면 그 노인이 어떻게 생겼냐 하면 얼굴 생김새에 대한 정보는 없어요. 그저 겉옷을 입은 한 노인이 보인다는 것 뿐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무엇이 보이냐 하면 자기가 보고 싶어하는 것만 보이고 자기가 듣고 싶어 하는 것만 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가 지금 사무엘을 만나고 싶어 하는데 무슨 겉옷을 입은 노인네가 보여요. 아니, 그것도 사울이 직접 본 게 아닙니다. 그저 무당이 보인다고 주장을 하고 있고, 사울은 눈앞에 있는 무당만 보고 있는 상황인 것이지요.

그리고 그 노인의 어디서 나타났대요? 예, 13절에 의하면 “땅에서 올라왔다(地から上って来る)”고 하잖아요.

백 보, 천 보를 양보해서 사무엘의 영이 나타났다고 하지요. 그러면 사무엘이 지옥에 있습니까. 아니요. 그럴 리가 없지 않습니까. 그야말로 어려서부터 하나님의 성전에 살면서 평생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충실하게 살아온 그의 영이 나타났다 하더라도, 그 영이 하늘에서 내려온다면 또 모를까 어떻게 땅에서 올라올 수가 있겠습니까.

그리고 무당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철저하게 금하신 것인데, 하나님 나라에 있는 사무엘이 하나님께서 금하신 무당이 부른다고 나타날 리가 있겠습니까.

그 뿐만이 아닙니다.

사무엘상 28장 19절
“19.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너와 함께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넘기시리니 내일 너와 네 아들들이 나와 함께 있으리라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 군대를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넘기시리라 하는지라”

主は、あなたと一緒にイスラエルをペリシテ人の手に渡される。明日、あなたもあなたの息子たちも、私と一緒になるだろう。主は、イスラエルの陣営をペリシテ人の手に渡されるのだ。」

이 말은 하나님께서 내일 너와 네 아들, 그러니까 사울 왕과 그의 아들들이 블레셋 사람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사울 왕과 사무엘이 내일 함께 있게 된다고 하잖아요. 이것도 말이 안 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평생을 하나님께 순종한 사무엘이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은 사울과 함께 있을 수는 있겠습니까. 만약 이 노인의 영이 말한 주장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이겠습니까.

사울은 죽은 후에 심판을 받아 지옥에 떨어질 것이 분명한데 그 곳에 함께 있겠다고 한다면 이 노인의 영은 틀림없이 마귀 사탄이라는 뜻이 된다는 것이지요.

귀신이 이 땅에 존재하나요? 예,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경에 악한 영으로서 등장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 영은 눈으로 보이는 생김새가 어떤 생김새로 나타나든지 간에 그것은 바로 악한 영이 나타나는 것이지, 죽은 사람의 영이 직접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는 분명히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사람이 죽은 다음에 그 영혼이 다른 사람에게 들어가서 다시 태어난다거나 하는 것도 성경에는 없는 내용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만약에 세례 요한이 그들의 질문에 대해서 내가 엘리야다, 라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지극히 성경적이지 않은 환생을 인정한 것이 되기 때문에 요한은 이에 대해 분명히 아니라고 부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또한 예수님 말씀 대로 틀림없이 엘리야로서 이 땅에 왔습니다.

사가랴에게 세례 요한에 대해서 말씀을 전할 때에 천사 가브리엘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누가복음 1장 17절
“그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르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하리라”

彼はエリヤの霊と力で、主に先立って歩みます。父たちの心を子どもたちに向けさせ、不従順な者たちを義人の思いに立ち返らせて、主のために、整えられた民を用意します。」

그러니까 그는 그 구약 때의 엘리야의 영혼이 다시 자기 몸에 들어와서 환생을 했거나 한 것이 아니라, 우상들이 판을 치고 있던 시기에 우상들과 싸워서 물리치고 많은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했던 엘리야와 같이, 세례 요한도 그와 같은 사명을 띠고 많은 백성들을 주님께로 돌아오게 하며 주의 길을 곧게 하기 위해서 보내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들은 세례 요한더러 세 번째 질문을 던집니다.

요한복음 1장 21절 후반부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では、あの預言者ですか。」ヨハネは「違います」と答えた。”


그들은 세례 요한에게 당신이 선지자인지를 묻고 있습니다. 그런데 세례 요한은 이 질문에 대해서도 아니라고 답합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세례 요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고 계십니다.



마태복음 11장 9절~11절
“9.그러면 너희가 어찌하여 나갔더냐 선지자를 보기 위함이었더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 더 나은 자니라
10.기록된 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길을 네 앞에 준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
11.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そうでなければ、何を見に行ったのですか。預言者ですか。そうです。わたしはあなたがたに言います。預言者よりもすぐれた者を見に行ったのです。
この人こそ、『見よ、わたしはわたしの使いをあなたの前に遣わす。彼は、あなたの前にあなたの道を備える』と書かれているその人です。
まことに、あなたがたに言います。女から生まれた者の中で、バプテスマのヨハネより偉大な者は現れませんでした。しかし、天の御国で一番小さい者でさえ、彼より偉大です。


이 말씀에서 주님은 세례 요한이 선지자, 아니, 다른 선지자들 보다도 훨씬 더 뛰어난 선지자이며, 예언의 말씀처럼 주님의 길을 준비하러 왔으며, 이 땅의 그 누구보다도 큰 인물이 바로 세례 요한이라고까지 말씀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세례 요한은 의심할 여지 없는 선지자 중의 선지자였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례 요한은 왜 그들의 질문에 대해서 아니라고 부인을 했을까요.

그것은 바로 그들이 했던 질문을 자세히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21절 후반부 말씀을 다시 한 번 보실까요.

요한복음 1장 21절 후반부
“21.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では、あの預言者ですか。」ヨハネは「違います」と答えた。”

만약에 그들이 묻기를 “네가 선지자냐”라고 했다면 요한은 어쩌면 그렇다 라고 대답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질문은 어떻습니까. 단순히 “네가 선지자냐”라고 한 것이 아니라 “네가 그 선지자냐”라고 했던 것이지요.


자, 구약에 보시면 장차 등장할 인물에 대한 예언이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메시야, 그리스도이시요, 둘째가 엘리야가 다시 오겠다는 예언인데, 그 외에 나머지 하나도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말씀이 어디 있냐 하면 신명기에 있는 말씀입니다.

신명기 18장 15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あなたの神、主はあなたのうちから、あなたの同胞の中から、私のような一人の預言者をあなたのために起こされる。あなたがたはその人に聞き従わなければならない。

이는 모세가 한 말입니다만, 그러니까 사람들이 세례 요한에게 했던 질문은, 네가 장차 오실 메시야도 아니고 엘리야도 아니야? 그럼 나머지 하나 남았네. 네가 그러면 신명기에 기록된, 하나님께서 장차 모세 다음으로 일으키시겠다는 바로 그 선지자야? 라고 물었던 것이지요.


하지만 이 질문에도 세례 요한은 분명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이 신명기에 기록된 말씀 즉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일으키실 것이요 그 말을 들으라고 하신 그 인물은 다름 아닌 예수님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구약에서 모세는 하나님의 명을 따라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그 때까지 억압받던 애굽에서 끌어내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땅 가나안으로 인도한 것처럼, 예수님께서는 그 때까지 죄악에 짓눌렸던 우리를 인도해 내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 주시고 장차 거룩한 하나님 아버지의 나라로 인도해주실 줄 믿으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旧約においてモーセは神様の命に従って神様の民であるイスラエルを、それまで苦しめられていたエジプトから率いて、神様がお与えになったカナンの地へと導いたように、イエス様はそれまで罪によって苦しめられていた私たちを率いて神様の民としてくださり、来るべき時に聖なる天の御国へと導いてくださるということを信じる皆様であらんことをお祈りします。




말하자면 네가 <그 선지자냐>라고 하는 질문은 마치 <네가 그리스도냐>라고 하는 질문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당시 그들은 이 둘이 별개인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세례 요한에게 이와 같은 질문을 한 것으로 보아야 하겠습니다.

오늘에 이어서 다음 주도 이 세례 요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 우리는 분명 기억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사는 지금 이 시대도 역시 세례 요한과 똑 같은 시대라는 사실입니다.



세례 요한은 곧 이어 오실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기 위해 회개와 천국을 전파했다고 한다면, 우리도 역시 장차 다시 오실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본다면 비록 세례 요한이 살고 있던 것은 지금으로부터 2천년 전이긴 합니다만, 당시 그 상황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와도 똑 같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이 세례 요한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함으로 말미암아, 우리 또한 주님의 길을 예비하는 귀한 도구로 쓰임을 받기에 부족함이 없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これからこの洗礼者ヨハネをより深く理解していくことによって、主の道を備える尊い器として用いられる皆さまであらんことを主の御名においてお祈りします。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www.3927.kr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요한복음 1장 19절~21절

“19.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말씀제목

“세례 요한 입문”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3927.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다음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DAUM.or.kr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or.kr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3927.kr

로마서 동영상 강해 : http://romans.3927.kr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3927.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3927.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3927.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3927.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3927.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3927.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3927.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3927.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3927.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3927.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3927.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Ks9DPU7_BN0&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432회 세례 요한 입문 : https://www.youtube.com/embed/Ks9DPU7_BN0
제431회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Uj9jzzys1bE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 https://www.youtube.com/embed/NMdxzg8GhEw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embed/G0ZIlenc380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embed/hSa_v6YNwuU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embed/W5XOR32cLcI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Y4cSekFsUws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yShqmJ43bw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AXGS3Jlw5jo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embed/30OrplEF3xc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wjO69rQrLc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DYTc951Qg_E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jY0MJlPe1eM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embed/5HrbQ1MDAnM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embed/Ctllyegi2Yw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embed/j7v_yjIt1to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embed/TYMzuwXrUW0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embed/zVBp2TTWkGY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0Hlx_Y8D7C4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gsNezijcPks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h6Yo6XtrXEM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kiLoUTRgrzA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3otp0OrSwDE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qWoR62jNs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embed/lQKR3zchl3k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embed/93lrVP3VPX8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Lt9vpLTE40I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K2p3BnOPag8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pWJMZ9O-JSw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3zd2kEczKY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OS38wI_y4g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Ybfkikmz0Y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uQVC5522oo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AqL1AJVx_o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4AKArcvDgR8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inU7ltevl6I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0S12wepAIHw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dPNmIQNGnY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mIUSAQ53huA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I8u6OIe0el0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8Lqtc0uPKU4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EI2Qcfar81w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3NHy5DnGixQ&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432회 세례 요한 입문 : https://www.youtube.com/embed/3NHy5DnGixQ
[일본어] 제431회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9CMjEmmHJA
[일본어]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 https://www.youtube.com/embed/T0Ryb9Ub8pc
[일본어]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embed/NQpObV4gQvs
[일본어]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embed/RpHK3OLM0Zc
[일본어]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embed/tYbdGWmshk0
[일본어]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M9-ujkYLWsQ
[일본어]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W6JZcCVcQ8
[일본어]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zhas2IUqM8
[일본어]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embed/g2H-alDWrR8
[일본어]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6WS47r2zWTE
[일본어]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qx-oC_vvbXo
[일본어]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fPAvWSzg9aA
[일본어]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embed/eJeVOAt3e-Q
[일본어]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embed/gs4omoa8zBY
[일본어]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embed/tte7sAwrFlc
[일본어]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embed/ullNWXuS0V8
[일본어]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embed/zOCHdGlzuwY
[일본어]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n_Yp-qD47E
[일본어]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zLcANgr83jU
[일본어]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0QP3PwsN6us
[일본어]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j4tbHmX18_0
[일본어]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kaiFV7TIltg
[일본어]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LYSTKwPCBA
[일본어]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embed/aXYtqDi8GW4
[일본어]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embed/TCn0hC03tDc
[일본어]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gK--c6LlNj0
[일본어]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Sa9Gs_ZF-s
[일본어]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ZgiGjzKa1zM
[일본어]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1Sit4gS9g_o
[일본어]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h_2VjJ3bp4
[일본어]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1j4GLimwtJE
[일본어]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MldojC5qVk
[일본어]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1IOIa9xau0
[일본어]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oy3lXHVNLJs
[일본어]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6kjumBNiiY0
[일본어]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cAxlWDGO23k
[일본어]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dss4CJtVLo4
[일본어]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sPUDf1Vmt6M
[일본어]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grDk4g3PM1w
[일본어]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tZxm_O1HOZk
[일본어]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CfPpHMhxhIU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제431회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2024년 2월 11일 설교

홍성필 목사
기린선교회 www.3927.kr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 17장 11절~19절
“11.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12.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14.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5.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7.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9.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ルカの福音書 17章 11節~19節
“11.さて、イエスはエルサレムに向かう途中、サマリアとガリラヤの境を通られた。
12.ある村に入ると、ツァラアトに冒された十人の人がイエスを出迎えた。彼らは遠く離れたところに立ち、
13.声を張り上げて、「イエス様、先生、私たちをあわれんでください」と言った。
14.イエスはこれを見て彼らに言われた。「行って、自分のからだを祭司に見せなさい。」すると彼らは行く途中できよめられた。
15.そのうちの一人は、自分が癒やされたことが分かると、大声で神をほめたたえながら引き返して来て、
16.イエスの足もとにひれ伏して感謝した。彼はサマリア人であった。
17.すると、イエスは言われた。「十人きよめられたのではなかったか。九人はどこにいるのか。
18.この他国人のほかに、神をあがめるために戻って来た者はいなかったのか。」
19.それからイエスはその人に言われた。「立ち上がって行きなさい。あなたの信仰があなたを救ったのです。」”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복음서 강해 6번째 시간으로서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離れていった者と遣わされた者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은 먼저 오늘 본문 내용을 살펴보고 난 다음에 전체적인 주제를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1절부터 보시겠습니다.

누가복음 17장 11절
“11.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11.さて、イエスはエルサレムに向かう途中、サマリアとガリラヤの境を通られた。

이 말씀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지금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를 지나가고 계셨다고 기록합니다.

여기서 사마리아와 갈릴리는 인접해 있다고는 하나 질적으로는 완전히 다른 지역입니다. 그 이유는 뭐냐 하면 갈릴리는 유대인이 살고 있었던 곳이지만 사마리아 지방은 유대인이 이방인 취급하는 지역이었거든요.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유대인만이 하나님으로부터 선택 받은 민족이요, 이방인은 도저히 구원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라고 여겼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과는 서로 말도 하지 않을 정도로 멸시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다음으로 12절~13절을 보시겠습니다.

누가복음 17장 12절~13절
“12.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12.ある村に入ると、ツァラアトに冒された十人の人がイエスを出迎えた。彼らは遠く離れたところに立ち、
13.声を張り上げて、「イエス様、先生、私たちをあわれんでください」と言った。

성경에 종종 등장하는 이 나병이라고 하는 질환인데, 과거에는 이를 한센병이라고 여겨왔습니다. 그래서 옛날 성경인 개역한글에 보면 <문둥병자>라고 되어 있어요.


하지만 성경에 기록된 이 질환의 증상을 보면 우리가 아는 한센병이라고 딱 잘라서 말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특별히 레위기에 보시면 이 질환에 대해서 피부질환의 일종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만, 이 질환은 사람의 피부 뿐만이 아니라 옷에 퍼지기도 하고 그리고 레위기 14장 33절 이하에 의하면 집에까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와 같은 점으로 미루어 보아서 지금은 이 나병이라고 하는 것이 단순한 한센병이 아니라 조금 더 넓은 의미로 악성 곰팡이의 일종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질환의 특징으로서는 사람이 감염되면 첫째로 악성 피부염과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당시로 본다면 이는 대단히 완치되기가 어려운 질환이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둘째는 레위기 13장 46절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레위기 13장 46절
“병 있는 날 동안은 늘 부정할 것이라 그가 부정한즉 혼자 살되 진영 밖에서 살지니라”

その患部が彼にある間、その人は汚れたままである。彼は汚れているので、ひとりで住む。宿営の外が彼の住まいとなる。

이 질환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 질환에 걸렸다는 판정을 받게 되면 공동체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진영 바깥에서 살아야만 했던 것이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질환에 대해서는 그 원인이나 대처방법이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시에 이 질환에 대한 인식은 어떤 질병의 일종, 그러니까 약으로 치료하거나 하는 질병이라기 보다는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은 결과로 얻게 되는 질환으로 여겨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까 여기서도 보면 예수님은 마을에 들어가셨지만 열 명의 나병환자들은 마을에 들어가지 못한 채 그저 바깥에서 자신들을 불쌍히 여겨 달라고 소리치고 있는 것이지요.

예수님은 그들의 목소리를 들으시고 어떻게 하셨습니까.

당장 그들에게 다가가서 고치신 것이 아닙니다.

누가복음 17장 14절
“14.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4.イエスはこれを見て彼らに言われた。「行って、自分のからだを祭司に見せなさい。」すると彼らは行く途中できよめられた。

이 본문 말씀을 우리는 그냥 흘려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이는 이 나병환자들의 놀라운 믿음을 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 주님께서는 나병환자 쪽으로 다가가지도 않으셨습니다. 손을 뻗지도 않으셨어요. 그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제사장들에게 몸을 보이라고 하신 이유는 당시 나병환자가 나았을 경우에는 이를 판정하는 사람이 바로 제사장들이었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순서로 보았을 때 어느 쪽이 먼저입니까. 내 나병이 낫는 것이 먼저입니까. 아니면 제사장한테 내 몸을 보이는 게 먼저입니까.

당연히 낫는 것이 먼저이지요. 우선 내 몸이 다 나은 다음에 그 몸을 제사장한테 보여야 제사장이 그 나은 모습을 보고 완치판정을 내리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시간상으로 본다면 아직 낫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제사장에게 가서 너희 몸을 보이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볼 때 믿음이 없는 사람이었다면 어땠겠습니까.

아니, 일단 나아야 제사장한테 보이든지 말든지 할 것이지, 아직 낫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제사장한테 보이라는 것이냐, 무슨 나병환자라고 놀리는 것이냐, 하고 화도 낼 만하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열 명의 나병환자들은 이에 대해 큰 믿음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떨어지자 이에 대해 전혀 의심하지 않고 제사장한테 가려고 자리에서 일어났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마가복음 11장 23절~24절
“23.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24.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まことに、あなたがたに言います。この山に向かい、『立ち上がって、海に入れ』と言い、心の中で疑わずに、自分の言ったとおりになると信じる者には、そのとおりになります。
ですから、あなたがたに言います。あなたがたが祈り求めるものは何でも、すでに得たと信じなさい。そうすれば、そのとおりになります。

이 나병환자들이 한 것이 바로 이것 아닙니까. 그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전혀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후에도 여전히 몸은 여기저기가 헐어 있었고 바뀐 것이 하나도 없어 보여요. 하지만 그들은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믿음을 가지고 일어서서 제사장에게로 가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그러자 어떻게 되었습니까.

누가복음 17장 14절 후반부
“14.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4. ……すると彼らは行く途中できよめられた。

그렇습니다. 믿음을 가지고 예수님의 말씀에 의지했더니 정말로 나음을 받았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야말로 믿음과 말씀과 행함의 본보기 아닙니까. 그들은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의지하기만 하면 나음을 받을 수 있다고 그들은 믿어 의심치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예수님이 말씀하십니다. 너희들은 이미 나았으니까 제사장한테 가서 보여라.


그들은 이 말씀을 받고 난 다음 의심하지 않고 이제는 행함으로 옮긴 것입니다.

여전히 자기는 나병환자예요. 전혀 바뀐 것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이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일어나 제사장에게 걸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그 제사장에게로 가는 길에 깨끗함을 받았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자, 이렇게 보면 이야기 흐름으로 보아서 어떻습니까. 나병환자들이 있었고 예수님이 지나가고 있어요. 나병환자들이 자신들을 불쌍히 여겨 달라고 소리칩니다. 그러자 예수님이 제사장에게 보이러 가라고 말씀하세요. 그 말씀에 의지해서 일어서서 가고 있는데 나음을 받았어요.

이렇게 본다면 이야기의 기승전결이 다 나왔어요. 그럼 여기서 끝나면 되잖아요. 그런데 신기하죠. 이 이야기는 11절부터 19절까지 아홉 구절인데 지금 네 번째 구절이에요. 그러니까 기승전결은 고사하고 아직 절반도 안 왔다는 것이지요.


그 다음 전개를 보시겠습니다.

누가복음 17장 15절~16절
“15.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5.そのうちの一人は、自分が癒やされたことが分かると、大声で神をほめたたえながら引き返して来て、
16.イエスの足もとにひれ伏して感謝した。彼はサマリア人であった。

나음을 받은 나병환자 중에서 한 사람, 이 사람은 놀랍게도 유대인이 아니라 오히려 유대인들로부터 차별을 받고 있었던 사마리아인이었는데, 자기가 나은 모습을 보고는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서 어떻게 했느냐 하면, 제사장에게로 가던 그 발걸음을 멈추고 예수님께로 돌아와서 발 아래 엎드리고 감사를 드렸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여기서 오해를 하는데 그게 뭐냐 하면 다른 아홉 사람은 나음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고맙다는 말을 안 했는데, 이 사마리아인은 고맙다는 말을 했다는 것으로 끝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사마리아인이 한 모습이 단순히 “아, 예수님, 정말 감사합니다”로 끝나고 있나요?

아니요. 이 사마리아인이 한 모습은 단순히 감사하다고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님의 발 아래에 엎드렸다고 기록하지 않습니까.

神をほめたたえ、イエスの足もとにひれ伏して感謝した。

이는 단순히 고맙다는 말 한 마디가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 영광을 예수님께도 돌리고 있다는 사실, 다시 말해서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경배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모습을 보시면서 말씀하십니다.

누가복음 17장 17절~19절
“17.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9.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17.すると、イエスは言われた。「十人きよめられたのではなかったか。九人はどこにいるのか。
18.この他国人のほかに、神をあがめるために戻って来た者はいなかったのか。」
19.それからイエスはその人に言われた。「立ち上がって行きなさい。あなたの信仰があなたを救ったのです。」” 
여기서 일단 19절 말씀부터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저는 예전에 교회 예배 시간 때 목사님으로부터 19절 말씀,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あなたの信仰があなたを救った)>는 말씀을 들어서, 다른 아홉 사람은 나병만 치유함을 받았는데, 이렇게 예수님께 감사를 드린 사마리아인은 영혼까지 구원을 받은 것이다……라는 말씀을 몇 번이고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도 그와 같은 말씀을 들어 보신 분들은 저 외에도 많으시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어떤 외국 주석서를 보니까 거기에도 그렇게 적혀 있더라고요.

물론 이야기 흐름을 감동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는 성경 해석에 있어서 다소 비약이 아닐까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구원>이라고 하는 말씀을 과연 <영혼의 구원>이라는 의미로 제한해서 사용하셨을까 하는 점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 있습니다.


마가복음 10장 46절 이후와 누가복음 18장 35절 이후에 보시면 앞을 볼 수 없는 사람, 마가복음 10장 46절에는 그의 이름이 <바디매오(バルティマイ)>라고 나와 있는데, 그는 역시 오늘 본문에서처럼 예수님께 도움을 구합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그의 눈을 뜨게 해 주십니다. 그 장면에 대해서 성경은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마가복음 10장 52절
“52.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そこでイエスは言われた。「さあ、行きなさい。あなたの信仰があなたを救いました。」すると、すぐに彼は見えるようになり、道を進むイエスについて行った。

누가복음 18장 42절~43절
“42.예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매
43.곧 보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를 따르니 백성이 다 이를 보고 하나님을 찬양하니라”

イエスは彼に言われた。「見えるようになれ。あなたの信仰があなたを救いました。」
その人はただちに見えるようになり、神をあがめながらイエスについて行った。これを見て、民はみな神を賛美した。

바디매오(バルティマイ)는 주님의 능력으로 앞을 보게 되었는데 이에 대해서 주님께서는 <구원(救い)>이라는 말씀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만약에 이를 두고 영혼 구원에 대한 말씀이라고 이해를 하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냐 하면, 바디매오는 영혼이 구원 받았기 때문에 앞을 보게 되었다고 한다면, 그러면 앞을 보지 못한 채로 생을 마감하는 사람도 있을 것 아니에요. 그런 사람은 뭐예요? 예, 다 구원받지 못했다는 뜻이 되고 맙니다.

그러면 어떻게 됩니까. 장애가 있는 분이 있는데, 그 장애를 치료하지 못하고 돌아가신 분들은 구원받지 못했으니까 다 지옥에 떨어졌다는 것입니까.

더 나아가면 이야기가 어떻게 되냐 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여러 질병으로 돌아가시잖아요. 믿음이 있는 분들이었다면 살아 계실 때 그 병이 낫게 해달라고 기도하셨을 거예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아가셨어요. 그럼 그 분들은 나음을 받지 못했으니까 구원을 못 받은 것이 됩니까.


이제 이후에도 몇 번이고 말씀을 드릴 것입니다.

성경 구약과 신약은 우리의 영혼을 구원할 수 있으나, 비약은 구원할 수 없습니다.

이는 농담이나 말장난이 아니에요. 사실 이와 같은 성경 해석의 비약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시달리고, 때로는 상청 받고 고통 받고 있는지 모릅니다.

다시 말해서 여기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구원, 즉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라는 말씀은 영혼의 구원에 대한 말씀이 아니라, 앞서 설명 드렸던 그 나병환자들의 믿음, 아직 낫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일어서서 제사장에게로 향했던 그 믿음이 나병을 치료하게 하였다는 말씀인 것으로 이해를 해야 하겠습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되셨나요?

자, 그 다음에 이제 드디어 오늘의 본론입니다.

여기서부터 좀 주목해서 보셨으면 합니다. 특별히 이 18절과 19절 말씀을 유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 18절과 19절이야말로 오늘 본문에 있어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발 앞에 엎드려서 경배하는 사마리아인에게 말씀하시기를, 다른 사람들은 어디 있냐, 다른 사람들도 나음을 받았는데 나한테 고맙고 말하는 사람이 왜 너 밖에 없느냐……하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렇다면 뭐라고 하셨는지 18절~19절을 다시 보시겠습니다.

누가복음 17장 18절~19절
“18.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9.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18.この他国人のほかに、神をあがめるために戻って来た者はいなかったのか。」
19.それからイエスはその人に言われた。「立ち上がって行きなさい。あなたの信仰があなたを救ったのです。」”

자, 여러분, 우리 한 번 생각해 보시기를 원합니다. 예수님께서 2천년 전에 이 땅에 오셨을 때 많은 사람들을 치료하셨습니다. 때로는 바디매오(バルティマイ)처럼 앞을 보게 하시고 때로는 오늘 나병환자처럼 병을 낫게도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여기에서의 힌트는 바로 18절 말씀입니다. 이 말씀을 보시면 주님께서 오늘 나병환자를 치료하신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누가복음 17장 18절
“18.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8.この他国人のほかに、神をあがめるために戻って来た者はいなかったのか。」

이 말씀을 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의 나병을 치료하신 이유는 단순히 고맙다는 말 한 마디 듣고 싶어서가 아니에요.

그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오는 자를 찾고 계셨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교회에 흔히 있는 간증 한 번 말씀 드려볼까요.

경기가 안 좋아져서 다니던 직장도 짤렸습니다. 또는 하던 사업도 망했습니다. 이제 매달릴 곳이 주님밖에 없어요.

뭐, 어차피 직장도 짤렸겠다, 사업도 망했겠다 하니까 시간이야 많잖아요. 그러니까 오직 주님만을 의지하겠다면서 부지런히 기도도 하고 교회에 나와서 예배도 드리고 성경도 읽고 봉사도 하고 그랬습니다.


그랬더니 어떻게 되었어요? 예, 주님께서 길을 열어 주십니다. 새로운 직장을 주셨어요. 또는 주님께서 새로운 사업장을 주셨어요. 이전보다 훨씬 좋습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했겠습니까. 할렐루야 하고 감사하면서 이제 직장생활을 열심히 합니다. 사업을 확장 시키기 위해서 불철주야 매진합니다.

그렇게 되니까 어떻게 돼요? 예, 교회에 나올 새가 없어요. 기도할 시간도 없고 성경 볼 시간도 없습니다. 바빠 죽겠는데 일요일에 어떻게 교회에 나와요.

자, 그렇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는 이미 짐작이 되지 않습니까. 그렇죠. 또다시 모든 것을 잃게 되었다는 간증, 아마 교회에 오래 다녀보신 분들은 이런 간증을 한 두 번은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께서 좀 상상력을 발휘해 보시기를 원합니다.

이 마지막 18절~19절 말씀을 하시고 계신 예수님의 표정, 어떨 것 같습니까.

마치 아흔 아홉마리 양을 버려 두고 잃어버린 양 한 마리를 찾았을 때처럼 기뻐하는 표정일 것 같습니까.


저는 오히려 대단히 서운한 주님의 표정을 떠올립니다. 그 이유는 바로 열 명 중의 열 명, 적어도 일곱 여덟 명은 돌아올 줄 알았는데, 어떻게 하나, 그것도 이방인이 하나 돌아왔을 뿐일까 하는 마음이 있으시지 않았을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제 단순한 추측이 아닙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이 나병환자들의 믿음을 보십시오. 아직 낫지도 않았는데 제사장한테 가라고 하니까 주저없이 일어나서 가지 않았습니까. 이 믿음이 보통 믿음이에요?

이는 마치 그런 것이지요. 지금 먹을 것이 없고 생활비 몇 푼이 없어서 큰 일입니다. 빚쟁이한테 쫓겨서 도망가야 할 판이에요. 그러면서 주님, 제발 10만원만 주세요. 10만원만 주시면 이 고비를 어떻게든 넘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라고 하는데, 주님이 말씀하십니다.

지금 네 은행계좌에 100억원을 넣어주었으니까 그걸 당장 인출해서 써라……라는 말씀과 같다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야말로 저주받은 병, 죽을 병이 지금 이 순간 나음을 받았다고 하는 데 그깟 100억원에 비하겠습니까.


이러한 말씀에 순종하는 믿음은 초신자가 아니지요. 장로님 권사님 정도 되는 믿음, 적어도 교회 10년차 이상 되는 믿음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 정도 믿음의 사람들이 이처럼 놀라운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했다면 주님께로 돌아오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홉 명은 다 주님 곁에서 떠나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주님 품으로 돌아온 것은 이 사마리아인 한 사람 뿐이었다는 것이지요.


말하자면 교회에 오랫동안 다녔던 사람들은 다 뿔뿔이 떠나가고, 주님께로 돌아온 사람은 지난 주부터 교회에 다니기 시작한 주일학교 어린이 정도 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여러분, 여기서 우리는 함께 생각해 보시기를 원합니다.

요한복음은 다음과 같은 구절로 끝을 맺습니다.


요한복음 21장 25절
“예수께서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イエスが行われたことは、ほかにもたくさんある。その一つ一つを書き記すなら、世界もその書かれた書物を収められないと、私は思う。

이 말씀으로 미루어 볼 때 예수님께서는 2천년 전에 오셔서 수많은 사람들, 정말 성경에 기록되지 못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을 치료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좀 이상하게 들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예수님께서 치료하셨다 하더라도 언젠가는 돌아가실 분 아니겠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주님은 앞을 보이게 하시고 나병을 치료하시고 그랬을까요. 정말로 단순히 고맙다는 말 한 마디 듣고 싶어하셨기 때문일까요.

제가 지금 타고 있는 차, 사실 좀 오래된 차이긴 하지만 이 차를 받은 다음에 바로 며칠 후 엔진 시동이 안 걸려서 대단히 고생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보험에 가입한지 며칠 뒤라서 큰 돈을 들이지 않고 수리를 해서 해결할 수 있어서 얼마나 감사한지 몰라요.

그리고 이는 지난 달이었습니다만, 얼마 전부터 바퀴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요. 그래서 유심히 봤더니만 거기에 나사 못이 박혀 있지 않겠습니까.

정말 이게 길 한 가운데에서 터지거나 하지 않은 게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그래서 서둘러 카센터로 가서 바퀴를 수리했습니다. 나사가 박힌 곳이 옆쪽이라면 수리가 안 되고 다 바꾸어야 할 판이었는데, 다행히 앞쪽이라서 수리가 가능했었습니다. 참 여러모로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저는 그 오래된 차를 왜 그냥 버려버리지 않고 수리를 했을까요.

당연히 그 차를 수리한다고 해서 천 년 만 년 고장이 안 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리를 했어요. 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그렇죠. 더 써먹기 위해서 수리를 한 것 아니겠습니까.

예수님께서도 이 믿음의 사람 열 명, 지금은 비록 나병을 앓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믿음의 용사 열 명을 주님께서는 낫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사용하고 싶으셨는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기껏 낫게 해주니까 그 중에서 나머지 아홉 명은 주님 곁을 모두 떠나버렸어요. 그러니 주님께서는 얼마나 그 마음이 안타까우셨겠습니까.

이제 주님께서는 주님 품으로 돌아와 그 발 아래에 엎드려 있는 사마리아인에게 말씀하십니다.

그 말씀은 “일어나 가라”입니다.

(立ち上がって行きなさい。)


주님께서는 지금 발 아래에 엎드려 있는 사마리아인에게 <일어나> 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그의 예배를 모두 다 받았다는 뜻이요, 그 다음으로 <가라>라는 말씀은 이제 주님께서 주시는 사명을 가지고, 주님의 도구로 쓰임을 받기 위해 주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았다는 뜻인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제부터 펼쳐질 이 이방인인 사마리아인의 첫 발자국은 주님 곁을 떠나간 나머지 아홉 명의 발걸음과 큰 차이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시편 23편 4절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たとえ 死の陰の谷を歩むとしても 私はわざわいを恐れません。 あなたが ともにおられますから。 あなたのむちとあなたの杖 それが私の慰めです。


아홉 명의 발걸음은 주님과 무관한 길이 될 수도 있겠으나, 주님의 사명을 받아 나서게 되는 이 사마리아인의 앞길은 그야말로 주님께서 지팡이와 막대기로 인도해주시는 놀라운 길이 될 것입니다.

어려움이 있으십니까. 주님을 의지할 때입니다.
절망과 좌절이 있으십니까. 주님을 의지할 때입니다.

그리고 기도 응답을 받으셨습니까. 병이 나았습니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까.

바로 지금 그 때야 말로 주님께로 돌아와야 할 때인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사야 43장 19절~20절
“19.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20.장차 들짐승 곧 승냥이와 타조도 나를 존경할 것은 내가 광야에 물을, 사막에 강들을 내어 내 백성, 내가 택한 자에게 마시게 할 것임이라”


見よ、わたしは新しいことを行う。今、それが芽生えている。あなたがたは、それを知らないのか。必ず、わたしは荒野に道を、荒れ地に川を設ける。
野の獣、ジャッカルや、だちょうも、わたしをあがめる。わたしが荒野に水を、荒れ地に川を流れさせ、わたしの民、わたしの選んだ者に飲ませるからだ。


주님께서는 우리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새로운 일을 행하시기 위해서 기다리고 계신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주님의 곁을 떠났었다 하더라도 다시 주님의 품으로 돌아와, 이제부터는 주님의 곁을 떠난 자가 아니라 주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자로서 쓰임을 받는, 놀라운 믿음의 용사로 거듭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今までは主のもとを離れていたとしても、再び引き返して主のもとに舞い戻り、これからは、主から離れていった者ではなく、主に遣わされる驚くべき勇士のとして生まれ変われる皆様であらんことを主の御名においてお祈りいたします。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http://www.3927.kr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http://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누가복음 17장 11절~19절

“11.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12.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14.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5.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7.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9.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말씀제목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3927.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다음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DAUM.or.kr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or.kr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3927.kr

로마서 동영상 강해 : http://romans.3927.kr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3927.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3927.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3927.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3927.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3927.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3927.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3927.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3927.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3927.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3927.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3927.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Uj9jzzys1bE&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431회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Uj9jzzys1bE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 https://www.youtube.com/embed/NMdxzg8GhEw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embed/G0ZIlenc380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embed/hSa_v6YNwuU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embed/W5XOR32cLcI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Y4cSekFsUws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yShqmJ43bw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AXGS3Jlw5jo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embed/30OrplEF3xc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wjO69rQrLc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DYTc951Qg_E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jY0MJlPe1eM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embed/5HrbQ1MDAnM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embed/Ctllyegi2Yw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embed/j7v_yjIt1to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embed/TYMzuwXrUW0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embed/zVBp2TTWkGY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0Hlx_Y8D7C4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gsNezijcPks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h6Yo6XtrXEM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kiLoUTRgrzA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3otp0OrSwDE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qWoR62jNs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embed/lQKR3zchl3k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embed/93lrVP3VPX8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Lt9vpLTE40I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K2p3BnOPag8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pWJMZ9O-JSw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3zd2kEczKY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OS38wI_y4g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Ybfkikmz0Y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uQVC5522oo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AqL1AJVx_o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4AKArcvDgR8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inU7ltevl6I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0S12wepAIHw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dPNmIQNGnY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mIUSAQ53huA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I8u6OIe0el0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8Lqtc0uPKU4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EI2Qcfar81w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E9CMjEmmHJA&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431회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9CMjEmmHJA
[일본어]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 https://www.youtube.com/embed/T0Ryb9Ub8pc
[일본어]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embed/NQpObV4gQvs
[일본어]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embed/RpHK3OLM0Zc
[일본어]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embed/tYbdGWmshk0
[일본어]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M9-ujkYLWsQ
[일본어]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W6JZcCVcQ8
[일본어]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zhas2IUqM8
[일본어]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embed/g2H-alDWrR8
[일본어]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6WS47r2zWTE
[일본어]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qx-oC_vvbXo
[일본어]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fPAvWSzg9aA
[일본어]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embed/eJeVOAt3e-Q
[일본어]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embed/gs4omoa8zBY
[일본어]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embed/tte7sAwrFlc
[일본어]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embed/ullNWXuS0V8
[일본어]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embed/zOCHdGlzuwY
[일본어]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n_Yp-qD47E
[일본어]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zLcANgr83jU
[일본어]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0QP3PwsN6us
[일본어]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j4tbHmX18_0
[일본어]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kaiFV7TIltg
[일본어]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LYSTKwPCBA
[일본어]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embed/aXYtqDi8GW4
[일본어]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embed/TCn0hC03tDc
[일본어]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gK--c6LlNj0
[일본어]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Sa9Gs_ZF-s
[일본어]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ZgiGjzKa1zM
[일본어]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1Sit4gS9g_o
[일본어]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h_2VjJ3bp4
[일본어]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1j4GLimwtJE
[일본어]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MldojC5qVk
[일본어]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1IOIa9xau0
[일본어]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oy3lXHVNLJs
[일본어]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6kjumBNiiY0
[일본어]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cAxlWDGO23k
[일본어]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dss4CJtVLo4
[일본어]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sPUDf1Vmt6M
[일본어]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grDk4g3PM1w
[일본어]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tZxm_O1HOZk
[일본어]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CfPpHMhxhIU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2024년 2월 4일 설교

홍성필 목사
기린선교회 www.3927.kr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9장 17절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マタイの福音書 9章 17節
“また、人は新しいぶどう酒を古い皮袋に入れたりはしません。そんなことをすれば皮袋は裂け、ぶどう酒が流れ出て、皮袋もだめになります。新しいぶどう酒は新しい皮袋に入れます。そうすれば両方とも保てます。」”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복음서 강해 5번째 시간으로서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3)” 古い革袋を新しい革袋に(3)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첫 시간에는 경건이라고 하는 낡은 부대에 알아보았고, 지난 주에는 십자가나 성경, 더 나아가 예수님 마저도 경우에 따라서는 우상이 될 수 있다고 하는 교회 내의 우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 번째 시간인 오늘은 바로 <열심(熱心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믿음생활에 있어서 <열심>이라고 한다면 어떤 생각을 갖게 되십니까. 이를 두고 나쁘다고 말씀하실 분들은 없으시겠지요.

열심히 기도도 하고 예배도 드리고 하는 것, 이는 나쁘기는 커녕 많은 분들이 본받아야 하는 자세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역시 우리가 경계해야 할 낡은 부대 중에는 이 <열심>이라고 하는 덫이 얼마나 많이 깔려 있는지 모릅니다.


오늘은 이 <열심(熱心さ)>이라고 하는 낡은 부대를 버려버리고 새 부대에 주님의 말씀을 가득 담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예전에 제가 잠시 알던 분이 계셨는데, 이 분의 어머님은 권사님이셨는데, 이 권사님은 강하게 주장하시던 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뭐냐 하면 새벽기도는 반드시 드려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새벽 5시에 일어나면 자기 아들을 깨워요. 그리고 잠이 아직 덜 깬 아들과 함께 새벽기도를 드리고 옵니다.

그렇게 새벽에 예배를 다녀오면 졸릴 것 아니에요. 하지만 이 권사님의 주장은 또 뭐냐 하면 새벽기도에 다녀왔다고 해서 아무리 졸립다고 하더라도 낮에 자면 안 되고, 밤에는 항상 성경을 읽고는 12시에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이에요.

그러니까 어떠냐 하면 이 아드님은 밖에서 생활할 때 항상 시간만 나면 꾸벅꾸벅 졸아요.

그리고 이 권사님의 주장은 그것 만이 아닙니다. 기도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거예요. 기도를 하면 얼굴에서 환하게 빛이 나지만, 기도를 하지 않으면 얼굴이 아주 시커멓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하루에 몇 시간이고 기도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뭐,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만, 이것 만을 보시면 어떻습니까. 여러분께서는 공감이 가십니까. 그리고 이대로 하는 것이 올바른 신앙생활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실 이렇게 믿고 있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 지 모릅니다. 어디 그 뿐인가요. 금식을 얼마나 해야 하고 주일은 어떻게 해야 하고, 먹는 것 마시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하고, 그리고 반대로 이것은 하면 안 되고 저것도 하면 안 되고…….

이런 사람들 주변에 있으면 어떨 것 같습니까. 믿음이 대단히 좋아질 것 같으신가요. 아니요. 제 솔직한 심정은 뭐냐 하면 대단히 피곤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잠시 이 아드님과 가까이 지낼 일이 있었습니다만, 얼마나 좀 측은하게 느껴졌는지 몰라요. 아니, 어머님은 연세도 있으시고 해서 수면시간이 짧아서 몇 시간 안 자도 될지 모르겠지만, 그것을 다른 사람한테 이건 이렇게 해야 한다, 저건 저렇게 해야 한다고 강요를 하면 그 주변 사람이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그런 분들 밑에 있었다고 한다면, 교회고 신앙이고 뭐고 솔직히 지겨워서라도 다 때려 치고 싶어 지지 않겠습니까.

이 분만이 아니라 세상에 보면 이와 같은 분들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병에 걸렸거나 문제가 있을 때 금식을 하기도 하고 기도원에 가기도 하잖아요. 그렇다면 금식은 며칠이나 하면 될 것 같습니까. 하루에 기도는 얼마나 하면 될 것 같습니까.

누구는 또 그런 말도 합니다. 마귀를 물리칠 때에는 그냥 “예수의 이름으로 물러가라” 라고 하면 안 된대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 하면, 좀 혀를 굴려서 “예슈의 이름으로 물러가라” 라고 해야 물러간다고 하는 말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마귀는 복음성가를 부르면 물러가지 않는데 찬송가를 부르면 물러간다나? 그런 말을 웃지도 않고 진지한 얼굴로 하시니, 듣는 사람 입장으로서는 참으로 난처하지요.

예전에 그런 말씀을 제가 드렸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느 교회에서 교역자를 모집한다고 하기에 한 전도사님이 면접을 보았다고 하는데, 이 전도사님은 어머님께서 질병으로 일찍 돌아가셨다고 해요.

그런데 이를 두고 그 면접을 보는 담임목사라고 하는 사람이 하는 말이, 어머님께서 일찍 돌아가신 것은 전도사님의 기도가 부족해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잔인하고 사람 마음에 비수를 꽂는 말입니까.

그리고 이는 또 제가 30대 초반 때의 일입니다만, 무슨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일요일에 교회를 마치고 나가야 하는 시간에 일을 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이 사실을 교회에서 말을 하니까 그 구역 리더라고 하는 형제가 하는 말이, 자기도 주일에 일을 하게 될 뻔한 적도 있었는데, 믿음을 가지고 그 일을 그만 두니까 이런 저런 좋은 일들이 일어났다고 하면서 간증을 합니다.

그건 뭐예요? 제가 그 일 때문에 교회에 안 나오겠다는 것도 아니고, 교회를 마치고 일을 하러 간다고 하는데도 그것이 잘못됐다고 하면서, 당장 그만 두라고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와 같은 주장들, 물론 그 사람들이 정말 나쁜 사람들이라서 그랬겠습니까. 그 진의는 제가 알지는 못하지만 저는 사실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좋은 의도를 가지고 말을 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사람을 이렇게 힘들게 하는 일이 발생하느냐 하는 것이지요.

오늘은 잠시 사사기 말씀부터 살펴볼까 합니다.


사사기 17장 1절~5절
“1.에브라임 산지에 미가라 이름하는 사람이 있더니
2.그의 어머니에게 이르되 어머니께서 은 천백을 잃어버리셨으므로 저주하시고 내 귀에도 말씀하셨더니 보소서 그 은이 내게 있나이다 내가 그것을 가졌나이다 하니 그의 어머니가 이르되 내 아들이 여호와께 복 받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3.미가가 은 천백을 그의 어머니에게 도로 주매 그의 어머니가 이르되 내가 내 아들을 위하여 한 신상을 새기며 한 신상을 부어 만들기 위해 내 손에서 이 은을 여호와께 거룩히 드리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제 이 은을 네게 도로 주리라
4.미가가 그 은을 그의 어머니에게 도로 주었으므로 어머니가 그 은 이백을 가져다 은장색에게 주어 한 신상을 새기고 한 신상을 부어 만들었더니 그 신상이 미가의 집에 있더라
5.그 사람 미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그가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한 아들을 세워 그의 제사장으로 삼았더라”


エフライムの山地の出で、その名をミカという人がいた。
彼は母に言った。「銀千百枚が盗まれたとき、あなたはのろいの誓いをされ、私の耳にもそのことを言われました。実は、その銀は私が持っています。私がそれを盗んだのです。」すると母は言った。「主が私の息子を祝福されますように。」
彼が母にその銀千百枚を返したとき、母は言った。「私は自分の手でその銀を聖別して、主に献げていました。自分の子のために、それで彫像(ちょうぞう)と鋳像(ちゅうぞう)を造ろうとしていたのです。今は、それをあなたに返します。」
彼が母にその銀を戻したので、母は銀二百枚を取って銀細工人(ぎんざいくにん)に与えた。銀細工人はそれで彫像と鋳像を造った。こうして、それはミカの家にあった。
このミカという人には神の宮があった。彼はエポデとテラフィムを作り、その息子の一人を任命して、自分の祭司としていた。


여기서 단어를 몇 가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1절에서 <에브라임 산지(エフライムの山地)>라고 나오는데 이로 보아 이 미가와 그 가정은 이스라엘 열 두 지파 중에서 에브라임 족속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5절에서 <에봇과 드라빔(エポデとテラフィム)>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에봇(エポデ)>은 당시 제사장이 입었던 옷을 말하는 것이고 <드라빔(テラフィム)>은 당시 이방인들이 섬겼던 우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이야기는 사사기 17장에서 18장에 있는 내용의 시작 부분입니다만,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에브라임 지파 가정에 미가라고 하는 아들이 있었는데, 어느 날 어머니가 은 천백을 잃어버렸다고 해서 난리를 쳤어요.

그런데 알고 보니까 이 돈을 훔친 것이 그 아들이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어머니가 하도 속상해 하니까, 그 돈이 여기 있다고 하면서 이 아들이 자수를 했어요.

그러자 어머니의 화가 금방 풀려서 아들더러 여호와의 복 받기를 원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아들이 어머니에게 자기가 훔친 은을 돌려주었더니, 어머니가 그걸로 우상을 만들어서는 여호와께 거룩히 드리겠다고 합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자기 아들 중에서 하나를 뽑아서 제사장을 삼았다는 것이 이 본문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이 본문에서 이상한 점이 어디 있을까요. 사실 자세히 이 내용을 자세히 본다면, 문제가 있는 점이 한 둘이 아닙니다.

일단 이 어머니 입에서 <여호와>라고 하는 하나님의 성호가 나왔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이는 분명 신앙이 있는 집안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일단 2절에 의하면 어떻습니까. 아들이 어머니의 돈을 훔쳤어요.

이 시점에서 본다면 아들은 이미 십계명 중에서 두 가지를 어겼다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일단 자기 어머니의 돈을 훔쳤기 때문에 <네 부모를 공경하라(あなたの父と母を敬え)> 라고 하는 제5계명을 어긴 것이 되겠지요.

뿐만 아니라 <도둑질하지 말라(盗んではならない。)> 라고 하는 제8계명도 어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 어머니는 그 점에 대해서 전혀 지적을 하지 않고, 그저 아이구 이쁜 내 새끼……라고 할 뿐입니다.

그리고 그 돈을 가지고 무엇을 하겠다고 하냐 하면 우상을 만들겠다는 것이에요. 그 우상을 왜 만드냐 하면 여호와께 거룩히 드리기 위해서, 말하자면 하나님을 위해서 우상을 만들겠다고 합니다.

이는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あなたは自分のために偶像を造ってはならない。上の天にあるものでも、下の地にあるものでも、地の下の水の中にあるものでも、いかなる形をも造ってはならない。それらを拝んではならない。それらに仕えてはならない。)> 라고 하는 십계명 중에서 제2계명을 어긴 것입니다.

다음으로 5절에 의하면 에봇과 드라빔(エポデとテラフィム)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이는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이 입는 옷을 입고서는 드라빔이라고 하는 우상을 섬기도록 하겠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마지막으로 5절 끝부분에 보시면 자기 아들 중에서 하나를 세워 제사장을 삼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사장은 모세의 형인 아론의 후손 즉 레위 지파만 하게 되어 있었는데 이 가정은 에브라임 지파였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아들을 제사장으로 삼았다는 것입니다.

이 짧은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로 문제가 많이 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영적으로 보자면 그야말로 지저분하고 문제 투성이라고 밖에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이 어머니에게 악의가 있었기 때문이었을까요. 아니요. 이 어머니는 하나님을 위해서 이렇게 했다고 하잖아요.

자기는 잘 믿어보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했어요? 예, <열심히> 했습니다. 열심히 돈을 들여서 우상도 만들고, 열심히 제사장 옷도 만들고 열심히 자기 아들도 제사장으로 세워서 열심히 섬겨보려고 했던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그렇게 열심히 하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가 있겠습니까.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하나님을 욕보이게 하는 것이 되고 맙니다.

결국 이들은 바로 다음 장인 18장에서 모든 것을 다 빼앗겨버리고 말지요.


우리는 우리의 삶에서 항상 승리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저 내 생각만 가지고 막무가내로 열심히 하기만 하면 승리할 수가 있습니까.

달리기 경주에서 우승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냅다 뛰기만 하면 됩니까. 아닙니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출발해야 하고 정해진 코스를 달린 다음에, 역시 정해진 결승점을 통과해야 하는 것이잖아요.

이 어머니는 좀 잘 믿어보려고 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문제가 많은 행동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그렇습니다. 그것은 바로 <무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난 주에는 하나님께 순종했던 유다 제13대 왕이었던 히스기야 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만, 오늘은 역시 하나님께 순종했던 유다 제16대 왕인 요시야 왕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왕기하 22장에 의하면 요시야 왕은 하나님의 성전을 정결하게 하기 위해서 성전을 수리할 것을 명합니다. 그런데 그 때 성전에서 제사장 힐기야가 오래된 율법책이 하나 발견됩니다.

그래서 이 책에 대한 내용이 요시야 왕에게까지 보고가 되는데, 그 때 장면이 다음과 같습니다.


열왕기하 22장 8절~11절
“8.대제사장 힐기야가 서기관 사반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하였노라 하고 힐기야가 그 책을 사반에게 주니 사반이 읽으니라
9.서기관 사반이 왕에게 돌아가서 보고하여 이르되 왕의 신복들이 성전에서 찾아낸 돈을 쏟아 여호와의 성전을 맡은 감독자의 손에 맡겼나이다 하고
10.또 서기관 사반이 왕에게 말하여 이르되 제사장 힐기야가 내게 책을 주더이다 하고 사반이 왕의 앞에서 읽으매
11.왕이 율법책의 말을 듣자 곧 그의 옷을 찢으니라”


そのとき、大祭司ヒルキヤは書記シャファンに、「主の宮で律法の書を見つけました」と言った。そしてヒルキヤがその書物をシャファンに渡したので、彼はそれを読んだ。
書記シャファンは王のもとに行って、王に報告した。「しもべたちは、神殿にあった金を取り出して、これを主の宮で工事している監督者たちの手に渡しました。」
さらに書記シャファンは王に告げた。「祭司ヒルキヤが私に一つの書物を渡してくれました。」シャファンは王の前でそれを読み上げた。
王は律法の書のことばを聞いたとき、自分の衣を引き裂いた。


하나님께 순종했던 요시야 왕은 이 율법책 내용을 듣더니 자기 옷을 찢었다고 합니다. 이는 대단히 큰 충격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바로 진정한 율법, 하나님의 말씀을 지금까지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것, 말하자면 지금까지 열심히 한다고 했었는데 그게 다 헛것이었구나 하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요시야 왕은 이제 어떻게 했냐 하면 다음 장에 기록합니다.



열왕기하 23장 1절~3절
“1.왕이 보내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장로를 자기에게로 모으고
2.이에 왕이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매 유다 모든 사람과 예루살렘 주민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노소를 막론하고 다 왕과 함께 한지라 왕이 여호와의 성전 안에서 발견한 언약책의 모든 말씀을 읽어 무리의 귀에 들리고
3.왕이 단 위에 서서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우되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께 순종하고 그의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책에 기록된 이 언약의 말씀을 이루게 하리라 하매 백성이 다 그 언약을 따르기로 하니라”


王は使者を遣わして、ユダとエルサレムのすべての長老たちを彼のところに集めた。
王は、ユダのすべての人々、エルサレムのすべての住民、祭司と預言者、および下の者から上の者まで、すべての民とともに主の宮に上り、主の宮で見つかった契約の書のことばをすべて彼らに読み聞かせた。
それから王は柱のわきに立ち、主の前に契約を結び、主に従って歩み、心を尽くし、いのちを尽くして主の命令と証しと掟を守り、この書物に記されているこの契約のことばを実行することを誓った。民もみなこの契約に加わった。


여기서 요시야 왕이 하고자 했던 말이 무엇이었겠습니까. 지금까지 자기들 생각대로 지켜왔던 것은 다 헛것이다. 이제 여기에 적힌 진정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는 다시 말해서 지금까지 말씀에 입각하지 않고 자기들 멋대로 해왔던 그런 낡은 부대들은 다 버려버리고, 이 진정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는 새 부대에 믿음을 담아야 한다는 말씀이라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제가 업무상 때로는 여러 변호사들 홈페이지에 들어가보곤 합니다만, 거기에 보면 자기들 소개가 있잖아요.

그럼 그 내용이 어떤 것으로 채워져 있겠습니까.

뭐, 기본적으로 몇 년에 어디 학교를 졸업하고, 언제 사법시험이나 변호사시험에 합격했다는 내용이 있고, 그리고 그 외에는 대부분 자기 경력들이 나와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여러분께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변호사님들의 소개 중에 “나는 법전을 몇 번 통독했습니다”라는 소개가 있을까요.

아니면 “나는 법정에서 재판장에게 몇 시간 동안 변론을 한 적이 있습니다”라는 소개가 있을까요?

지금 한국의 변호사 수가 대략 3만 4천명 정도라고 하는데, 제가 장담을 합니다만, 한국만이 아니라 전세계 어느 변호사라 하더라도 그와 같은 것을 자랑삼아 적어 놓은 변호사는 없을 것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법전을 몇 번 읽었냐 하는 것이나, 재판장에게 변론을 몇 시간 했느냐 하는 것이 변호사의 실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하죠. 교회에 보시면 다양한 자랑거리가 있는데 그 중에는 자기가 성경을 몇 번 읽었다거나 기도를 몇 시간 한다거나, 내가 금식을 얼마나 했다는 것을 자주 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리고 또 있는 것은 내가 교회에 몇 년 다녔다거나 내가 직분이 뭐라고 말하는 분들도 얼마나 많은 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그것이 그 사람의 믿음을 간음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을까요.

아니요. 오히려 그와 같은 말 중에 낡은 부대가 숨어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은 아닌지 점검해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변호사에게 있어서 법전을 몇 번 읽었는지, 변론을 몇시간 했는지가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면, 그렇다면 중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단순하게 말해서 재판에서 이길 수 있느냐 여부가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신앙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이기는 것, 우리 삶에 있어서 승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우리가 승리하기 위해서는 교회에 오래 다니기만 하면 승리할 수 있습니까.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면서 단순히 성경책만 많이 읽으면 승리할 수 있습니까. 기도나 금식을 오래 하기만 하면 승리할 수 있습니까.

그와 같은 막무가내식 열심은 오히려 승리로부터 멀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분명히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10장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로마서 10장 2절~3절
“2.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3.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私は、彼らが神に対して熱心であることを証ししますが、その熱心は知識に基づくものではありません。
彼らは神の義を知らずに、自らの義を立てようとして、神の義に従わなかったのです。


아무리 교회에 오래 다니고 아무리 열심히 믿는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지식을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내세우려고 하는 것이므로, 하나님께 순종하기는커녕 오히려 불순종하는 것이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아무리 기도를 오래 하고 아무리 성경을 많이 읽고, 아무리 금식을 오래 했다고 하더라도, 무슨 어려움이 닥치면 기다렸다는 듯이 낙심하고 좌절하고 절망하고 포기하면서, 아이구 하나님이 살아 계시면 이럴 수 없어……하면서 하나님을 원망하고 인생을 원망하게 된다면 그것이 어떻게 해서 승리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법전만 많이 읽고 재판에서 말도 많이 하는데 재판만 하면 지는 변호사와 다를 바가 없지 않겠습니까. 그런 변호사한테 누가 사건을 맡기겠습니까.

그러나 하나님 말씀을 올바로 알고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다면, 아무리 어려운 일이 닥쳐오더라도 낙심하지 않습니다. 좌절하지 않습니다.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않습니다.

로마서 8장 28절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神を愛する人たち、すなわち、神のご計画にしたがって召された人たちのためには、すべてのことがともに働いて益となることを、私たちは知っています。

지금 눈앞에 크고 작은 문제들이 나를 가로막고 있다 하더라도, 아브라함을 부르셨던 하나님, 모세를 이끄셨던 하나님, 그리고 다윗과 함께 싸우셨던 하나님께서 지금 이 순간 나와 함께 하심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이 합력해서 선을 이루신다는 사실을 믿으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시편 125편 1절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시온 산이 흔들리지 아니하고 영원히 있음 같도다”

主に信頼する人々はシオンの山のようだ。 揺るぐことなく とこしえにながらえる。


이제 내 생각대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 말씀을 올바로 이해하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통해서, 나를 세우려는 낡은 부대를 버려버리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새로운 부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담음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흔들리지 않고, 영적인 싸움에서 이기고 또 이기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http://www.3927.kr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http://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마태복음 9장 17절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말씀제목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3927.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다음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DAUM.or.kr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or.kr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3927.kr

로마서 동영상 강해 : http://romans.3927.kr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3927.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3927.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3927.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3927.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3927.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3927.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3927.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3927.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3927.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3927.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3927.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NMdxzg8GhEw&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 https://www.youtube.com/embed/NMdxzg8GhEw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embed/G0ZIlenc380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embed/hSa_v6YNwuU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embed/W5XOR32cLcI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Y4cSekFsUws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yShqmJ43bw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AXGS3Jlw5jo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embed/30OrplEF3xc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wjO69rQrLc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DYTc951Qg_E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jY0MJlPe1eM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embed/5HrbQ1MDAnM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embed/Ctllyegi2Yw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embed/j7v_yjIt1to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embed/TYMzuwXrUW0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embed/zVBp2TTWkGY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0Hlx_Y8D7C4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gsNezijcPks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h6Yo6XtrXEM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kiLoUTRgrzA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3otp0OrSwDE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qWoR62jNs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embed/lQKR3zchl3k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embed/93lrVP3VPX8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Lt9vpLTE40I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K2p3BnOPag8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pWJMZ9O-JSw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3zd2kEczKY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OS38wI_y4g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Ybfkikmz0Y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uQVC5522oo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AqL1AJVx_o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4AKArcvDgR8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inU7ltevl6I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0S12wepAIHw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dPNmIQNGnY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mIUSAQ53huA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I8u6OIe0el0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8Lqtc0uPKU4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EI2Qcfar81w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T0Ryb9Ub8pc&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 https://www.youtube.com/embed/T0Ryb9Ub8pc
[일본어]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embed/NQpObV4gQvs
[일본어]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embed/RpHK3OLM0Zc
[일본어]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embed/tYbdGWmshk0
[일본어]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M9-ujkYLWsQ
[일본어]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W6JZcCVcQ8
[일본어]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zhas2IUqM8
[일본어]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embed/g2H-alDWrR8
[일본어]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6WS47r2zWTE
[일본어]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qx-oC_vvbXo
[일본어]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fPAvWSzg9aA
[일본어]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embed/eJeVOAt3e-Q
[일본어]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embed/gs4omoa8zBY
[일본어]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embed/tte7sAwrFlc
[일본어]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embed/ullNWXuS0V8
[일본어]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embed/zOCHdGlzuwY
[일본어]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n_Yp-qD47E
[일본어]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zLcANgr83jU
[일본어]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0QP3PwsN6us
[일본어]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j4tbHmX18_0
[일본어]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kaiFV7TIltg
[일본어]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LYSTKwPCBA
[일본어]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embed/aXYtqDi8GW4
[일본어]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embed/TCn0hC03tDc
[일본어]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gK--c6LlNj0
[일본어]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Sa9Gs_ZF-s
[일본어]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ZgiGjzKa1zM
[일본어]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1Sit4gS9g_o
[일본어]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h_2VjJ3bp4
[일본어]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1j4GLimwtJE
[일본어]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MldojC5qVk
[일본어]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1IOIa9xau0
[일본어]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oy3lXHVNLJs
[일본어]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6kjumBNiiY0
[일본어]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cAxlWDGO23k
[일본어]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dss4CJtVLo4
[일본어]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sPUDf1Vmt6M
[일본어]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grDk4g3PM1w
[일본어]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tZxm_O1HOZk
[일본어]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CfPpHMhxhIU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2024년 선교후원자 명단
괄호( )는 당월 후원 횟수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2024년 1월 감사해요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2)
  김지성 님(2) 꽃들도찬양하라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무명 님(2) 박성일 님 박희경 님 (민음법률사무소) 성상욱 님
  송현수 님 신충진 님 안계성 님(2) 안성희 님(2)
  안호정 님 예수께영광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광무 님(2) 이승연 님 이은호 님(2) 이진묵 님
  이호철 님 홍진원 님    
2024년 2월        
2024년 3월        
2024년 4월        
2024년 5월        
2024년 6월        
2024년 7월        
2024년 8월        
2024년 9월        
2024년 10월        
2024년 11월        
2024년 12월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  記号:10450  番号:35644801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377-0008.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 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교회홈페이지 :http://www.ikaho.co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이외) : http://podppang.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마태복음 6장 20절)

 

2023년 선교후원자 명단
괄호( )는 당월 후원 횟수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2023년 1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2)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무명 님 부산명성교회 님 송현수 님 순천예림교회 님
  안성희 님 양혜선 님 예수께영광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2)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정성웅 님 주님께 영광 님 황규환 님
  황석 님 JUM 일본선교연합 님    
2023년 2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인중 님 김재원 님 김희선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부산명성교회 감성원 목사님 송현수 님 순천예림교회 님
  신협 오현성 님(2) 안계성 님(2)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광무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파이팅 힘내세요 님 황규환 님
  황석 님      
2023년 3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2)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2)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부산명성교회 님 송현수 님(2) 순천예림교회 님 신협 오현성 님
  안계성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지은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최요한 님 형남식 님(2) 황석 님(2)  
2023년 4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규식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문숙란 님 부산명성김성원 님
  송현수 님 순천예림교회 님 신협 오현성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상도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은호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황석 님(2)      
2023년 5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2) 김규식 님
  김유미 님(2) 꽃들도찬양하라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목사님 힘내세요 님 부산명성교회 님 성상욱 님 순천예림교회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2)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광무 님(2)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은호 님 이은호 님 이진호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지영옥 님 황규환 님 황석 님
2023년 6월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나라티 님 남은무리들교회 님 남지현 님 박희경 님 (민음법률사무소)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성상욱 님 송현수 님 순천예림교회 님
  신협 오현성 님 안계성 님(3)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2)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광무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진묵 님(2) 이진호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형남식 님  
2023년 7월 고철규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지성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무명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성상욱 님 송현수 님 순천예림교회 님(2)
  신협 오현성 님 안계성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은석 님
  이광무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은호 님(2)
  이진묵 님 이진호 님 이호철 님 홍진원 님
2023년 8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2)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지성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무명 님 박성일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성상욱 님
  송현수 님 안계성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광무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은호 님 이진묵 님
  익명 목사님(2) 형남식 님 홍진원 님  
2023년 9월 고철규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박성일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성상욱 님 송현수 님 순천예림교회 님(2)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진묵 님 이진호 님(2)
  홍진원 님      
2023년 10월 감사해요 님 김경준 님(2) 김규식 님 김유미 님(2)
  김지성 님(2) 꽃들도찬양하라 님(2)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무명 님(2) 박성일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성상욱 님
  손중목 (빛나라) 님 송현수 님 안계성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2) 오호택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광무 님(2)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은호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2) 형남식 님 홍진원 님
  황석 님      
2023년 11월 감사해요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지성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무명 님
  박성일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성상욱 님 송현수 님
  순천예림교회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3)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광무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은호 님(2) 이진묵 님 이진호 님
  이호철 님 홍진원 님    
2023년 12월 감사해요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나라티 님
  남은무리들교회 님 남지현 님 메리크리스마스입니다 님 박성일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성상욱 님 송석현 님 송현수 님
  순복음할렐루야교회 님 안계성 님 안호정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홍진원 님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  記号:10450  番号:35644801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377-0008.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 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교회홈페이지 :http://www.ikaho.co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이외) : http://podppang.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마태복음 6장 20절)

 

2022년 선교후원자 명단
괄호( )는 당월 후원 횟수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2022년 1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성현 님 김재원 님(2) 김준규 님
  나라티 님 무명 님 박희경(민음법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샬롬 님 서재웅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신협 오현성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2) 예인교회 김영수 목사님
  유대일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기정 님 이승연심병권현욱현수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주다혜 님 주비젼교회 님
  허영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2022년 2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복수 님
  김유미 님(2) 김재원 님(4) 김준규 님 김황식 님
  김희선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무명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서재웅(결혼) 님 신협 오현성 님 안성희 님
  예인교회 김영수 목사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승연 님
  이은호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주다혜 님 주비젼교회 님 허영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2022년 3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유미 님 김재원 님(4) 김준규 님 나라티 님
  무명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서울목양교회 님 서재웅(평안) 님
  송현수 님(2) 신협 오현성 님(2) 안성희 님 양혜선 권사님
  예수께영광 님 예인교회 김영수 목사님 유대일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승연심병권현욱현수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주다혜 님 주비젼교회 님
  허영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2022년 4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2)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준규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2)
  농협 오현성 님 무명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서울목양교회 님
  서재웅(건강) 님 안성희 님 예수께 영광 님 예인교회 김영수 목사님
  유대일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은호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장희석 님 제갈호준 님 주다혜 님 주비젼교회 님(2)
  허영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4)
2022년 5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유미 님(2) 김준규 님 나라티 님
  무명 님 문혜수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서울목양교회 님
  송현수 님(2)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
  유대일 님(2)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2)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주다혜 님 최요한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  
2022년 6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유미 님 김준규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
  나라티 님 남은무리들교회 님 남지현 님 무명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서울목양교회 님 신협 오현성 님(2) 안성희 님
  양혜선 권사님 예수께영광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익명 목사님 일본에 부흥을 님 장희석 님
  주다혜 님 주비젼교회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2022년 7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준규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 나라티 님 무명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서울목양교회 님 송현수 님(2) 양혜선 님
  엄윤진 님 예수께영광 님 용인수지 님 유대일 님
  유은혜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정성경 집사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2022년 8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2)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유미 님(2) 김준규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서울목양교회 님
  신협 오현성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유대일 님(2)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성문 님 장희석 님 전도비 후원 파이팅 님 주비젼교회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  
2022년 9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유미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부산명성 김성원 님 송현수 님
  신협 오현성 님 염윤진 님 예수께영광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은호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선교연합(JUM)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정성경 님 최은창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규환 님 황석 님
2022년 10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2) 김경준 님
  김규식 님 부산명성 김성원님 김유미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소금 님 송현수 님(2)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님 이은호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정동주 님
  주비전교회 님 최은창 님 형남식 님 황석 님
2022년 11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꽃들도찬양하라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신협 오현성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심병권 현욱 현수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조은정 님 주님께 영광 님 주비젼교회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2022년 12월 고철규 님 기도의 동역자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나예 님 김유미 님 김재권 님 나라티 님
  남은무리들교회 님 남지현 님 박희경 님 부산명성교회 김성원 목사님
  송현수 님 순복음할렐루야교회 님 신협 오현성 님 안명섭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호택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윤창조 님 이성재 님 이승연 님
  이은호 님 이지은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주비젼교회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2)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  記号:10450  番号:35644801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377-0008.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 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교회홈페이지 :http://www.ikaho.co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이외) : http://podppang.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마태복음 6장 20절)

 

2021년 선교후원자 명단
괄호( )는 당월 후원 횟수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2021년 1월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김경준 님(3) 김규식 님
  김재원 님(3) 김태훈 님 김혜원 님(2) 남지현 님
  박수웅 님 서수진 님 서정태 님 선교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오현성 님 오호택 님
  윤성화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정화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전별 님 조은선 님
  홍성필 님 황석 님(3)    
2021년 2월 감사해요 님 강대우 님 경산한빛교회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재원 님(4) 김진락 님 김진옥 님
  김태훈 님 김혜원 님 김희선 님 백준규 님
  송현수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응원의메시지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정도선 님 조병란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황석 님  
2021년 3월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김경준 님(3) 김규식 님
  김균득 님 김유미 님(2) 김재원 님(5) 김태훈 님
  남지현 님(2) 문재홍(예수원) 님 문현모 님 서수진 님
  선교헌금 님 소들녘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2)
  신지훈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2)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장희석 님(2) 정화섭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2) 허영아 님 황규환 님 황석 님(4)
2021년 4월 가성순 님 감사합니다 님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법률사무소 굳뉴스)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재원 님(3) 김종호 님(8) 김태훈 님 Rachel 님
  4월나라티 님 선교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예수님의 이름으로 감사 님 유병호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정화섭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형남식(밀알) 님(2) 황규환 님 황석 님  
2021년 5월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재원 님(4) 김태훈 님
  나라티 님 새봄 님 선교헌금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이호철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형남식(밀알)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2021년 6월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재원 님(5) 김초전 님
  나라티 님 남은무리들교회 님 박재관10그릇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 유대일(안산동산교회)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정성웅 님 조병란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주다혜 님(2) 최경애 님 한혜경 님 허영(은총교회) 님(2)
  형남식(밀알) 님 황규환 님 황석 님  
2021년 7월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계향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재원 님(4)
  나라티 님 무명 님 선교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유대일(안산동산교회)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덕일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주비전교회 님 허영 (은총교회) 님 형남식(밀알)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2021년 8월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고철규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인자집사 님 김재원 님(5) 김태훈 님
  나라티 님 박재관 님 선교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 유대일(안산동산교회)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장희석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허영 (은총교회) 님 허영아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3) 힘내세요!!!! 님  
2021년 9월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2)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성현 님 김유미 님
  김재원 님 김종호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변형석 님 선교헌금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오현명 님 유대일(안산동산교회) 님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조영화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주비전교회 님 한희정 님
  허영 (은총교회)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2)
  무기명 님      
2021년 10월 감사합니다 님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영숙(풍성한교회) 님
  김재원 님(4) 김종호 님 나라티 님 남지현 님
  박준표 님 선교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2) 유대일(안산동산교회)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성문 님 장희석 님 조은선 님
  주비전교회 님 한희정 님 허영(은총교회)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2) 무기명 님  
2021년 11월 감사 님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유미 님(2)
  김재원 님(4) 나라티 님 박용우 님 소이아빠 님
  송현수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2)
  윤성화 님(2)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성문 님
  장희석 님 조병란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2)
  주비전교회 님 한희정 님 허영 (은총교회)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2) 무기명 님(2)  
2021년 12월 감사해요 님 고철규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복수 님 김유미 님 김재권 님 김준규 님
  나라티 님 남은무리들교회 님 메리크리스마스! 님 서재웅(감사) 님
  송현수 님 순복음할렐루야교회 님 신시옥 님 안성희 님
  예수께영광 님 오현성 님 오호택 님 유대일 님(2)
  윤성화 님 윤창조 님 이광무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이호철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성문 님
  장희석 님 조병란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주다혜 님 주비전교회 님 허영(은총교회) 님 형남식 님
  황규환 님 황석 님(6) 무기명 님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  記号:10450  番号:35644801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377-0008.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 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교회홈페이지 :http://www.ikaho.co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이외) : http://podppang.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마태복음 6장 20절)

.

2020년 선교후원자 명단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마가복음 16장 15절
 
2020년 1월 김유미 님 서선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      
2020년 2월 구원영 님(2) 김유미 님 김형선 님 서선 님
  안성희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
  조은선 님      
2020년 3월 김유미 님(2) 김재권 님 김혜원 님 김희선 님
  서선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이진묵 님
  조은선 님 황석 님    
2020년 4월 김교문 님 김규식 님 김다솔 님 김동식 님
  김혜원 님 박남권 님 새봄 님 송현수 님
  신성은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이소영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정훈진 님(2)
  조은선 님 황석 님(2)    
2020년 5월 강대우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혜원 님
  새봄 님 소들녘 님 송현수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유병호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임지훈 님 정필성 님 조은선 님
  하나님의은혜와축복을 님 황석 님    
2020년 6월 김규식 님 김소현 님 김수영 님 김유미 님(2)
  김혜원 님 남은무리들교회 님 송현수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2) 정필성 님 정훈진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2) 황석 님(3)    
2020년 7월 강대우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재원 님(2)
  김혜원 님 리 세이키치 님 새봄 님 서수진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임청화 님 장희석 님 정훈진 님
  제갈동욱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카시와 유스케 님
  황석 님(4)      
2020년 8월 김규식 님 김성현 님 김유미 님(2) 김재원 님
  김혜원 님(2) 물10그릇 님 새봄 님 송현수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정훈진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황석 님(5)    
2020년 9월 김규식 님 김재원 님(2) 노경진 님 대구에서 님
  류정용 님 물1그릇 님 물3그릇 님 박용우 님
  박원순 님 성찬영 님 송현수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정필성 님 정훈진 님 황석 님(2)
2020년 10월 감사해요 님 김규식 님 김균득 님(2) 김유미 님(2)
  김재원 님 남지현 님 물2그릇 님 송현수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정필성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2)
황석 님(2)  
2020년 11월 감사해요 님 강대우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유미 님 김재원(2) 님 김태훈 님 김혜진 님
  송현수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2)
  전별 님 정필성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최하미 님 황석 님(3)    
2020년 12월 감사해요 님 경산한빛교회 님 김경준 님 김규식 님
  김옥태 님 김유미 님 김재권 님 김재원 님(2)
  김태훈 님 김혜원 님 김희원 님 남은무리들교회 님
  새봄 님 송현수 님 순복음할렐루야교회 님 심유석 님
  안성희 님 오현성 님 윤성화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일본에부흥을 님 장희석 님 전별 님
  조은선 님 주님사랑합니다 님 항상 기뻐하라 님 황석 님(6)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교회홈페이지 :http://www.ikaho.co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이외) : http://podppang.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일본 :

[ゆうちょ銀行]
    ゆうちょ銀行
에서 입금시 :
    
銀行名:ゆうちょ銀行
    記号:10450
    番号:35644801

    

은행에서 ゆうちょ銀行으로 입금시 :
    
銀行名:ゆうちょ銀行
    支店名:〇四八(ゼロヨンハチ)
    支店コード:048
    口座番号:356448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마태복음 6장 20절)

.

2019년 선교후원자 명단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마가복음 16장 15절
 
2019년 1월 김유미 님 김태수 님 김희선 님 박용우 님
  서지영 님 이진묵 님 무기명 님  
2019년 2월 김유미 님 김태수 님 유병호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2)      
2019년 3월 강유식 님 김태수 님 박용우 님 이진묵 님
2019년 4월 강유식 님 김유미 님(3) 김태수 님 박서영 님
  박용우 님 양동수 님 이진묵 님 이태식 님
  정훈진 님(2) 허영아 님    
2019년 5월 강유식 님 김유미 님 김재권 님 김태수 님
  이진묵 님 이현경 님 정훈진 님 조은선 님
  허영아 님      
2019년 6월 김태수 님 김희선 님 남은무리들교회님 박용우 님
  서선 님 이진묵 님 조은선 님  
2019년 7월 강유식 님 김유미 님(2) 김태수 님 서선 님
  야마시타 님 이신애 님 이진묵 님 이현경 님
  정훈진 님 조은선 님    
2019년 8월 김교문 님 김유미 님 김태수 님 박용우 님
  서선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2)
  조은선 님      
2019년 9월 김신우 님 김유미 님 김태수 님 서선 님
  이명철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조은선 님
2019년 10월 김유미 님 김태수 님 박준흠 님 백수현 님
  서선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
  조은선 님      
2019년 11월 김교문 님 김재권 님 김태수 님 김혜원 님
  서선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2)
  조은선 님      
2019년 12월 김유미 님(2) 김태수 님 남은무리들교회님 박정대 님
  백영락 님(2) 서선 님 오호택 님 이승연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 조은선 님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교회홈페이지 :http://www.ikaho.co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아이폰 이외) : http://podppang.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일본 :

[ゆうちょ銀行]
    ゆうちょ銀行
에서 입금시 :
    
銀行名:ゆうちょ銀行
    記号:10450
    番号:35644801

    

은행에서 ゆうちょ銀行으로 입금시 :
    
銀行名:ゆうちょ銀行
    支店名:〇四八(ゼロヨンハチ)
    支店コード:048
    口座番号:356448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마태복음 6장 20절)

.

2018년 선교후원자 명단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마가복음 16장 15절
 
2018년 1월 김유미 님(2) 이세나 님 이진묵 님  
2018년 2월 김유미 님 양동수 님 이세나 님  이정화
  이진묵 님 정훈진 님(2)    
2018년 3월 김유미 님 박지민 님 이세나 님 이진묵
  정훈진 님 허성희 님    
2018년 4월 김유미 님 이세나 님 이진묵 님 정훈진
  주현수 님 허성희 님    
2018년 5월 김유미 님 이세나 님 이진묵 님  
2018년 6월 남은무리들교회님 이세나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2)
  무기명 님      
2018년 7월 김유미 님(2) 김희선 님 이세나 님 이진묵
  이현경 님      
2018년 8월 김유미 님 김혜진 님 이종연 님 이진묵
  정훈진 님(2) 무기명 님    
2018년 9월 양동수 님 이진묵 님 이현경 님 무기명
2018년 10월 김유미 님(2) 이진묵 님 이현경 님 정훈진
  하성해 님      
2018년 11월 구원영 님 김유미 님 김태수 님 김희선
  나현채 님 류신환 님 박용우 님 송현수
  이진묵 님 정훈진 님(2) 조순자 님  
2018년 12월 김유미 님 김태수 님 남은무리들교회님 박용우 님
  이명철 이진묵 님 정훈진 님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

2017년 선교후원자 명단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마가복음 16장 15절
 
2017년 1월 김유미 님(2) 허 영 님    
2017년 2월 김유미 님 허 영 님    
2017년 3월 김유미 님 허 영 님    
2017년 4월 허 영 님      
2017년 5월 김유미 님(2) 허 영 님    
2017년 6월 겨자씨선교회 님 김유미 님 백은성 님 벨리나 님
  신현호 님 정훈진 님 허 영 님  
2017년 7월 겨자씨선교회 님 권도형 님 김유미 님 박상흠 님
  이진묵 님 허 영 님    
2017년 8월 겨자씨선교회 님 김다솔 님 김유미 님 이진묵 님
  허 영 님      
2017년 9월 겨자씨선교회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2) 허 영 님
2017년 10월 겨자씨선교회 님 김유미 님(2) 이진묵 님 무 명 님
2017년 11월 김유미 님 이진묵 님 정훈진 님 허성희 님
2017년 12월 겨자씨선교회 님 정훈진 님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

2016년 선교후원자 명단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마가복음 16장 15절
 
2016년 1월 MAJO 님      
2016년 2월 김형선 님      
2016년 3월        
2016년 4월        
2016년 5월        
2016년 6월 김형선 님      
2016년 7월        
2016년 8월 홍수민 님      
2016년 9월        
2016년 10월 김유미 님      
2016년 11월 김유미 님 허 영 님    
2016년 12월 허 영 님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

2015년 선교후원자 명단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마가복음 16장 15절
 
2015년 1월        
2015년 2월        
2015년 3월        
2015년 4월        
2015년 5월        
2015년 6월        
2015년 7월        
2015년 8월        
2015년 9월 김영선 님 MAJO 님    
2015년 10월 김형선 님      
2015년 11월        
2015년 12월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8절)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2024년 1월 28일 설교

홍성필 목사
기린선교회 www.3927.kr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9장 17절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マタイの福音書 9章 17節
“また、人は新しいぶどう酒を古い皮袋に入れたりはしません。そんなことをすれば皮袋は裂け、ぶどう酒が流れ出て、皮袋もだめになります。新しいぶどう酒は新しい皮袋に入れます。そうすれば両方とも保てます。」”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복음서 강해 4번째 시간으로서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2)” 古い革袋を新しい革袋に(2)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지난 주에는 경건이라고 하는 낡은 부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건이라고 하는 것은 경건 그 자체로 있는다면 아름다울 수 있겠으나 거기에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이 빠지게 된다면 그것은 경건이 아니라 오히려 교만이라고 하는 죄가 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이 외에도 우리가 그 동안 당연시해왔던 낡은 부대들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부터 해볼까요. 오늘은 성경책이나 십자가이라고 하는 낡은 부대부터 시작해볼까 합니다.

자, 교회에 걸려있는 십자가, 그리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 성경책에 능력이 있습니까.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 드려볼까요. 자동차에 성경책을 싣고 다니면 사고가 나지 않는다. 맞습니까. 틀립니까.


이에 대해서 틀리다고 하신 분들께 질문을 드립니다. 아니, 성경책에 능력이 없어요? 성경책에 능력이 있다면 성경책을 차에 싣고 다닐 경우 사고가 나지 말아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십자가를 목걸이로 걸고 다니면 십자가 목걸이를 안 한 사람보다 좋은 일이 더 많이 일어난다. 맞습니까, 틀립니까.

이에 대해서도 틀리다고 하신 분들께 질문을 드립니다. 십자가에 능력이 없어요? 십자가에 능력이 있다고 한다면 십자가 목걸이를 하고 다니면 좋은 일들이 생기고, 십자가를 차에 매달고 다니면 사고도 안 일어나야 하고 그러는 것 아니겠습니까.

사무엘상 4장에 보시면 흥미로운 장면이 등장합니다.

당시 이스라엘 군은 블레셋 사람들과 전쟁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어요. 블레셋 사람들을 물리치지는 못하고 오히려 사망자만 늘어 가서, 사무엘상 4장 2절에 의하면 이미 4천 명이나 죽임을 당한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이를 보다 못한 이스라엘 장로들은 그들이 신성시하고 있던 언약궤를 전쟁터로 가져오자고 합니다.


언약궤는 무엇입니까. 여기에는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직접 쓰신 돌판이 들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주신 것인데, 광야에서 40년 동안 어디를 가든 그들과 함께 있었으며, 그 언약궤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임재 했었습니다.

지금 전쟁터에서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지고 있어요. 그렇다면 거룩한 하나님의 언약궤를 가져오면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부랴부랴 언약궤를 전쟁터에 가져왔습니다.

사무엘상 4장 5절
“여호와의 언약궤가 진영에 들어올 때에 온 이스라엘이 큰 소리로 외치매 땅이 울린지라”

主の契約の箱が陣営に来たとき、全イスラエルは大歓声をあげた。それで地はどよめいた。

자, 이제 우리는 전쟁에서 이긴다. 승리할 수 있다. 이제 하나님의 언약궤가 이스라엘의 숙적 블레셋 군대를 물리쳐줄 것이다.

이렇게 해서 이스라엘 군대의 사기가 하늘을 찌를 듯이 올랐습니다.


그런데 전쟁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그들이 예상했던 대로 큰 승리를 거둘 수 있었을까요.

아닙니다. 오히려 반대였어요.

사무엘상 4장 10절~11절
“10.블레셋 사람들이 쳤더니 이스라엘이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 살륙이 심히 커서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삼만 명이었으며
11.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こうしてペリシテ人は戦った。イスラエルは打ち負かされ、それぞれ自分たちの天幕に逃げ、非常に大きな打撃となった。イスラエルの歩兵三万人が倒れた。
神の箱は奪われ、エリの二人の息子、ホフニとピネハスは死んだ。

언약궤를 전쟁터로 가져오기 전에는 죽임을 당한 자가 4천 명이었는데, 오히려 언약궤를 가져오고 싸웠더니 그 희생자가 3만 명이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것도 모자라서 언약궤 마저도 이방인인 적군한테 빼앗겨 버렸다고 합니다.

아니, 그들이 가져온 언약궤가 가짜였어요? 아닙니다. 진짜 하나님의 언약궤였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군은 크게 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는 무엇이 잘못된 것입니까. 어디에 잘못이 있었던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이스라엘 군이 하나님을 믿은 것이 아니라 그 언약궤를 믿었다는 것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그들은 하나님의 그 언약궤를 우상으로 만들어버렸다는 것에 크나큰 문제가 있었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앞서 말씀 드렸던 성경책이나 십자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경책이나 십자가 모두 소중한 것이지요. 하지만 이는 그 물건이 거룩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만약에 우리가 그 물건 자체를 거룩하다고 생각하게 된다면 그것은 신앙이 아니라 우상이 되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성경책이나 십자가는 경우에 따라서 우상이 되어 버리기도 하는 것입니다. 우상은 아무런 능력도 없습니다. 오히려 해악이 되어버리는 것이지요.


또 우리에게 우상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이상하게 들릴지는 모르지만 예수님 마저도 우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분명히 기억해야 합니다.

아니, 무슨 해괴한 소리냐. 어떻게 예수님이 우상이 될 수 있느냐고 하실 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닙니다. 성경에도 이와 같은 장면이 등장합니다.

사도 바울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병든 사람을 치료하고 귀신 들린 사람에게서 마귀를 물리치고 하는 모습들을, 대단히 부러워하는 눈빛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냥 민간인도 아니고 제사장 아들이에요. 그들은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십자가에 못 박도록 한 사람들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이나 다른 사도들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놀라운 기적을 행하는 모습이 부러웠나 보죠?

가만히 보니까 예수 이름으로 명하기만 하면 병이 낫고 귀신들이 물러가요. 그러면 사람들이 놀라고 기뻐하고 막 그래요. 그런 모습을 보고 옳지, 그래, 나도 한 번 해보자. 하는 마음이 생길 만도 하지 않겠어요?


그랬더니 어떻게 되었다고 나와 있습니까.

사도행전 19장 13절~16절
“13.이에 돌아다니며 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시험삼아 악귀 들린 자들에게 주 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내가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 너희에게 명하노라 하더라
14.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일곱 아들도 이 일을 행하더니
15.악귀가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예수도 알고 바울도 알거니와 너희는 누구냐 하며
16.악귀 들린 사람이 그들에게 뛰어올라 눌러 이기니 그들이 상하여 벗은 몸으로 그 집에서 도망하는지라”


ところが、ユダヤ人の巡回祈祷師のうちの何人かが、悪霊につかれている人たちに向かって、試しに主イエスの名を唱え、「パウロの宣べ伝えているイエスによって、おまえたちに命じる」と言ってみた。
このようなことをしていたのは、ユダヤ人の祭司長スケワという人の七人の息子たちであった。
すると、悪霊が彼らに答えた。「イエスのことは知っているし、パウロのこともよく知っている。しかし、おまえたちは何者だ。」
そして、悪霊につかれている人が彼らに飛びかかり、皆を押さえつけ、打ち負かしたので、彼らは裸にされ、傷を負ってその家から逃げ出した。

이 글의 문맥으로 본다면, 제사장 아들들도 귀신 들린 사람한테 가서 “내가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 너희에게 명하노라”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이 말에서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일단 그들은 예수라는 이름이 무엇을 뜻하는지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믿은 것이 아니라 바울이 예수의 이름으로 물리치길래 그들도 바울이 하는 것처럼 따라하려고 했을 뿐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그들은 예수님의 능력을 의지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예수>라고 하는 우상의 능력을 의지하려고 했을 뿐이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주님의 능력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마귀가 뭐라고 했어요.

“내가 예수도 알고 바울도 알거니와 너희는 누구냐” 라고 하면서 오히려 귀신 들린 사람이 덤벼 들어서 이기더니만 그 사람들은 벗은 몸으로 도망가버렸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망신입니까.

이처럼 성경책이나 십자가와 같은 물건이 우리 눈에는 아무리 거룩한 것이라 하더라도 이것이 자칫하면 우상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와 같은 사실을 이미 알았던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놀랍게도 신약이 아니라 더 옛날 구약에 나오는 인물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이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갈라져 있을 당시를 보면, 문제가 많은 왕들이 태반이었습니다.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고 우상을 섬겼던 왕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몰라요.

하지만 그 중에도 마치 다윗처럼 하나님께 순종했던 왕이 있었습니다. 그와 같은 몇 안 되는 왕 중에 하나님께 순종했던 왕 중 하나가 바로 제13대 유다 왕 히스기야라고 할 수 있겠지요.

히스기야 왕의 아버지는 아하스였습니다. 그도 역시 유다 왕이었는데 그에 대해서 성경은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열왕기하 16장 2절~4절
“2.아하스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 세라 예루살렘에서 십육 년간 다스렸으나 그의 조상 다윗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지 아니하고
3.이스라엘의 여러 왕의 길로 행하며 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따라 자기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4.또 산당들과 작은 산 위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アハズは二十歳で王となり、エルサレムで十六年間、王であった。彼はその父祖ダビデとは違って、彼の神、主の目にかなうことを行わず、
イスラエルの王たちの道に歩み、主がイスラエルの子らの前から追い払われた異邦の民の、忌み嫌うべき慣わしをまねて、自分の子どもに火の中を通らせることまでした。
彼は高き所、丘の上、青々と茂るあらゆる木の下でいけにえを献げ、犠牲を供えた。


이처럼 히스기야 왕의 아버지인 아하스는 다른 불순종한 왕들처럼 우상을 섬기고 우상한테 제사를 드리고 했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히스기야 왕은 어땠을까요.

자, 여기서 우리는 잠시 조금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볼까 합니다.

우리는 광야에서 모세가 만든 놋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애굽에서 탈출하여 광야를 행할 때 이스라엘 자손들은 뻑 하면 모세를 원망하고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그러면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를 해서 그들의 소원을 들어 주기도 했었던 것이지요.

이와 같은 일들이 반복됨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자손들은 어쩌면 안 좋은 것을 학습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자신들이 하나님을 원망하고 모세를 원망하면,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를 해서, 결과적으로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진다는 식의 대단히 비뚤어진 법칙을 터득했는지도 모르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그래서인지 그 날도 그들은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합니다.


민수기 21장 5절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神とモーセに逆らって言った。「なぜ、あなたがたはわれわれをエジプトから連れ上って、この荒野で死なせようとするのか。パンもなく、水もない。われわれはこのみじめな食べ物に飽き飽きしている。」

하지만 그들이 생각했던 법칙은 잘못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원망이나 불평 불만으로 역사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어떻게 하셨습니까.

민수기 21장 6절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そこで主は民の中に燃える蛇を送られた。蛇は民にかみついたので、イスラエルのうちの多くの者が死んだ。

하나님께서는 불뱀들을 보내셔서 불평불만에 사로잡힌 이스라엘 백성들을 마구 물어버리게 하셨습니다.


그랬더니 그들이 어떻게 했어요?

민수기 21장 7절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말하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民はモーセのところに来て言った。「私たちは主とあなたを非難したりして、罪を犯しました。どうか、蛇を私たちから取り去ってくださるよう主に祈ってください。」モーセは民のために祈った。


하나님으로부터 크게 혼이 나더니 그제서야 아이구 잘못했습니다. 용서해주세요……라고 애원을 합니다. 그러자 이제 모세가 그들을 위해서 하나님께 기도를 했더니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민수기 21장 8절~9절
“8.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9.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すると主はモーセに言われた。「あなたは燃える蛇を作り、それを旗ざおの上に付けよ。かまれた者はみな、それを仰ぎ見れば生きる。」
モーセは一つの青銅の蛇を作り、それを旗ざおの上に付けた。蛇が人をかんでも、その人が青銅の蛇を仰ぎ見ると生きた。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명하시기를 불뱀 같은 것을 만들어서 장대 위에 높이 매달고는 그것을 보게 하라고 하세요. 그래서 모세가 놋으로 불뱀처럼 만들어서 장대 위에 높이 매달아 놓고는, 뱀에 물린 사람들이 그것을 보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이 그 놋뱀을 봤더니 불뱀에 물려서 괴로워했던 사람들이 회복되었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이 놋뱀이 달린 장대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상징합니다.

신명기 21장 23절 후반부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木にかけられた者は神にのろわれた者だからである。……

즉 나무에 달렸다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았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자신들을 상하게 한 불뱀들이 나무에 달림으로 인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았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에, 불뱀으로 인한 상처가 모두 나음을 입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은 아무런 죄가 없으심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신 채로 십자가라고 하는 나무에 매달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대신하여 죄인 되신 예수님이 저주를 받으셨다는 것을 믿기 때문에, 우리의 모든 죄가 사해지고 구원으로 이르는 길이 열렸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유다 제12대 왕이었던 아하스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고 오히려 우상을 섬기는 짓을 했었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그러나 그의 아들 히스기야 왕은 오히려 하나님께 순종하는 왕이었습니다.


열왕기하 18장 3절
“히스기야가 그의 조상 다윗의 모든 행위와 같이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여”

彼は、すべて父祖ダビデが行ったとおりに、主の目にかなうことを行った。

그렇다면 그가 어떻게 했길래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했느냐 하면 다음 구절입니다.

열왕기하 18장 4절
“그가 여러 산당들을 제거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高き所を取り除き、石の柱を打ち砕き、アシェラ像を切り倒し、モーセが作った青銅の蛇を砕いた。そのころまで、イスラエル人がこれに犠牲を供えていたからである。これはネフシュタンと呼ばれていた。

신학자들은 모세에 의해 놋뱀이 만들어진 시기를 대략 기원전 1410년 경으로 보고 있는데, 히스기야 왕이 즉위한 시기는 대략 기원전 720년 경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히스기야 왕이 즉위한 시기는 모세가 광야에서 놋뱀을 만든 시기로부터 대략 700년이 흐른 뒤라고 할 수 있겠지요? 
여기서 놀라운 것은 그 히스기야 왕이 즉위할 때까지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이 현존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700년이라고 하는 세월도 세월이지만, 모세가 만든 놋뱀이라고 하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뜻깊은 물건이었기 때문에, 지금 식으로 말하자면 그야말로 국보급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그 놋뱀을 소중히 여겼을 뿐만 아니라 그 놋뱀한테 분향까지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백성들로부터 소중하게 여김을 받고, 그리고 역사적으로도 대단히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왕으로서는 더욱 더 이를 잘 보존하기 위해 애를 써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히스기야는 어떻게 했냐 하면, 반대로 그 놋뱀을 완전히 부숴버리고 그것을 <느후스단(ネフシュタン)>이라고 불렀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느후스단>이라는 것은 <놋조각> 이라는 뜻이라고 하는데, 여러분께서는 이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러니까 이는 무슨 뜻이냐 하면,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부숴버렸을 뿐만 아니라 그 흔적을 아무런 가치가 없는 한낱 놋조각, 고철덩이에 불과한 것이라고 선언했다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일은 어쩌면 백성들의 반감을 불러왔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히스기야는 주저함이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이와 같은 히스기야를 어떻게 생각하셨을까요.

열왕기하 18장 5절~6절
“5.히스기야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그의 전후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으니
6.곧 그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그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을 지켰더라”

彼はイスラエルの神、主に信頼していた。彼の後にも前にも、ユダの王たちの中で、彼ほどの者はだれもいなかった。
彼は主に堅くつき従って離れることなく、主がモーセに命じられた命令を守った。

참으로 이런 찬사가 또 어디 있겠습니까. 히스기야는 모세가 만든 놋뱀을 부숴버렸는데 오히려 그것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을 지킨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히스기야는 왜 굳이 모세가 만든 놋뱀을 부숴버리고 말았을까요. 그것은 다름 아닌 그 놋뱀이 하나님을 대신하는 우상으로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전에 들은 말입니다만, 한약재 중에서 어떤 약재는 그 효능이 탁월한데, 문제는 복용할 때 반드시 차갑게 먹어야 한다고 해요. 만약에 이를 따뜻하게 해서 먹게 된다면 오히려 독이 되어 경우에 따라서는 사망에 이르게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있어서 예수님이라는 이름은 물론, 성경책이나 십자가가 중요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를 우리의 새로운 가죽부대에 담는다면 우리의 믿음은 무럭무럭 성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마치 우상이라고 하는 낡은 가죽부대에 담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렇게 된다면 머지않아 여기저기서 포도주가 새어 나오게 되어, 마침내는 그나마 있던 우리의 믿음 자체가 모두 사라지게 되거나 오히려 우리에게 해악을 끼치게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하나님 말씀에 성경책 자체에 능력이 있다고 되어 있나요?

신명기 8장 3절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それで主はあなたを苦しめ、飢えさせて、あなたも知らず、あなたの父祖たちも知らなかったマナを食べさせてくださった。それは、人はパンだけで生きるのではなく、人は主の御口から出るすべてのことばで生きるということを、あなたに分からせるためであった。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까지 40년 동안 하늘에서 만나를 내리게 해서 먹도록 하셨습니다.

그 이유를 성경은 사람이 거두어서 먹는 떡이 아니라 하나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어야 살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시기 위해서라고 하는 것이지요.

아무리 맛이 있는 떡이나 빵이라 하더라도 이를 포장지에 넣어둔 채로 가지고만 있는다고 해서 배가 불러옵니까. 아닙니다. 그렇게 가지고만 있으면 결국 배가 고파지겠지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렇죠. 그 포장지를 뜯어서 먹어야지만 배가 부르게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는 배우지 못한 어린 아이들도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왜 다 큰 어른들, 배울만큼 배운 어른들이 그것도 모르고 그저 성경책만 들고 다닙니까. 그것 만으로는 아무런 능력이 없어요. 성경책을 펴서 그 안에 적힌 말씀을 읽고 그 말씀을 먹었을 때 진정한 능력이 되는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십자가도 마찬가지 아니겠습니까. 그 십자가를 보고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흘려 주신 피를 기억하고, 그리고 하나님의 독생자가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해야만 해결될 수 있었던 내 죄악을 기억하고, 뿐만 아니라 그렇게까지 하시면서 우리에게 사랑을 확실하게 보여주신 하나님의 사랑, 예수님의 사랑을 기억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지, 단순히 패션으로 걸고 다닌다거나 형식적으로 벽에 걸어 놓게 된다면, 이는 마치 모세가 만든 놋뱀이 <느후스단(ネフシュタン)> 그저 놋조각이 되어 버린 것처럼, 십자가도 역시 나무조각, 쇳조각, 고철덩어리가 되어 버리고 만다는 사실을 성경은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4장 24절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真理に基づく義と聖をもって、神にかたどり造られた新しい人を着ることでした。

성경은 우리에게 새 사람을 입으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새 사람을 입는다는 것은 어떻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골로새서 3장 9절~10절
“9.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互いに偽りを言ってはいけません。あなたがたは古い人をその行いとともに脱ぎ捨てて、
新しい人を着たのです。新しい人は、それを造られた方のかたちにしたがって新しくされ続け、真の知識に至ります。


그냥 새 옷으로 갈아입는다고 새로워진다는 것이 아닙니다.

새 사람을 입는다는 것은 그 지식에까지 새롭게 되는 것이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이제 케케묵은 오래된 관습이나 관행에서 벗어나, 주님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새 사람을 입어 진정한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나게 되어서, 새로운 가죽 부대에 새로운 믿음 진정한 믿음을 갖게 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http://www.3927.kr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http://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마태복음 9장 17절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말씀제목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3927.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다음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DAUM.or.kr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or.kr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3927.kr

로마서 동영상 강해 : http://romans.3927.kr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3927.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3927.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3927.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3927.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3927.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3927.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3927.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3927.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3927.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3927.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3927.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G0ZIlenc380&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embed/G0ZIlenc380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embed/hSa_v6YNwuU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embed/W5XOR32cLcI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Y4cSekFsUws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yShqmJ43bw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AXGS3Jlw5jo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embed/30OrplEF3xc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wjO69rQrLc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DYTc951Qg_E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jY0MJlPe1eM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embed/5HrbQ1MDAnM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embed/Ctllyegi2Yw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embed/j7v_yjIt1to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embed/TYMzuwXrUW0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embed/zVBp2TTWkGY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0Hlx_Y8D7C4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gsNezijcPks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h6Yo6XtrXEM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kiLoUTRgrzA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3otp0OrSwDE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qWoR62jNs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embed/lQKR3zchl3k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embed/93lrVP3VPX8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Lt9vpLTE40I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K2p3BnOPag8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pWJMZ9O-JSw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3zd2kEczKY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OS38wI_y4g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Ybfkikmz0Y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uQVC5522oo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AqL1AJVx_o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4AKArcvDgR8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inU7ltevl6I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0S12wepAIHw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dPNmIQNGnY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mIUSAQ53huA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I8u6OIe0el0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8Lqtc0uPKU4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EI2Qcfar81w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NQpObV4gQvs&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日本語] 第429回 古い革袋を新しい革袋に (2) : https://www.youtube.com/embed/NQpObV4gQvs
[일본어]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embed/RpHK3OLM0Zc
[일본어]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embed/tYbdGWmshk0
[일본어]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M9-ujkYLWsQ
[일본어]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W6JZcCVcQ8
[일본어]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zhas2IUqM8
[일본어]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embed/g2H-alDWrR8
[일본어]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6WS47r2zWTE
[일본어]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qx-oC_vvbXo
[일본어]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fPAvWSzg9aA
[일본어]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embed/eJeVOAt3e-Q
[일본어]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embed/gs4omoa8zBY
[일본어]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embed/tte7sAwrFlc
[일본어]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embed/ullNWXuS0V8
[일본어]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embed/zOCHdGlzuwY
[일본어]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n_Yp-qD47E
[일본어]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zLcANgr83jU
[일본어]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0QP3PwsN6us
[일본어]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embed/j4tbHmX18_0
[일본어]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kaiFV7TIltg
[일본어]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LYSTKwPCBA
[일본어]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embed/aXYtqDi8GW4
[일본어]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embed/TCn0hC03tDc
[일본어]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gK--c6LlNj0
[일본어]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Sa9Gs_ZF-s
[일본어]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ZgiGjzKa1zM
[일본어]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1Sit4gS9g_o
[일본어]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h_2VjJ3bp4
[일본어]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1j4GLimwtJE
[일본어]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MldojC5qVk
[일본어]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1IOIa9xau0
[일본어]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oy3lXHVNLJs
[일본어]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6kjumBNiiY0
[일본어]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cAxlWDGO23k
[일본어]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dss4CJtVLo4
[일본어]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sPUDf1Vmt6M
[일본어]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grDk4g3PM1w
[일본어]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tZxm_O1HOZk
[일본어]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CfPpHMhxhIU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