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2023년 7월 16일 설교 - 로마서 강해 143

홍성필 목사
www.kirin.kr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15장 5절
“5.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ローマ人への手紙 15章 5節
“5.どうか、忍耐と励ましの神があなたがたに、キリスト・イエスにふさわしく、互いに同じ思いを抱かせてくださいますように。”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로마서 강해 143번째 시간으로서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イエス様と同じ思いを抱くために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 본문을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5장 5절
“5.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5.どうか、忍耐と励ましの神があなたがたに、キリスト・イエスにふさわしく、互いに同じ思いを抱かせてくださいますように。

앞서 4절에 나와 있었던 바와 같이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 항상 성경 말씀을 통해서 우리로 하여금 인내하게 하시고 기다릴 수 있는 힘을 주셔서 위로와 기쁨으로 채워 주시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예수님을 본받아서 서로 뜻이 같게 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예수님에 대해서 무엇을 본받아야 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겠지요.

제가 한국에 있을 때 어느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고 있었더니 조금 떨어진 곳에 앉은 연세 지극하신 어르신 두 분이 식사를 하시면서 말씀을 나눕니다.

말소리가 들려오길래 본의 아니게 들어보았더니 대충 이런 내용이더라고요.

둘 중 한 분이 어디 계시는데, 어떤 교회에 다니시는 분이 아마도 이 분에게 전도를 했나보죠? 같이 예수님을 믿고 교회에 나오시라고 그랬나봐요.

그런데 이 말을 들은 어르신이 그 사람한테 뭐라고 했냐 하면, “이보시오. 당신 자식이 예수처럼 십자가에 못 박히면 좋겠소?”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 예수 믿으라고 한 사람이 아무 말도 못 하더라는 거예요. 이렇게 해서 말하자면 귀찮게 구는 예수쟁이를 물리친 이야기를 마치 무용담을 말하듯이 자랑스럽게 말씀하고 계셨습니다.

이 말씀을 들으니까 이 어르신이 그래도 성경에 대해서 아주 모르는 것은 아닌 것 같더라고요?


자, 그럼 만약에 여러분께서라면 이 때 어떻게 말씀하시겠습니까. 여러분이 아직 믿음이 없는 분한테 가서 예수님을 믿고 교회에 나오시라고 했더니만, 그 사람이 하는 말이, 당신 자식이나 아니면 당신이 십자가에 못박히면 좋겠냐고 했다고 한다면, 여러분께서는 뭐라고 대답하시겠습니까.

십자가든 뭐든 하나님이 못박히라고 하면 못박혀야죠~라고 하시겠습니까. 만약에 그랬다면 안 믿는 사람이 믿겠다고 하겠어요? 저 같아도 벌써, 그런 건 당신이나 믿으라고 하지 않겠습니까.

여기서 잠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더러 십자가에 못 박히라고 말씀하셨나요?

두 번째 질문입니다.

전승에 의하면 가룟 유다를 제외한 예수님의 사도들은 예수님의 부활 승천 이후에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면서 대부분이 순교를 했다고 합니다.

그 중에는 십자가에 못 박혀서 죽음을 맞이한 사도들도 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그들이 달린 십자가는 예수님이 달리신 십자가와 같은 의미를 갖나요?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마태복음 10장 38절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自分の十字架を負ってわたしに従って来ない者は、わたしにふさわしい者ではありません。

누가복음 14장 27절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自分の十字架を負ってわたしについて来ない者は、わたしの弟子になることはできません。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라고는 말씀하셨으나, 한 번도 우리더러 십자가에 못 박히라고 말씀하신 적이 없습니다.

성경에 보시면 바울은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갈라디아서 5장 24절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キリスト・イエスにつく者は、自分の肉を、情欲や欲望とともに十字架につけたのです。

하지만 전승에 의하면 바울은 로마에서 순교를 했다고 하는데 십자가에 달린 것이 아니라 참수형이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는 원래 십자가에 달리기를 원했지만 본의 아니게 참수를 당한 것인가요?

저는 이와 같은 내용을 보고 그렇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도 이미 그 십자가의 고통을 다 알고 계셨다고 말씀 드렸잖아요. 그러니까 차마 그 엄청난 고난을 우리에게 겪으라고 하지는 않으셨지만, 바울은 십자가의 고통을 몰랐기 때문에 겁도 없이 우리도 십자가에 달려야 한다고 말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그냥 혼자서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자, 그건 어디까지나 그냥 농담이고, 이제 좀 진지하게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두 번째 질문에 보면, 예수님이 달리신 십자가와 순교자들이 달린 십자가는 그 성격이 같다고 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는 작은 공통점과 큰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작은 공통점은 무엇이냐 하면, 여기에는 순종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날 밤 겟네마네 동산에서 하신 기도를 우리는 기억합니다.

마태복음 26장 36절
“36.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それからイエスは少し進んで行って、ひれ伏して祈られた。「わが父よ、できることなら、この杯をわたしから過ぎ去らせてください。しかし、わたしが望むようにではなく、あなたが望まれるままに、なさってください。」

이 기도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다는 것은 분명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었습니다. 둘째는 예수님은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이 십자가의 괴로움에 대해서 이미 너무나도 잘 알고 계셨다는 점입니다.


여러분께서도 그런 경험 있지 않으십니까. 지금 생각하면 그거 몰랐으니까 했지 알고는 못 했을 것이라는 그런 경험 말입니다.

저도 예전에 코가 안 좋아서 수술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거 정말 몰랐으니까 했지 그렇게 힘들 줄 알았으면 아마도 하지 않았을 것 같더라고요.

그런 간단한 수술도 힘든데 주님께서는 십자가를 짊어지고 그 힘든 언덕길을 올라가시고는 마침내 십자가에 못 박혀서 죽으셔야 했었던 것이니 얼마나 힘드셨을까 하는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마음으로 십자가를 짊어지셨던 것이고, 그리고 순교자들도 마찬가지였지요. 온 천하에 복음을 전파하라는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기 위하여 결국 순교를 당하게 된 믿음의 사람들은 <순종>이라는 의미에서 공통점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한 가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도 작은 점이 아니라 대단히 큰 점을 놓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오늘은 그 점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예전에 나왔던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를 비롯해서 우리는 영화나 그림 등을 통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는 과정이나 그 모습을 많이 보아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께 또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에 대해서는 이는 너무나도 힘든 일이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시리라 여겨집니다.

오죽하면 앞서 말씀 드린 겟네마네에서 기도하실 때에 땀이 피가 되도록 기도를 하셨겠습니까.

그렇다면 여러분께서 생각하시기에 십자가에 달리게 되신 예수님께 있어서 무엇이 가장 힘드셨을까요.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채찍에 맞아서, 온몸에서 피를 흘리셔서 정신도 혼미하셨을 것이고, 십자가를 짊어지고 그 골고다까지 올라가셨으니 얼마나 무거우셨을까, 손과 발에 못 박혀서 얼마나 아프셨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또 한 가지 사실을 알아요.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짊어지고 언덕길을 오를 때에 도중에서 구레네 시몬이라는 사람이 예수님을 대신해서 십자가를 짊어지고 올라가지요?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왜 예수님을 대신해서 전혀 상관 없는 사람이 십자가를 짊어지고 갔습니까.


예, 우리는 다 알고 있지요? 예수님이 너무나도 힘들고 고통스러우셔서 이리 넘어지고 저리 넘어지시면서 이제 더 이상 가실 수 없으셨는데, 로마 군인이 마침 그 자리에 있던 구레네에서 올라온 시몬이라는 사람한테 억지로 대신 매고 가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말이에요. 정작 성경에는 어떻게 나와 있느냐 하는 것이에요.

구레네 시몬에 대한 부분을 잠시 보시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은 성경 기자에게 있어서도 상당히 인상 깊은 내용이었는지, 공관복음인 마태, 마가, 누가복음 모두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한 기록을 보시면 흥미롭습니다.

먼저 마태복음부터 보시겠습니다.


마태복음 27장 31절~33절
“31.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32.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에게 예수의 십자가를 억지로 지워 가게 하였더라
33.골고다 즉 해골의 곳이라는 곳에 이르러”

31.こうしてイエスをからかってから、マントを脱がせて元の衣を着せ、十字架につけるために連れ出した。
32.兵士たちが出て行くと、シモンという名のクレネ人に出会った。彼らはこの人に、イエスの十字架を無理やり背負わせた。
33.ゴルゴタと呼ばれている場所、すなわち「どくろの場所」に来ると、


마가복음 15장 20절~22절
“20.희롱을 다 한 후 자색 옷을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히고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21.마침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인 구레네 사람 시몬이 시골로부터 와서 지나가는데 그들이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예수의 십자가를 지우고
22.예수를 끌고 골고다라 하는 곳(번역하면 해골의 곳)에 이르러”

彼らはイエスをからかってから、紫の衣を脱がせて、元の衣を着せた。それから、イエスを十字架につけるために連れ出した。
兵士たちは、通りかかったクレネ人シモンという人に、イエスの十字架を無理やり背負わせた。彼はアレクサンドロとルフォスの父で、田舎から来ていた。
彼らはイエスを、ゴルゴタという所(訳すと、どくろの場所)に連れて行った。


누가복음 23장 25절~27절
“25.그들이 요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를 놓아 주고 예수는 넘겨 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
26.그들이 예수를 끌고 갈 때에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이 시골에서 오는 것을 붙들어 그에게 십자가를 지워 예수를 따르게 하더라
27.또 백성과 및 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따라오는지라”

すなわち、暴動と人殺しのかどで牢に入れられていた男を願いどおりに釈放し、他方イエスを彼らに引き渡して好きなようにさせた。
彼らはイエスを引いて行く途中、田舎から出て来たシモンというクレネ人を捕まえ、この人に十字架を負わせてイエスの後(あと)から運ばせた。
民衆や、イエスのことを嘆き悲しむ女たちが大きな一群をなして、イエスの後(あと)について行った。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앞구절과 뒷구절을 함께 인용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어떻습니까.

예수께서 피범벅이 되셔서 지쳐 쓰러지시매 구레네 시몬이 대신 지고 갔더라……라고 하는 구절이 마태복음에도 마가복음, 누가복음 어디에도 없어요.

물론, 우리가 짐작하건대 너무나도 힘드셨겠지요. 많이 아프셨겠지요. 채찍에 맞으시고 무거운 십자가를 짊어지시고, 그리고 손과 발에 못 박혀서 죽으셨는데 얼마나 육체적으로 큰 고통을 겪으셨겠습니까.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성경에 보시면 그와 같은 육체적인 고통이, 마치 의도라도 한 것처럼 모두 빠져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성경은 예수님의 십자가에 있어서 어떤 점에 주목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수치, 모욕, 부끄러움입니다.

예전에 제가 휠체어를 타시는 분한테서 들은 말이 있습니다. 이 여자 분은 젊어서부터 사고 때문에 다리가 불편하셔서 휠체어를 타고 계신 분이신데, 저도 그 때까지는 몰랐던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뭐냐 하면, 휠체어를 타면 비탈길을 내려갈 때가 힘들다고 하는 거예요. 내리막길 같은 경우에는 잘못하면 앞으로 넘어갈 수가 있기 때문에 혼자서 내려갈 때에는 앞바퀴를 들고 뒷바퀴만 이용해서 내려간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그 때도 그 자리에서 휠체어 앞 바퀴를 들어 보여 주시는데 아, 그거 무슨 서커스 같아서 신기하더라고요.

그런데 내리막길에서 앞 바퀴를 들고 내려가면 위험할 때도 있지 않냐고 하니까, 아니나 다를까, 역시 넘어진 적도 있다는 거예요. 어떻게 넘어지냐 하면 앞바퀴를 너무 많이 들어서 결국 뒤로 자빠진다는 것이지요.

제가 그 말을 듣고는, 아휴, 그럼 엄청 아프시겠어요. 라고 하니까, 그 분이 웃으면서 하는 말이, 전혀 안 아프다는 거예요.

그래서, 아니 휠체어가 뒤로 넘어가는데 어떻게 안 아플 수 있냐고 물었더니만, 이 분 하는 말이 무엇이었겠습니까. 이 분, 참 밝은 분이신데, 이 분이 하신 말씀이 뭐냐 하면, 너무나도 창피해서 아픈 줄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정신적인 부끄러움이 육체적인 아픔보다도 더욱 심하다고 하는 것이지요.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태복음 27장 39절~42절
“39.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40.이르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
41.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 희롱하여 이르되
42.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그리하면 우리가 믿겠노라”

通りすがりの人たちは、頭を振りながらイエスをののしった。
「神殿を壊して三日で建てる人よ、もしおまえが神の子なら自分を救ってみろ。そして十字架から降りて来い。」
同じように祭司長たちも、律法学者たち、長老たちと一緒にイエスを嘲って言った。
「他人は救ったが、自分は救えない。彼はイスラエルの王だ。今、十字架から降りてもらおう。そうすれば信じよう。


누가복음 22장 63절~65절
“63.지키는 사람들이 예수를 희롱하고 때리며
64.그의 눈을 가리고 물어 이르되 선지자 노릇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고
65.이 외에도 많은 말로 욕하더라”

さて、イエスを監視していた者たちは、イエスをからかい、むちでたたいた。
そして目隠しをして、「当ててみろ、おまえを打ったのはだれだ」と聞いた。
また、ほかにも多くの冒瀆のことばをイエスに浴びせた。

히브리서 12장 2절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信仰の創始者であり完成者であるイエスから、目を離さないでいなさい。この方は、ご自分の前に置かれた喜びのために、辱めをものともせずに十字架を忍び、神の御座の右に着座されたのです。

성경은 예수님의 십자가에 대해서 우리도 짐작할 수 있는 육체적 통증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겪으신 수치나 모욕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무엇을 가리키는 것일까요. 이 점이 바로 예수님과 그 외의 다른 사람들의 십자가에 있어서 넘을 수 없는 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 사람이 채찍에 맞고 십자가에 달리게 된다면, 마음만 먹으면 예수님과 똑 같은 육체적인 통증이나 고통은 느낄 수가 있겠지요. 하지만 예수님께서 느끼셨던 수치와 모욕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상상도 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어제까지는 큰 나라의 왕이나 황제였던 사람이 있었다고 합시다. 어릴 때부터 그렇게 살아왔어요. 좋은 것만 입고 먹고 자랐습니다. 어마어마한 궁전에서 살았고, 가는 곳마다 고급 카펫이 깔려 있는데, 보는 사람마다 그 앞에서 절을 합니다.

그처럼 온 나라의 영광을 한 몸에 받았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죄인이 되어서 거의 알몸이나 다름 없는 모습으로 속옷 하나 걸친 채로 수많은 사람들 앞에 서게 되었다면 그 모욕감이 어떻겠습니까.

그러나 예수님이 겪으신 고통은 그 정도가 아닙니다. 예수님은 온 우주와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과 동등하신 만왕의 왕, 만군의 주이십니다.


요한복음 1장 3절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すべてのものは、この方によって造られた。造られたもので、この方によらずにできたものは一つもなかった。

여기서 <그>라고 하는 분은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빌립보서 2장 6절~8절
“6.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キリストは、神の御姿であられるのに、神としてのあり方を捨てられないとは考えず、
ご自分を空しくして、しもべの姿をとり、人間と同じようになられました。人としての姿をもって現れ、
自らを低くして、死にまで、それも十字架の死にまで従われました。


예수님은 분명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심에도 불구하고, 죄 많고 못난 인간들로부터 받으셨던 그 모욕과 수치를 무엇과 비교할 수 있겠습니까.

예전에 사극 같은 데에 보시면 조선시대 때, 왕이 자기 자신을 가리켜서 뭐라고 했습니까.

예, 과인이라고 했습니다. 과인이라고 하면 대단한 뜻처럼 여기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과인의 <과>자는 <적을 과>입니다. 이른바 <과부>라고 할 때의 <과>인 것이지요.

그러니까 <과인>이라고 하는 말은, 그 글자 자체를 본다면 <부족한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교만한 사람한테 말하기를, 왕도 겸손한데 네가 어찌 그렇게 교만할 수 있겠느냐 하고 꾸짖기도 했다고 하지요.

생각해보십시오. 하나님과 동등하신 예수님도 자기를 비우시고 복종하셨는데 우리가 내 자존심을 세우면서 주님 앞에 교만하게 군다면 어찌 예수님의 제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한 첫걸음은 바로 주님 앞에서, 그리고 이웃 앞에서의 겸손인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마태복음 11장 29절~30절
“29.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わたしは心が柔和でへりくだっているから、あなたがたもわたしのくびきを負って、わたしから学びなさい。そうすれば、たましいに安らぎを得ます。
わたしのくびきは負いやすく、わたしの荷は軽いからです。」


이제 주님께서 주시는 온유함과 겸손함이라고 하는 멍에를 메고,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주님의 길을 따를 때에, 주님께서 넘치는 칭찬과 축복으로 채워 주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www.kirin.kr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로마서 15장 5절

“5.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말씀제목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church.com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日本基隣教会 (일본어 전용) : http://www.NIPPONchurch.com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kirin.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kirin.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JLPT (일본어능력시험) 문제집 : http://www.jlpt.co.kr/
JLPT N1 수험 자료 (PDF) : http://onepointn1.kirin.kr

군마현 교회 홈페이지 : http://www.gunmachurch.com

인터넷 화랑 갤러리 윈 : http://www.gallerywin.com

기린성경필사 : http://biblewriting.kirin.kr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kirin.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kirin.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kirin.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kirin.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kirin.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kirin.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4OS38wI_y4g&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OS38wI_y4g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Ybfkikmz0Y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uQVC5522oo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AqL1AJVx_o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4AKArcvDgR8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inU7ltevl6I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0S12wepAIHw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dPNmIQNGnY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mIUSAQ53huA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I8u6OIe0el0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8Lqtc0uPKU4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EI2Qcfar81w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4h_2VjJ3bp4&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4h_2VjJ3bp4
[일본어]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1j4GLimwtJE
[일본어]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MldojC5qVk
[일본어]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1IOIa9xau0
[일본어]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oy3lXHVNLJs
[일본어]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6kjumBNiiY0
[일본어]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cAxlWDGO23k
[일본어]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dss4CJtVLo4
[일본어]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sPUDf1Vmt6M
[일본어]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grDk4g3PM1w
[일본어]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tZxm_O1HOZk
[일본어]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CfPpHMhxhIU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2023년 7월 16일자 이카호중앙교회 주보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 http://www.IKAHO.co
네이버기린교회 : http://www.NAVERchurch.com
마에바시기린교회 : http://www.MAEBASHI.org

기린선교회(일본어) : http://www.Senkyoukai.com
이카호중앙교회(일본어) : http://www.IKAHO.jp
일본기린교회(일본어) : http://www.KYOUKAI.org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2023년 7월 9일 설교 - 로마서 강해 142

홍성필 목사
www.kirin.kr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15장 4절
“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5章 4節
“4.かつて書かれたものはすべて、私たちを教えるために書かれました。それは、聖書が与える忍耐と励ましによって、私たちが希望を持ち続けるためです。”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로마서 강해 142번째 시간으로서 “살아있는 말씀” 生きているみことば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사실 오늘은 15장 5절 이후의 말씀을 전하고자 했습니다만, 그러기에는 15장 4절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을 너무 많은 것을 건너뛰는 것 같아서, 계속해서 오늘도 같은 말씀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도 15장 4절 말씀을 다시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5장 4절
“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

ローマ人への手紙 15章 4節
“4.かつて書かれたものはすべて、私たちを教えるために書かれました。それは、聖書が与える忍耐と励ましによって、私たちが希望を持ち続けるためです。”


여기서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かつて書かれたものはすべて)> 라고 되어 있는데, 이는 과거에 기록된 책 모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닌, 오직 성경 말씀을 가리킨다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책, 그러니까 성경은 무엇을 위해서 기록되었다고 합니까. 그렇습니다.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성경은 우리의 교훈을 위해 기록되었다……라고 하면 별로 대단할 것이 없는 말씀처럼 들리지 않습니까. 전혀 새로울 것이 없어요.


좀 너무 흔한 표현 같아요. 솔직히 지금도 서점에 보면 <우리의 교훈을 위해 기록된 책>이라고 하는, 이른바 교양서적이라고 하는 책들이 얼마나 많이 나와 있습니까.

차라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서 기록되었다거나 우리의 영혼 구원을 위해 기록되었다고 하면 좀 나을 거예요.

아니, 그렇다고 성경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지 않는다거나 우리의 영혼 구원을 위해 기록된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그런데 더 멋진 표현, 정말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만한 말이 있었을 텐데도 <우리의 교훈을 위해 기록되었다>고 한다면 좀 시시하게 들릴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왜 <우리의 교훈을 위한 책>이라고 하는 식상한 표현을 썼을까요. 여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책이라고 하는 것은 흔히 지식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아니, 세상에는 값어치가 없는 책들도 많다고 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그렇지요. 지금도 서점에 가보면 좋은 책들도 있나 하면, 정말 값어치가 없는 책들, 그리 좋지 않은 내용들로 가득 찬 책들도 많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 책들이 범람하는 이유는 말하자면 책이라고 하는 것이 지금은 너무 쉽게 찍어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지금은 출판과 관련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하루에도 수많은 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사실 이렇게 된 지는 얼마 안 됩니다.


몇 백 년 전만 하더라도 책이라고 하는 것은 대단히 비쌌지요. 인쇄술이 발달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과거의 책들을 보면 모두 일일이 사람들이 손으로 베껴 쓰곤 했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시간이 얼마나 많이 걸렸겠습니까.

그 뿐만이 아니지요. 사용되는 종이를 본다 하더라도 지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대단히 비쌌기 때문에, 정말로 가치가 있는 책들에 한해서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른바 책이라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대단히 값진 지식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 세상에 있는 지식들을 본다면 어떻습니까. 이는 모두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지식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지식이라는 점입니다.

이 지식이라고 하는 것이 모이고 모이면 학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하나도 남김없이 <과거>라고 하는 것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 또는 자신이 읽은 책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들입니다.


경제학을 보면 어떻습니까. 지금 사회의 경제를 분석할 수 있는 뛰어난 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오랜 시간에 걸쳐 연구하고 분석해서 경제이론을 발표했다 하더라도 이미 그것은 과거의 일이 되어버리고 말기 때문입니다.

법학 같은 것도 그렇지요. 한국도 그렇고 일본도 그렇습니다만, 1년에도 수없이 많은 법률들이 새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그것은 모두 과거부터 있어왔던 일들에 대한 법입니다.

다시 말해서, 당장 오늘 새롭게 일어난 일이나,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법은 만들어질 수가 없지 않겠습니까.

쉽게 말해서 자동차가 없었을 때에는 자동차에 대한 법률이 만들어지지 않고, 비행기에 대한 법률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비행기라는 것이 발명되고 한참이 지난 다음인 것이지요.

인문학은 말할 것도 없겠지요.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이 그 시대의 문화 안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인문학이지, 그 시대에서 벗어난 인문학적 지식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학 분야에서는 어떨까요. 우리가 생각하기에 과학이라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미래산업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조금만 생각해보면 사실 과거를 무시한 채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께서는 첨단과학이라고 하면 어떤 것을 떠올리십니까.

이른바 첨단과학이라고 하면,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하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이는 미래가 아닌 과거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재료도 과거에 발견된 것들이고, 구조도 과거에 개발된 기술을 발전시킨 것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기계들도 몇 년 지나면 이제 구형이 되어서 쓸모가 없게 되고 맙니다.

과학이라고 한다면 누구는 천문학을 떠올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늘에 떠 있는 별들을 연구하고 우주를 연구하는 천문학. 이를 위해서는 역시 첨단학문이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만, 알고 보면 오히려 반대가 아닐까 합니다.

우리가 지난 날들에 대한 일들을 연구하는 학문을 역사학이라고 하고, 더 오래 전 일에 대한 대한 학문을 고고학이라고 한다면, 사실 이 우주과학, 또는 천문학이라고 하는 것이야말로 고고학 중의 고고학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가 우주를 바라본다 하더라도 우리는 우주의 현재 모습을 볼 수가 없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보기 위해서는 빛이 우리 눈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아무리 눈이 좋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전혀 빛이 없는 곳이라면 아무 것도 볼 수가 없어요.

사람의 눈에서 자체적으로 빛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어딘가에서 빛이 비추고는 그 빛이 반사되어 오는 것을 보고 사물을 인식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빛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 예를 들어서 제가 손을 이렇게 보고 있다면, 빛은 1초에 30만킬로를 가기 때문에 제가 손을 바라볼 때의 이 손의 모습은 지금 현재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태양은 어떨까요. 태양을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잘못하면 눈을 다칠 수도 있어요. 그러면 천체망원경으로 바라본다 하면, 우리는 태양의 지금 모습을 관찰할 수가 있을까요?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는 1억 5천만 킬로미터라고 합니다. 이 거리는 대략 시속 100킬로로 달린다고 한다면 도달할 때까지 171년 이상이 걸리는 거리입니다. 그래도 빛의 속도라고 한다면 빠를 것도 같은데, 빛의 속도로 지구에서 태양까지 간다고 해도 8분 이상이 걸립니다.


다시 말해서 지금 지구에 도달한 빛은 8분 전에 태양에서 나온 빛이에요. 이렇게 본다면 사람은 태양의 현재 모습을 볼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8분 전의 태양 모습밖에는 볼 수가 없는 것이지요.

더 멀리 있는 별들은 어떠냐 하면, 간단히 말해서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별들 중에서는 몇 년 정도가 아니라, 몇 백만 년, 몇 천만 년 전의 우주, 지구가 생겨나기도 훨씬 전의 우주의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이고, 그러다 보니 의외로 많은 별들이 지금은 존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눈에 도달하는 동안에 이미 사라져버린 별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인 것이지요.

이렇게 본다면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학문이라고 하는 것은 미래는 고사하고 온통 과거에 사로잡혀 있는 지식을 모아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성경은 어떻습니까. 이는 과거가 아니라 바로 현재와 미래를 향한 하나님의 가르침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점은 창세기부터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찬조하시고 아담과 하와를 만드셨을 때에는 과거가 없잖아요 오로지 현재와 미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무엇을 원하셨습니까.

창세기 2장 16절~17절
“16.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神である主は人に命じられた。「あなたは園のどの木からでも思いのまま食べてよい。
しかし、善悪の知識の木からは、食べてはならない。その木から食べるとき、あなたは必ず死ぬ。」

하나님께서 원하셨던 것은 단순히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라고 하는 것을 먹지 말라고 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본질적인 것으로 본다면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을 원하셨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과거의 일입니까. 하나님은 사람에게 과거에는 순종을 원하셨지만 지금은 다른 것을 원하시나요?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하나님께서는 순종을 원하신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러나 이를 방해하는 세력이 있지요. 바로 마귀 사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하나님께 순종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마귀 사탄은 사람으로 하여금 어떻게 만들었습니까.

창세기 3장 4절~5절
“4.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すると、蛇は女に言った。「あなたがたは決して死にません。
それを食べるそのとき、目が開かれて、あなたがたが神のようになって善悪を知る者となることを、神は知っているのです。」

이 마귀 사탄의 말을 보십시오. 이 말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마귀 사탄은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정면으로 부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에 집착하기 때문에 본질에 대해서 놓치게 되는데,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순종을 원하셨습니다. 그것이 핵심인 것이지요.

그러니까 하나님께서는, 네가 하나님에 대해서 순종하면 살 것이요, 불순종하면 죽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마귀 사탄은 뭐라고 말합니까. 네가 하나님에 대해서 불순종해도 죽지 않고 오히려 더 좋아질 것이라고 유혹하지 않습니까.

이 마귀 사탄의 유혹은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4장에 보시면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광야에서 주리실 때 마귀가 나타나서 세 가지 시험을 하지요.

첫 번째 시험.

마태복음 4장 3절
“3.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すると、試みる者が近づいて来て言った。「あなたが神の子なら、これらの石がパンになるように命じなさい。」


두 번째 시험.

마태복음 4장 5절~6절
“5.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すると悪魔はイエスを聖なる都に連れて行き、神殿の屋根の端に立たせて、
こう言った。「あなたが神の子なら、下に身を投げなさい。『神はあなたのために御使いたちに命じられる。彼らはその両手にあなたをのせ、あなたの足が石に打ち当たらないようにする』と書いてあるから。」

그리고 세 번째 시험.

마태복음 4장 8절~9절
“8.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悪魔はまた、イエスを非常に高い山に連れて行き、この世のすべての王国とその栄華を見せて、
こう言った。「もしひれ伏して私を拝むなら、これをすべてあなたにあげよう。」

이 세 가지 시험은 우리에게 크나큰 가르침을 주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마귀의 시험에 대해서만 우리가 알고 있더라도 인생에 있어서 적어도 실족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우선 3절에 나오는 유혹은 어떤 것입니까. 돌들을 떡덩이가 되게 하라는 유혹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 여러분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돌을 먹어도 됩니까. 아니면 먹으면 안 됩니까. 예, 아무리 배가 고프더라도 돌을 먹지 않는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돌은 먹으면 안 됩니다. 그런데 돌을 떡덩이로 생각하고 먹어버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돌처럼 먹어서는 안 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먹어버린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마치 내가 가져서는 안 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내 주머니에 넣어버린다는 것이나 마찬가지 아니겠습니까.

이것이 무엇입니까. 그렇습니다. 범죄인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여기에는 뇌물도 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23장 8절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賄賂を受け取ってはならない。賄賂は聡明な人を盲目にし、正しい人の言い分をゆがめる。

이처럼 먹어서는 안 되는 것, 내 것이 아니거나, 아니면 정당하지 못한 것은 모두 먹어서는 안 되는 돌들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먹어도 되는 떡덩이로 생각하고 먹는 것은 범죄이기 때문에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된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계십니다.

다음으로 마귀는 성전 꼭대기에서 떨어지라고 유혹을 합니다. 흥미롭지 않습니까. 그냥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도 아니요 성전 꼭대기에서 떨어지라고 마귀는 유혹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신앙적인 명예로 유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에 보시면 가끔 간증을 한다고 하면서도 가만히 들어보면, 하나님을 높이고 있는 것인지, 자신을 높이고 있는 것인지 모르게 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내가 이렇게 많이 기도를 했더니, 내가 이렇게 오랫동안 금식을 했더니 응답을 받았다는 것이에요.


하지만 사실 이것은 그나마 좀 귀여운 축에 속합니다. 더 심각한 것은 무엇이냐 하면, 목회자나 종교 지도자 중에 자기 자신을 우상화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나는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죽지 않는다”는 주장을 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렇죠. 자기가 신이라고 말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지 않겠습니까.

기독교를 표방하면서, 목사라고 하면서도 자기 자신은 죽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 사실 이런 사람이 지금도 있지만 옛날에도 계속해서 있어왔습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 그런 것들이 바로 다들 성전 꼭대기에서 떨어지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게 하면 박수를 받고, 자기를 숭배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고 생각하기에, 성전 꼭대기에서 떨어지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렇게 하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습니까. 아니요. 자기가 영광을 받기 위해서 그러는 것 아니겠습니까.

마귀는 항상 그렇게 유혹합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네가 영광을 받으라고 하면서 사람의 교만을 충동하는 것이 바로 마귀 사탄의 유혹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마귀 사탄은 무슨 유혹을 합니까.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을 경배하라고 하지요. 온 세상의 모든 부귀 영화를 다 주겠다. 그러니까 나를 경배하라고 마귀는 유혹합니다.

자,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간단한 법칙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순종을 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 순종만 했었다면, 그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를 먹지 말라고 하는 그 한 가지 말씀만 지켰더라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크나큰 축복을 영원토록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귀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는 바람에 하나님께 대하여 불순종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그 결과가 무엇이었습니까. 그렇습니다. 바로 <죽음>이었던 것이지요.

여러분, 배가 고프다고 돌멩이를 드시면 어떻게 됩니까. 그렇죠. 죽습니다. 아무리 배가 고파도 돌덩이는 절대로 드시면 안 됩니다.


그러면 성전 꼭대기 같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어떻게 됩니까. 두말할 것도 없겠지요. 죽어버립니다.

그러니까 마귀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게 된다면 여기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그 결과는 <죽음> 즉 <멸망> 뿐인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마귀 사탄의 마지막 유혹은 어떻습니까. 하나님이 아니라 자기를 경배하라고 합니다. 그렇게만 한다면 이 세상의 모든 부귀영화를 다 주겠다고 합니다.


지금까지의 법칙에 의하면 이 유혹에 넘어가면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그렇습니다. 우상숭배의 결과는 역시 죽음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분명히 기억해야 합니다.

유혹에 넘어가는 사람의 모습을 잠언에 보면 너무나도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잠언 7장 21절~22절
“21.여러 가지 고운 말로 유혹하며 입술의 호리는 말로 꾀므로
22.젊은이가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도수장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같도다”

彼女は心動かすことばで彼を誘惑し、滑らかな唇で彼をいざなう。
彼はただちに、彼女の後について行く。牛が屠り場に引かれて行くように、足かせが愚か者を懲らしめているかのように。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려 하고 있습니까.

내 것이 아닌 떡덩이를 먹으려고 하고 있나요.

영적인 교만이 슬금슬금 얼굴을 내미나요.

하나님이 아닌 우상을 의지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십니까.

성경은 그 모습이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소의 모습이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 마귀의 유혹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을까요. 하나님 말씀만 나와 있으면 되잖아요. 왜 마귀의 유혹까지 성경에 나와 있을 필요가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 말씀만이 아니라 마귀의 유혹도 어제와 오늘이나 동일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이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면, 그 이전에는 아무리 달콤해 보이는 유혹이라 하더라도 그 너머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은, 예외 없이 <죽음> 뿐인 것입니다.

이 사실은 과거에도 그랬을 뿐 아니라,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도 살아서 숨쉬는 하나님의 교훈이라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오늘 말씀을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5장 4절
“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

ローマ人への手紙 15章 4節
“4.かつて書かれたものはすべて、私たちを教えるために書かれました。それは、聖書が与える忍耐と励ましによって、私たちが希望を持ち続けるためです。”


성경 말씀의 교훈은 과거의 것이 아닙니다.

이 성경 말씀은 바로 지금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주시는 가르침, 다름아닌 바로 <나>에게 주시는 살아있는 말씀, 살아있는 가르침이라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제 하나님의 말씀, 유일하고도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가르침인 성경 말씀을 읽고 배우고 깨달음으로 말미암아, 주님께서 부어주시는 위로와 소망과 축복을 모두 받으시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www.kirin.kr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로마서 15장 4절

“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말씀제목

“살아있는 말씀”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church.com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日本基隣教会 (일본어 전용) : http://www.NIPPONchurch.com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kirin.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kirin.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JLPT (일본어능력시험) 문제집 : http://www.jlpt.co.kr/
JLPT N1 수험 자료 (PDF) : http://onepointn1.kirin.kr

군마현 교회 홈페이지 : http://www.gunmachurch.com

인터넷 화랑 갤러리 윈 : http://www.gallerywin.com

기린성경필사 : http://biblewriting.kirin.kr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kirin.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kirin.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kirin.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kirin.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kirin.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kirin.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dYbfkikmz0Y&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Ybfkikmz0Y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uQVC5522oo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AqL1AJVx_o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4AKArcvDgR8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inU7ltevl6I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0S12wepAIHw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dPNmIQNGnY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mIUSAQ53huA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I8u6OIe0el0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8Lqtc0uPKU4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EI2Qcfar81w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1j4GLimwtJE&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1j4GLimwtJE
[일본어]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MldojC5qVk
[일본어]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1IOIa9xau0
[일본어]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oy3lXHVNLJs
[일본어]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6kjumBNiiY0
[일본어]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cAxlWDGO23k
[일본어]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dss4CJtVLo4
[일본어]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sPUDf1Vmt6M
[일본어]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grDk4g3PM1w
[일본어]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tZxm_O1HOZk
[일본어]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CfPpHMhxhIU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2023년 7월 9일자 이카호중앙교회 주보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 http://www.IKAHO.co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네이버기린교회 : http://www.NAVERchurch.com

마에바시기린교회 : http://www.MAEBASHI.org

伊香保中央教会(日本語) : http://www.IKAHO.jp
基隣宣教会(日本語) : http://www.Senkyoukai.com
日本基隣教会(日本語) : http://www.KYOUKAI.org




2023年 7月 9日付 伊香保中央教会 週報

基隣宣教会 : http://www.Senkyoukai.com
伊香保中央教会(日本語) : http://www.IKAHO.jp
日本基隣教会(日本語) : http://www.KYOUKAI.org
前橋基隣教会 : http://www.MAEBASHI.org

伊香保中央教会(韓国語)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伊香保中央教会 ikaho.co ikaho.jp

 

www.ikaho.co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제400회 소망의 이유
2023년 7월 2일 설교 - 로마서 강해 141

홍성필 목사
www.kirin.kr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15장 4절
“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5章 4節
“4.かつて書かれたものはすべて、私たちを教えるために書かれました。それは、聖書が与える忍耐と励ましによって、私たちが希望を持ち続けるためです。”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로마서 강해 141번째 시간으로서 “소망의 이유” 希望の理由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우선 오늘 말씀부터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5장 4절
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여기에 보시면 조금 흥미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개역개정에 보시면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라고 되어 있는데, 새번역 성경에 보면 <성경이 주는 인내와 위로>라고 되어 있고, 일본어 성경에도 역시 그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영어 성경을 보시면 이를 직역할 경우, 읽기에 따라서는 인내와 위로를 <성경이 주는> 안에 포함 시킬 수도 있고, 위로만 포함 시킬 수도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선 생각해보아야 하는 점은, 여기에 등장하는 인내와 위로 중에서 성경은 위로만 주고 인내를 가르쳐 주시지는 않나 하는 것이지요. 사실 성경을 보면 인내로 넘칩니다.

기본적으로 인내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기다림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기다림의 원천은 무엇일까요.

얼마 전 텔레비전을 보니까, 무슨 광고였는지는 기억이 잘 나지는 않습니다만, 여러 종류의 강아지들이 쪼로록 앉아 있고, 그 앞에 밥그릇이 놓여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강아지들이 그것을 먹지 않고 가만히 앉아있기만 해요.

조금 있더니 신호를 보내자 그제서야 강아지들이 일제히 먹이를 먹기 시작합니다. 참 대단하지요.

자, 이와 같은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강아지들한테 무엇이 필요하겠습니까. 그렇습니다. 훈련이 필요하겠지요.

사실 배가 고플 때 먹을 것이 앞에 있다면 그것을 먹는다는 것은 사람이든 짐승이든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허락할 때까지 먹어서는 안 되고, 때가 될 때까지 기다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냐 하면, 여기에는 훈련이 필요한 것이요, 또한 교육이 필요한 것입니다.


먹는 것만이 아니지요. 집에서 강아지나 고양이를 길러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실 화장실 문제를 제대로 분간하지 못하면 얼마나 골치 아픈지 모릅니다. 그래서 동물들이 어릴 때는 동물용 기저귀도 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사람도 그렇잖아요. 아기일 때는 어떻게 화장실을 가릴 수 있겠습니까.

그런데 점차 커가는데도 가리지 못하면 곤란하지 않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나 동물을 막론하고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교육>인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다음에는 두 강아지가 있는데 모두 배가 고픈 상황이에요. 한 강아지는 배가 고프다고 난리를 칩니다. 그런데 다른 강아지는 가만히 있어요. 그렇다면 가만히 있는 강아지는 왜 난리를 치지 않고 얌전히 있는 것일까요.

물론 여기에는 여려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주인이 정해진 시간에 먹이를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영리한 강아지라면 수고스럽게 난리를 치지 않아도 되지 않겠습니까. 밥을 줄지 안 줄지 모르기 때문에 나 배고프다고 어서 밥 달라고 그러는 것이잖아요.

이를 바꾸어 말한다면 바로 <믿음>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먹이를 준다는 믿음이 있다면 밥을 달라고 난리를 치거나 소란을 피우지 않겠지요.

하지만 주인이 밥을 준다는 믿음이 없다면, 잘못하면 굶어 죽을지도 모르잖아요. 그러니까 나 배고프다고, 나 굶어 죽는다고, 그러니까 어서 밥 달라고 아우성을 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에게 있어서도, 그리고 신앙에 있어서도 이와 같은 믿음과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면 믿음과 교육을 통해서 무엇을 배울 수가 있겠습니까. 그렇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내 즉 기다림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경에 보시면 기다림에 대한 기록이 많이 나옵니다.

사무엘상 17장에 보시면 다윗이 등장하는데, 그는 아직 미성년자였기 때문에 전쟁터에 나아갈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 때 하나님의 능력으로 블레셋 군대의 골리앗을 무찌르게 됩니다. 하지만 이 일로 인해서 당시 사울 왕으로부터 시기를 받게 됩니다.

사실 다윗은 그 전인 사무엘상 16장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이미 기름 부음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초대 왕으로 사울을 세우셨지만, 사울은 하나님에 대한 순종을 버렸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도 그를 버리시고는, 다음 왕으로 다윗에게 기름을 부으셨던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의 영이 다윗과 함께 해서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블레셋 군대의 용사 골리앗을 무찌르는 엄청난 공적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사울 왕이 그를 시기해서 그의 목숨을 노리게 되고, 아무런 잘못 없는 그는 사울로부터 쫓기는 신세가 됩니다.

결국 그는 왕위에 오르게 되는 나이 서른 때까지 최소한 10년 이상을 도망 다니는 고초를 겪게 되는 것이지요.

이보다 이전인 창세기 37장에 보시면 요셉은 17세 때 형제들에 의해 따돌림을 당하고는 결국 애굽으로 팔려가게 되고 말았습니다. 그 때까지는 아버지 야곱으로부터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었던 그가 아무런 잘못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하루아침에 나락 속으로 빠져버리는 운명에 처해지고 말았던 것입니다.

마침내 그는 애굽의 총리가 됩니다만, 그 자리에 오르게 될 때까지 그는 13년 동안을 노예생활과 감옥살이를 하면서 기다릴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기다린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이전인 창세기 12장에 보시면 아브라함은 75세 때 하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았습니다. 그의 소원은 단 한 가지, 아들을 원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이루어지는 것은 그의 나이 100세 때였지요. 무려 25년 동안 그는 기다렸습니다.

모세는 어떻습니까. 그는 당시 애굽에서 이방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명실상부한 제2인자로 자랐으나,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인하여 모든 것을 하루 아침에 잃어버리고 혈혈단신 광야로 도망치게 됩니다. 그는 당시 애굽에서 고통 받고 있던 자신의 민족인 이스라엘 자손을 구원하고 싶어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해 그는 쓸쓸한 광야에서 40년 동안이나 기다려야 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더 기다린 사람은 없었을까요. 아니요. 있었습니다. 바로 창세기 6장에 등장하는 노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방주를 만들도록 명하십니다.

사실 이 상황을 우리가 잘 알지 못하면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갈지 모르겠습니다만, 자세히 알면 참으로 기가 막힙니다.

하나님께서 명하신 방주의 크기가 성경에 나와 있습니다.

창세기 6장 15절
“네가 만들 방주는 이러하니 그 길이는 삼백 규빗, 너비는 오십 규빗, 높이는 삼십 규빗이라”

당시 한 규빗은 사람의 손가락 끝에서 팔꿈치까지의 길이라고 하는데, 신학자들은 지금 길이로 대략 45센티 정도였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방주의 크기가 어떻게 되냐 하면 그 길이가 135미터, 폭은 22.5미터, 높이는 13.5미터입니다. 단순하게 본다면 길이는 일반적으로 105미터라고 하는 축구장보다도 긴 135미터에, 건물 한 층 높이가 4미터 정도라고 하니까 높이 13.5미터라고 하면 3층 건물보다도 높은 빌딩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일반 도로를 본다면 1차선은 대략 3미터 정도라고 하는데, 22.5미터라고 하면 대략 7차선 도로라고 할 수 있겠지요.

정리하자면 길이는 축구장보다도 길고, 높이는 3층 건물보다도 높고, 폭은 왕복 7차선 도로보다도 넓은 크기의 배를 만들라고 하나님께서는 명하셨습니다.

하나님이야 며칠 만에 천지를 창조하실 수도 있으신 분이지만, 이게 사실 사람한테 있어서는 우리가 생각해도 쉬운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

하지만 이야기는 여기서 머물지 않아요. 더 심각한 문제는 뭐냐 하면, 당시 노아는 방주는 고사하고 배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몰랐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당시에는 사람들이 고기를 먹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홍수가 끝나고 방주에서 나온 노아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창세기 9장 3절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하나님께서는 방주에서 나온 노아에게, 이제부터는 모든 살아 있는 동물, 모든 움직이는 생물들을 마치 채소처럼 먹어도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무슨 뜻이에요. 그 이전에는 오로지 채소만 먹었을 뿐입니다.

사람들이 배를 타는 이유 중 하나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고기잡이를 하기 위해서지요. 그런데 당시에는 채식만 했다고 한다면, 먹지도 못할 고기를 잡을 필요가 없잖아요.

이렇게 말하면 어떤 분은 또 이러실 수도 있겠지요. 아니, 배를 타는 이유가 꼭 고기잡이만을 위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 이동수단으로도 당시에 배가 있을 수 있지 않겠느냐 하실 지는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렇지요. 하지만 여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뭐냐 하면 일단 당시의 지형이 어떻게 되어 있었는지 모른다는 점이지요.


노아 당시에 일어났던 홍수는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규모의 사건이었습니다. 누구는 40일 동안이었다고 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니에요. 그렇지 않습니다.

창세기 7장 12절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이를 보면 단순히 하늘에서 비가 내린 것이 40일이었습니다.

이것을 두고 책 좀 읽었다는 누구는 이렇게 말합니다. 40일 동안 비가 내린다고 세상이 물에 잠기지 않는다고 해요.

아니, 그러니까 성경을 좀 제대로 읽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위인 창세기 7장 11절을 봅니다.

창세기 7장 11절
“노아가 육백 세 되던 해 둘째 달 곧 그 달 열이렛날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들이 열려”

하늘에서 비가 쏟아진 것만이 아닙니다. 땅에 있는 샘들도 터져서 거기서 지하수도 쏟아져 나온 것이지요.


하늘에서 비가 쏟아지고 땅에 있는 샘들이 터진 기간이 사십일이었고 그리고 이 세상 전체가 물에 잠긴 기간은 모두 다 합치면 1년 가까이가 됩니다. 그리고 땅이 다 마르고 노아와 그의 가족들이 방주 밖으로 나온 것은 그들이 방주에 들어가고 1년 이상이 지난 후였던 것이지요.

그러니까 그 동안에 아마도 지형이 많이 바뀌었을 것이고, 당연히 그 이전의 지형은 우리가 알 길이 없기 때문에 이동수단으로서 배가 필요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장담을 할 수 없겠습니다만, 무엇보다 확실한 것은 뭐냐 하면 <배>라고 하는 단어 자체가 방주 이전에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배>라고 하는 단어가 그럼 언제 처음 등장하냐 하면 방주 이후로 창세기 49장에 처음 등장합니다. 방주 이전에는 배가 있었다는 기록이 성경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알아본 바에 의하면 우리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노아는 <배>라고 하는 것이 어떻게 생겼는지 전혀 몰랐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노아는 배가 뭔지 어떻게 생겼는지 전혀 알지 못하고, 다만 하나님께서 말씀해주신 그 말씀대로 지었던 것이지요.


다음으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 뭐냐 하면, 당시 노아는 이 방주를 어디에 지었을까 하는 점입니다.

여러분께서는 배를 지으라고 하면 어디에 지으시겠습니까. 그것도 축구장보다도 길고, 7차선 도로나 되는 폭에다가 3층짜리 빌딩 높이의 큰 배를 짓는다고 생각해보세요.

당연히 바닷가 근처 아니겠습니까. 그래야 뜨는지 안 뜨는지도 알아보고, 그리고 무슨 일이 있었을 때 곧바로 배를 타고 출항할 수도 있을 거잖아요.

하지만 이 노아는 무슨 생각을 했는지 전혀 뜬금 없는 곳에 배를 지은 것 같았습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성경에 적힌 기록을 보면 알 수 있어요.

창세기 7장 17절~18절
“17.홍수가 땅에 사십 일 동안 계속된지라 물이 많아져 방주가 땅에서 떠올랐고
18.물이 더 많아져 땅에 넘치매 방주가 물 위에 떠 다녔으며”

이 기록에 보시면 방주가 떠오른 것은 물이 많아진 다음이고, 그 방주가 물위를 떠다닌 것은 물이 더 많아진 다음이라고 합니다.


지금도 조선소를 만든다고 해보세요. 모두 다 바다가 있는 곳에 있잖아요. 그래야 배가 완성되면 곧바로 출항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설마 조선소를 만들겠다고 하는데, 여기 군마현처럼 바다가 없는 곳에 만들겠어요?

하지만 노아는 아마도 이 바다가 없는 군마현 같은 곳에서 살았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굳이 바다가 없는 곳에 배를 지을 수밖에 없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해보세요. 누가 바다도 없는 군마현에 배를 세운다고 해봐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로부터 놀림을 받겠습니까.

그런데 놀림을 받을 이유는 그것만이 아니에요. 사람들이 아마도 노아한테 묻지 않았겠어요?
이보시오. 아니, 왜 그런 걸 짓는단 말이오?

그러자 노아는 대답합니다.

“하나님이 그러시는데, 홍수가 일어나서 이 땅에 있는 모든 것들이 죽을 거래.”

아마도 이 말을 들은 많은 사람들은 그를 비웃었을 것이고, 다 넋을 잃지 않았을까 합니다. 어이가 없어 했을 것입니다. 어쩌면 노아를 정신 이상자로 여겼을지도 모를 노릇이에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당시에는 <배>는 고사하고 <홍수>라는 개념조차도 없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홍수가 왜 일어납니까. 그것은 바로 장마다 태풍이다 해서 하늘로부터 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성경 기록에 의하면 당시에는 비가 내리지 않았습니다.

창세기 2장 5절~6절
“5.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땅을 갈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6.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지금 우리는 비가 내리는 것이 전혀 이상지도 않은 자연현상입니다만,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이후로 이 땅에는 비, 그러니까 하늘에서 물방울이 떨어지지 않았던 것이지요.

바로 그런 상황인데, 그냥 비가 내린다고 하는 것도 아니고, 주위에 바다도 없는데 홍수가 나서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들이 죽는다는 것은, 이는 아무리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야말로 기상천외하다고 밖에는 할 수 없는 발상이었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살펴본다면, 어떻습니까. 노아가 방주를 짓는다는 것은, 지금으로 본다면 단순히 배를 만든다는 것이 아니라, 이는 마치, 저 같은 문외한한테 달이나 화성으로 가는 우주로켓을 만들라는 것과 다름이 없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살펴본 몇몇 사람들을 보시면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기름 부음을 받았지만 실제로 왕이 될 때까지 10년 이상을 기다린 다윗.
17세 때 형제들로부터 버림 받고 노예로 팔려가서 13년을 기다린 요셉,
아들을 주신다고 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25년 동안 기다렸던 아브라함.
모든 영광을 버리고 광야에서 살고 있었으나 80세 때 부름에 순종했던 모세.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최소한 70년 이상 순종해서 마침내 구원 받은 노아.

어떻습니까. 이 사람들에게는 어떠한 공통점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첫째,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이 분들의 삶은 결코 평탄했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믿음에 있어서는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불평 불만이 없었습니다.

우리 같았으면 얼마든지 하나님을 원망할 수 있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기름을 부었으면 빨리 왕으로 세워줄 것이지, 왜 저런 못난 사울한테 쫓기는 시세가 돼?

형제들 중에서 높여주겠다고 해서 좋아했는데, 노예로 팔려가서는 누명까지 씌어서 감옥살이까지 하게 돼?

자식을 주시겠다고 해서 따라 나섰는데, 이제 다 늙은 마당에 언제까지 안 주시는데?

좋은 시절 다 보내고 내 나이 80인데 이스라엘 자손을 구원해 내?

수 십 년 동안 듣도 보지도 못한 배를 만들게 해서 사람들로부터 놀림을 받게 해?

솔직히 불평 불만을 하려고 했다면, 할 말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하지만 이 분들이 하나님을 원망했다는 기록은 성경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강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자, 그렇다면 이 분들, 무엇을 믿었습니까.

그렇습니다. 이 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던 것입니다. 그 말씀을 끝까지 믿고 절대로 놓치는 일이 없었습니다.


어디 그 뿐인가요. 그들은 가만히 있지 않았어요. 하나님께서 주시는 사명을 감당했습니다. 아무리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닥친다 하더라도 묵묵히 주님께서 주신 일을 감당했던 모습을 우리는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데살로니가전서 5장 24절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단순히 말씀만 하시는 하나님이 아니라 이루시는 하나님이신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오늘 말씀을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5장 4절
“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우리가 소망을 가질 수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틀림없이 이루시는 하나님을 우리가 성경을 통해서 알 수 있기 때문인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믿었더니 안 되더라>라고 되어 있으면 우리는 소망을 가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온통 <믿었더니 되더라> 로 가득 차 있는 것입니다.

내가 눈으로는 보이지 않고 귀로도 들리지 않고 손으로도 만질 수 없다 하더라도, 성경에 보니 온통 <믿었더니 되더라>라고 기록되어 있어요.

그러니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위로를 받게 되고 소망을 가지게 되는 것이요, 그 위로와 소망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라 하더라도 인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주님은 다윗과 함께 하시고, 요셉과 함께 하시고, 그리고 아브라함과 모세와 노아와도 함께 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었더니 되었던 것이지요..

그리고 그 주님이 지금 바로 이 순간도 나와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여러분, 믿으면 됩니다.
우리 한 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믿으면, 됩니다. 믿었더니, 되더라. 아멘.

그렇습니다. 주님은 미쁘십니다. 참되십니다. 참되신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루시는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제 <믿으면 된다> <믿었더니 되더라>의 믿음을 가지고 어떠한 어려운 상황이 닥쳐 오더라도 주님의 말씀이 주시는 인내와 위로로 소망을 품고서, 마침내 모든 믿음의 조상들이 받은 축복을 모두 받으시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www.kirin.kr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로마서 15장 4절

“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말씀제목

“소망의 이유”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church.com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日本基隣教会 (일본어 전용) : http://www.NIPPONchurch.com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kirin.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kirin.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JLPT (일본어능력시험) 문제집 : http://www.jlpt.co.kr/
JLPT N1 수험 자료 (PDF) : http://onepointn1.kirin.kr

군마현 교회 홈페이지 : http://www.gunmachurch.com

인터넷 화랑 갤러리 윈 : http://www.gallerywin.com

기린성경필사 : http://biblewriting.kirin.kr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kirin.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kirin.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kirin.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kirin.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kirin.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kirin.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huQVC5522oo&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uQVC5522oo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AqL1AJVx_o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4AKArcvDgR8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inU7ltevl6I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0S12wepAIHw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dPNmIQNGnY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mIUSAQ53huA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I8u6OIe0el0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8Lqtc0uPKU4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EI2Qcfar81w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TMldojC5qVk&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MldojC5qVk
[일본어]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r1IOIa9xau0
[일본어]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oy3lXHVNLJs
[일본어]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6kjumBNiiY0
[일본어]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embed/cAxlWDGO23k
[일본어]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dss4CJtVLo4
[일본어]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embed/sPUDf1Vmt6M
[일본어]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embed/grDk4g3PM1w
[일본어]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tZxm_O1HOZk
[일본어]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CfPpHMhxhIU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2023년 7월 2일자 이카호중앙교회 주보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 http://www.IKAHO.co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네이버기린교회 : http://www.NAVERchurch.com

마에바시기린교회 : http://www.MAEBASHI.org

伊香保中央教会(日本語) : http://www.IKAHO.jp
基隣宣教会(日本語) : http://www.Senkyoukai.com
日本基隣教会(日本語) : http://www.KYOUKAI.org




2023年 7月 2日付 伊香保中央教会 週報

基隣宣教会 : http://www.Senkyoukai.com
伊香保中央教会(日本語) : http://www.IKAHO.jp
日本基隣教会(日本語) : http://www.KYOUKAI.org
前橋基隣教会 : http://www.MAEBASHI.org

伊香保中央教会(韓国語) : http://www.IKAHO.co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2023년 6월 25일 설교 - 로마서 강해 140

홍성필 목사
www.kirin.kr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15장 3절
“3. 그리스도께서도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 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5章 3節
“3. キリストもご自分を喜ばせることはなさいませんでした。むしろ、「あなたを嘲る者たちの嘲りが、わたしに降りかかった」と書いてあるとおりです。”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로마서 강해 140번째 시간으로서 “기쁨을 주님께” 喜びを主に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 본문을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5장 3절
“3. 그리스도께서도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 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5章 3節

“3. キリストもご自分を喜ばせることはなさいませんでした。むしろ、「あなたを嘲る者たちの嘲りが、わたしに降りかかった」と書いてあるとおりです。”

주님은 자기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셨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만, 사실 이 기록을 보더라도 바울이 얼마나 주님에 대해서 깊은 이해가 있었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성경에 대해서 4차원이라는 말씀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성경을 읽으면서 4차원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역시 같은 생각을 하는 분이 계셨구나 하고 반가운 마음에 그에 대한 글을 보았습니다만, 사실 좀 실망을 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생각이라고 하는 것은 물리학에서의 1차원에서 시작해서 4차원이라고 하는 내용이었는데, 그 책은 4차원이라고 하는 개념을 좀 다른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거기서의 내용을 보면 4차원이라기보다는 네 가지 요소라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왜 갑자기 물리학 이야기를 말하냐 하면, 시간관계상 가급적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일단 성경은 대단히 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 좀 몇 권 읽고서는 성경이 비과학적이라는 둥 전설이라는 둥 말을 하기도 합니다만, 조금만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접근을 해본다면 훨씬 더 성경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차원>에 대한 이야기도 그렇습니다. 조금 어렵게 들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알고 보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잠시 귀를 기울여 주셨으면 합니다.

우선 1차원이라는 세계는 위치만 있고 면적은 없는 세계입니다.

다음으로 2차원이라는 세계는 면적은 있어요. 하지만 높이는 없는 세계입니다.

그리고 3차원이라는 세계는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로서, 위치도 있고 면적도 있고 높이도 있는 세계라고 할 수 있어요.

정리를 하자면 1차원은 위치가 있고, 2차원은 위치와 면적이 있고, 3차원은 위치와 면적과 높이가 있어요.

하지만 각각 넘지 못하는 장벽이 있어요. 그것은 바로 1차원 세계에서는 면적이라고 하는 것을 뛰어 넘을 수가 없습니다. 위치는 아무리 많이 모여도 위치일 뿐이지 면적은 될 수 없거든요.

2차원 세계는 면적은 있어요. 하지만 높이, 그러니까 입체가 없기 때문에 아무리 면적이 모여도, 이것이 쌓여서 높이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3차원 세계는 어떻습니까. 위치도 있고, 면적도 있고, 거기에 높이까지 있어요.

그러면 이제 이 3차원 세계에서는 우리를 가로막고 있는 것이 없을까요.


아니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간과 공간입니다.

우선 쉬운 부분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우리는 공간이라고 하는 제약이 있어요.

방안에 들어가서 문을 닫으면, 그 문을 열지 않는 이상 다른 곳으로 갈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동을 한다 하더라도 이동수단이 발달해서 빨리 갈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목적지까지의 거리가 짧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미국에 간다고 한다면, 옛날에는 배를 타고 몇 개월이나 걸려서 갔으나, 지금은 비행기를 타고 하루 만에 갈 수 있지 않습니까.

하지만 그렇다고 미국까지의 거리 자체가 짧아진 것은 아니잖아요.

그리고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느끼는 시간의 길이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쉽게 말해서 우리가 SF 소설처럼 과거에 갔다 온다거나 미래에 갔다 올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이처럼 3차원 세계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있어서는 시간과 공간이라고 하는 장벽은, 절대 넘어설 수 없는 제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 보시면 어떻습니까.

히브리서 13장 8절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

イエス・キリストは、昨日も今日も、とこしえに変わることがありません。

베드로후서 3장 8절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しかし、愛する人たち、あなたがたはこの一つのことを見落としてはいけません。主の御前では、一日は千年のようであり、千年は一日のようです。

우리가 잘 아는 이와 같은 말씀은 이 차원에 대한 내용을 알면 훨씬 더 깊이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님에게 있어서는 시간의 제약이라고 하는 것이 전혀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말씀입니다.

그 뿐만이 아니지요. 부활하신 예수님에 대한 기록을 보면 어떻습니까.

요한복음 20장 26절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八日後、弟子たちは再び家の中におり、トマスも彼らと一緒にいた。戸には鍵がかけられていたが、イエスがやって来て、彼らの真ん中に立ち、「平安があなたがたにあるように」と言われた。

이 말씀을 보시면 어떻습니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공간에 대한 제약에서 완전히 벗어나신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석하게 된다면 빌립보서 2장 말씀이 새롭게 이해가 됩니다.


빌립보서 2장 6절~8절
“6.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キリストは、神の御姿であられるのに、神としてのあり方を捨てられないとは考えず、
ご自分を空しくして、しもべの姿をとり、人間と同じようになられました。人としての姿をもって現れ、
自らを低くして、死にまで、それも十字架の死にまで従われました。

여기서 특히 7절에 보시면 <종의 형체를 가지사>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여기서의 <종>을 <노예>라는 말로 해석한 번역본도 있는 반면, <섬기는 자>라고 해석한 번역본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3차원과 4차원이라는 문제를 알게 되면, 여기서의 <종>이라고 하는 말씀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는 존재>라고 이해될 수 있는 것이지요.


성경 말씀처럼 주님은 분명 하나님의 본체이시며 하나님과 동등되는 분이시기에 이와 같은 제약이 없으심에도 불구하고 시간과 공간으로 막힌 이 땅에 오셨으나, 부활하신 다음에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난 존재가 되셨다는 사실을 우리는 무엇을 통해서요? 그렇습니다. 성경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오늘은 설명이 좀 길어졌습니다만, 왜 굳이 이렇게 길게 말씀을 드렸느냐 하면,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점에 대해서, 말하자면 증명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점, 그것은 바로 예수님은 일찍부터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다는 점입니다.

마가복음 8장 31절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それからイエスは、人の子は多くの苦しみを受け、長老たち、祭司長たち、律法学者たちに捨てられ、殺され、三日後によみがえらなければならないと、弟子たちに教え始められた。

누가복음도 보시겠습니다.

누가복음 9장 22절
“이르시되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하리라 하시고”

そして、人の子は多くの苦しみを受け、長老たち、祭司長たち、律法学者たちに捨てられ、殺され、三日目によみがえらなければならない、と語られた。

시간적인 제약이 있는 우리는 내일 일, 아니, 몇 시간 뒤, 몇 분 뒤, 몇 초 뒤도 알 수가 없습니다.

종의 모습 즉 시간적인 제약이 있는 이 3차원에 오신 예수님께서도 이와 같은 말씀을 하실 시점에는 당연히 아직 십자가에 달리지 않았습니다.

당시 제자들도 설마 아무런 잘못이 없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게 된다고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노릇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완전한 사람이자 완전한 하나님으로 오신 예수님께서는 이미 이 땅에 오셨을 때부터 십자가에 대해서 알고 계셨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가 바로 그 십자가를 짊어지시기 위해서, 그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의 모든 죄를 해결하기 위해서 오셨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성경에 보시면 그 두꺼운 책인데도 불구하고 없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이나 예수님께서 기뻐 웃으셨다는 기록입니다.

요한복음 11장 35절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イエスは涙を流された。

이처럼 예수님께서 눈물을 흘리셨다는 기록은 있으나, 즐겁게 웃으셨다는 기록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어쩌면 이는 당연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 하나님은 그리고 예수님은 장난이 아닙니다. 가만히 내버려두면 영원한 죽음으로 빠져버리게 될 우리를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그 사랑하시는 독생자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셨고,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서 친히 그 십자가를 짊어지신 것이 아니었겠습니까.

만약에 다른 방법이 있었다면, 다른 방법으로 우리를 구원하실 방법이 있으셨다면 무엇을 위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셨겠습니까.


장차 어떠한 일이 닥치게 될 지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갈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대로 가다가는 돌이킬 수 없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 주님께서는 가만히 계실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오죽하면 하나님의 독생자께서 그와 같은 고통을 당하셨겠습니까.

이를 뒤집어 보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것은 바로 내가 주님을 믿지 않고 구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그 후에 겪게 될 일들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는 일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게 된다는 사실인 것입니다.

야구선수들이 시합을 할 때의 모습을 보십시오. 다른 때는 여유를 보일 때도 있지만, 시합 때 투수가 공을 던지는 순간, 타자가 공을 치려는 순간 실실 웃는 선수들이 있습니까.

아니요. 없습니다. 그 이유는 그 한 순간 한 순간이 말하자면 장난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장난 삼아 자신의 독생자를 십자가에 매다셨겠습니까. 예수님이 장난 삼아 십자가를 짊어지셨겠습니까. 아닙니다. 지금 장난이 아니에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구원을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쳐주셨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우리는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주님은 알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십자가에 달려주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왜 이 땅에 오셨습니까. 왜 십자가에 달려주셨습니까. 왜 죽으시고 왜 부활하시고 왜 하늘로 올라가셨습니까.

그것은 바로 예수님은 나를 위해 오시고,
나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주시고,
나를 위해 죽으시고,
나를 위해 부활하시고,
나를 위해 하늘로 올라가시고는,
이제 마침내 나를 위해 다시 오실 것이라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얼마 전에 끔찍한 사고가 있었지요. 바닷속 4000미터 속에 잠겨 있는 타이타닉 호를 보러 가는 잠수정이 갑작스럽게 사라졌다고 하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에 의하면 바닷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하고 몇 시간 만에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파괴되었다고 하는데, 처음에는 단순히 통신이 두절된 채 어딘가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닌가 했었다고 하지요.

그래서 여러 방법으로 수색을 하는 장면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저는 시시각각 전해져 오는 그 뉴스를 접하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에 그게 사실이라면, 어른 다섯 명이 지금 이 순간 그 좁고 어두침침한 공간에서, 언제 올지 모르는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을 텐데, 만약에 내가 그 곳에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그런 일을 당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만, 만약에 여러분께서 그와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어떤 생각을 하실 것 같습니까.


저는 그럴 것 같습니다.

주님, 만약에 저를 이곳에서 구해주신다면, 저는 남은 인생을 덤이라고 생각하고 정말 주님을 위해서, 주님께 기쁨을 드리는 삶을 살겠습니다. 그러니까 제발 저를 이 곳에서 구해주세요.

저는 그럴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그런 생각을 하다가 잠에서 깨어났다고 생각해보세요. 알고 보니까 그게 다 꿈이었어요. 그러면 저는 얼마나 다행스러워 하겠습니까. 아, 정말 끔찍한 상황이었는데 알고 보니까 그게 다 꿈이었어요.

하지만 그렇게 되면 이렇게도 말할 수 있지 않겠어요?

나는 그런 끔찍한 일도 겪지 않고 지금 이 자리에 있어요.

그러면 꼭 그런 끔찍한 일을 겪지 않았더라도 지금 오늘 이 순간부터 주님께 기쁨을 드리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얼마나 감사합니까.

자,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주님께 기쁨을 드리는 일이 될까요. 이를 한 마디로 하자면 그것은 바로 주님께 순종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더 구체적으로 주님께 순종하는 삶은 무엇에 대해서 순종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목사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이요? 자기 꿈 속에 나타난 예수님이나 천사가 한 말씀에 순종하는 삶이요?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유일하고도 완전한 말씀이신 성경말씀에 순종하는 삶이라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여러분, 우리는 이 삶에 있어서 크고 작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선택에 있어서 누군가가 기뻐하고 누군가가 슬퍼합니다.

우리의 선택에 있어서 때로는 주님이 기뻐하실 수도 있겠으나, 때로는 마귀 사탄이 기뻐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내가 한 선택에 있어서 마귀가 손뼉을 치며 기뻐하고, 주님이 가슴을 치며 슬퍼하신다고 생각을 해보세요. 이 얼마나 끔찍한 일입니까.

저는 오늘 전해드리는 말씀 중에 마지막으로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마귀를 기쁘게 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입니다.

마귀를 기쁘게 하지 않기 위해서는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아야 한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에베소서 4장 27절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悪魔に機会を与えないようにしなさい。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마귀에게 틈을 주지 않는 것입니까.


에베소서 4장 26절~27절까지를 함께 보시면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에베소서 4장 26절~27절
“26.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27.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怒っても、罪を犯してはなりません。憤ったままで日が暮れるようであってはいけません。
悪魔に機会を与えないようにしなさい。

예, 화를 내어도 죄를 짓지 말고 해가 지도록 화를 품고 있지 말라고 합니다.

더 쉽게 말하면 어떻게 될까요.
예, 화를 내지 마십시오. 화를 낸다는 것은 자기가 옳다는 것이잖아요. 하지만 그렇게 되면 마귀에게 틈을 주는 일이 되고 만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경 말씀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여러분, 일본에 살면 일본어가 늘고 미국에 살면 영어가 자동적으로 늘어요? 아닙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늡니까. 그것은 바로 공부를 해야 느는 것이지요.


사전을 찾아가면서 단어를 외우고 글을 읽어야 실력이 느는 것이지, 그 나라에 살면서 그 나라 공기를 마시면서, 드라마나 보고 노래만 외운다고 실력이 늘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교회에 다니고, 찬송만 부르고, 설교만 듣고, 부흥회만 쫓아다닌다고 믿음이 깊어지지는 않습니다. 믿음을 얻기 위해서는 성경을 통해서 주님이 무슨 말씀을 하신 지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무엇보다 그 사람에 대해서 알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사람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는데 어떻게 기쁘게 할 수 있겠습니까.

주님을 알기 위한 지름길은 바로 성경입니다. 말씀을 알아야 해요. 그래야 우리를 향한 주님의 사랑을 알 수 있고, 진정한 주님의 마음을 알 수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제 말씀을 통해서 진정한 믿음을 알게 되어, 이를 바탕으로 주님께 기쁨을 드리는 행함을 통해서, 주님으로부터 크나큰 축복을 받으시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