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0회 양식과 음식
2023년 4월 23일 설교 - 로마서 강해 131

홍성필 목사
www.kirinmission.com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14장 14절~15절
“14.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노니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
15.만일 음식으로 말미암아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음식으로 망하게 하지 말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4章 14節∼15節
“14.私は主イエスにあって知り、また確信しています。それ自体で汚れているものは何一つありません。ただ、何かが汚れていると考える人には、それは汚れたものなのです。
15.もし、食べ物のことで、あなたの兄弟が心を痛めているなら、あなたはもはや愛によって歩んではいません。キリストが代わりに死んでくださった、そのような人を、あなたの食べ物のことで滅ぼさないでください。”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로마서 강해 131번째 시간으로서 “양식과 음식” 二つの食べ物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은 본문 말씀을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고, 그리고 다음 주는 여기에 더해서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볼까 합니다.

오늘은 우선 먼저 14절을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4장 14절
“14.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노니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

14.私は主イエスにあって知り、また確信しています。それ自体で汚れているものは何一つありません。ただ、何かが汚れていると考える人には、それは汚れたものなのです。

자, 우선 여기에 등장하는 중요한 단어 의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보시면 <속되다>라는 말씀이 나오지요? 그렇다면 <속되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무슨 뜻이 될까요.

생명의 말씀사에서 나온 현대인의 성경에 보면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현대인의 성경판 로마서 14장 14절
“내가 주 예수님 안에서 알고 확신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음식 자체는 더럽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오직 그것을 더럽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만 더럽습니다.”

즉 <속되다>라는 말의 뜻은 더럽다 즉 불결하다는 뜻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더러운 것에 대해서 뭐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마태복음 15장 11절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口に入る物は人を汚しません。口から出るもの、それが人を汚すのです。」

이건 뭐 당연한 말씀입니다만, 여기서 더럽다고 하는 것은 위생적인 의미가 아니라 신앙적인 의미를 가진 것입니다. 우리 입에서 나오는 것이 얼마나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마음을 아프게 합니까.

사도행전에 보시면 흥미로운 장면이 등장합니다.


사도행전 10장 9절~16절
“9.이튿날 그들이 길을 가다가 그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그 시각은 제 육 시더라
10.그가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들이 준비할 때에 황홀한 중에
11.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12.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
13.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어라 하거늘
14.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내가 결코 먹지 아니하였나이다 한대
15.또 두 번째 소리가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16.이런 일이 세 번 있은 후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려져 가니라”


9.翌日、この人たちが旅を続けて、町の近くまで来たころ、ペテロは祈るために屋上に上った。昼の十二時ごろであった。
10.彼は空腹を覚え、何か食べたいと思った。ところが、人々が食事の用意をしているうちに、彼は夢心地になった。
11.すると天が開け、大きな敷布のような入れ物が、四隅をつるされて地上に降りて来るのが見えた。
12.その中には、あらゆる四つ足の動物、地を這うもの、空の鳥がいた。
13.そして彼に、「ペテロよ、立ち上がり、屠って食べなさい」という声が聞こえた。
14.しかし、ペテロは言った。「主よ、そんなことはできません。私はまだ一度も、きよくない物や汚れた物を食べたことがありません。」
15.すると、もう一度、声が聞こえた。「神がきよめた物を、あなたがきよくないと言ってはならない。」
16.このようなことが三回あってから、すぐにその入れ物は天に引き上げられた。


베드로가 기도를 하고 있었더니 하늘에서 보자기가 내려왔는데 거기를 보니까 온갖 생물들이 다 들어있었다는 것이에요. 그런데 말소리가 들러오기를 일어나서 잡아먹으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거기 안에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들어있었을까요. 이는 이 베드로의 말을 보시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그 보자기 안에 들어있는 것들을 보고 말하자면 기겁을 했습니다. 하늘에서는 먹으라고 하는데, 자기는 먹지 못하겠다고 해요.

그럼 베드로는 왜 먹지 못하겠다고 했을까요. 무슨 음식 알러지가 있어서요? 아니요. 여기에 대해서 베드로는 말합니다. 자기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속되고 깨끗하지 않은 것은 먹지 않았다고 하는 것이지요.

복음서에 의하면 베드로는 고기잡이 어부 출신입니다. 세상적으로 보았을 때 많이 배우지는 못한 사람이었지요. 하지만 그도 역시 유대인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철저하게 지켰을까요. 그것은 바로 율법이었던 것이지요.

그는 율법에 정해진 대로 할례도 받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집안에 있어서도 율법은 철저하게 지켰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당시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율법이라고 하는 것은 무슨 많이 배운 사람들만이 지키는 것이 아닌, 거의 상식처럼 아주 뼛속까지 배인 가르침이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면 그 율법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주신 말씀 아니겠습니까.

모세오경 특히 레위기나 신명기 같은 곳을 보면 정말 세부적인 기록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는 먹어도 되는 것, 먹으면 안 되는 것에 대한 율법도 포함되어 있는데, 베드로가 여기서 속되고 깨끗하지 않은 것은 먹지 못하겠다고 한 이유는, 바로 이 부분 그러니까 율법에서 먹지 말라고 했기 때문이라고 하겠지요.

하나님이 먹지 말라고 한 것은 먹지 않았다. 이게 잘못한 것인가요? 아니요. 오히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바로 이 때 베드로는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면서 칭찬 받았을까요?


사도행전 10장 15절
“15.또 두 번째 소리가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15.すると、もう一度、声が聞こえた。「神がきよめた物を、あなたがきよくないと言ってはならない。」

하늘에서 들려온 소리는 베드로가 기대했던 말과는 정반대의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고 하지 말라. 그러니까 하나님이 깨끗하다고 하신 것을 네가 네 마음대로 더럽다고 하지 말라고 하신 것입니다.

당시 이 상황은 본래 신앙이라고 하는 것은 유대인들만 믿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유대인과 이방인에 있어서 상당히 차별을 하고 있었지요. 유대인들은 자신들만이 하나님으로부터 선택 받은 민족이라는 사상, 말하자면 선민사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방인들에 대해서는 전도는커녕 말도 서로 하지 않을 정도로 차별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복음이 이방인에게까지 전해지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환상을 베드로에게 보이시고, 이로 인해서, 이방인에게 비로소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하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게 되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그러면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아니, 언제는 율법을 통해서 먹지 말라고 하셨으면서, 이제 그걸 안 먹겠다고 하니까 하나님이 깨끗하게 하셨는데 왜 안 먹냐고 혼 내십니까.

이를 알기 위해서는 그 사이에 무엇이 있었느냐 하는 것을 보아야 하겠지요. 먹지 말라고 하셨던 때와 이제 먹으라고 하셨던 때, 그 사이에 무엇이 있었습니까.

그렇습니다.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가 있었던 것입니다.



히브리서 10장 11절~14절
“11.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12.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13.그 후에 자기 원수들을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14.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さらに、祭司がみな、毎日立って礼拝の務めをなし、同じいけにえを繰り返し献げても、それらは決して罪を除き去ることができませんが、
キリストは、罪のために一つのいけにえを献げた後、永遠に神の右の座に着き、
あとは、敵がご自分の足台とされるのを待っておられます。
なぜなら、キリストは聖なるものとされる人々を、一つのささげ物によって永遠に完成されたからです。


구약에 보시면 백성들이 제사장을 통해서 속죄제다 속건제다 하면서 여러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내 죄를 해결하기 위해서, 말하자면 내가 지은 죄로 말미암아 내가 불결해졌는데 제사를 통해서 내 죄를 용서 받으려고 양도 바치고 염소도 바치고 했던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그것으로는 죄를 없게 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맨날 제사를 드려야 했던 것이지요. 하지만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인해서 완전한 제사를 드리게 됨으로 말미암아, 이제는 그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그래서 로마서에서 바울이 고백하고 있지 않습니까.

로마서 6장 14절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罪があなたがたを支配することはないからです。あなたがたは律法の下にではなく、恵みの下にあるのです。

예수님의 십자가의 공로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는 우리를 억누르는 율법 아래에 있는 것이 아닌, 주님의 십자가의 은혜 아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율법에 얽매여서 이것은 속되다 이것은 속되지 않다고 선을 그을 필요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이 이 로마서를 쓰는 시기는 여전히 과거의 율법과 지금의 복음이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율법에서 금하고 있는 것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의견들이 분분했던 것이지요.

이 점에 대해서 14절에서는 흥미로운 말씀이 있지요. 자기가 속되다고 생각하고 여기면 속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율법상으로 본다면 돼지고기를 먹으면 안 된다고 되어 있었잖아요. 하지만 지금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돼지고기를 맛있게 먹습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신앙적으로 부정한 것이냐 하면, 아니에요. 부정한 것이 아니라 이미 십자가 이후에는 정결해졌습니다. 마음 놓고 드셔도 되요.

하지만 율법에서 금지된 음식을 내가 먹음으로 인해서 내가 율법을 어기겠다. 하나님을 버리겠다, 신앙을 버리겠다, 뭐 그런 생각을 가지고 먹는다면 그것은 부정하다는 뜻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15절을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4장 15절
“15.만일 음식으로 말미암아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음식으로 망하게 하지 말라”

15.もし、食べ物のことで、あなたの兄弟が心を痛めているなら、あなたはもはや愛によって歩んではいません。キリストが代わりに死んでくださった、そのような人を、あなたの食べ物のことで滅ぼさないでください。

이 말씀을 1차적으로 본다면, 우리 이웃이 율법에 금지된 음식을 먹는다는 일에 대해서 근심을 갖게 된다면 그것은 그 이웃이 잘못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그 이웃에 대해서 사랑으로 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말씀이 무엇입니까.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음식으로 망하게 하지 말라”

……キリストが代わりに死んでくださった、そのような人を、あなたの食べ物のことで滅ぼさないでください。

라고 하지요.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혀서 피를 흘리시고 죽으셨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지만 이는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내 이웃을 위해서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물며 아직 믿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그렇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그렇잖아요? 이미 믿음이 있는 사람들만을 위해 예수님께서 죽으셨다면 우리는 복음을 전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직 믿지 않는 우리 이웃 형제 자매들을 위해서도 주님께서 피를 흘려 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 기쁜 소식,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복음을 전해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그와 같은 이웃들을 무엇으로 망하게 하지 말게 하라고 해요?

<음식>으로? 아니에요. <네 음식>으로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14절에서 이미 본 바와 같이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 스스로 더러운 것은 없다고 하잖아요. 말하자면 스스로 불결한 음식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이 있어요? 그렇습니다. 그냥 <음식>이 아니라 <네 음식>이 불결할 수는 있다는 것이에요.

그렇다면 여기서 <네 음식>이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단순히 내가 만든 음식이라는 뜻인가요?

자, 우리 한 번 복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천년 전에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누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죽이시려고 했습니까. 당시 이스라엘을 지배하고 있었던 로마 사람들이에요? 아니면 유대인들이에요?

예, 유대인들이지요. 그렇다면 무엇을 트집 잡아서 예수님을 죽이려 했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렸지요? 그렇습니다. 예수님이 안식일을 어긴다고 주장하면서,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이 율법을 지키지 않으니까 죽여야 한다고들 주장했다는 것 아닙니까.

이것을 보면 예전에 어떤 기억이 하나 떠오릅니다. 이건 제가 재수할 때 어떤 기숙사에 들어가 있을 때에 목격한 일입니다. 아니, 뭐, 그렇다고 대단한 일은 아니에요.

보통 일반 독서실을 보면 책상 하나에 의자 하나씩 고정이 되어 있는데, 그 때 거기는 좀 자유로운 분위기라고 할까요? 마음대로 의자를 옮겨갈 수 있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그런데 거기 의자 중에 보면 좀 눈에 띄는 의자가 하나 있었어요. 거기에는 대부분이 그냥 나무 의자였는데, 그 의자만은 하이팩 의자라고 하지요? 얇은 나무로 되어 있어서 등받이에 탄력이 있는 의자였습니다.

하루는 제가 그 독서실에 있는데, 어떤 학생이 그 의자를 쓰고 있었어요. 그런데 다른 학생이 들어와서 그 의자를 쓰겠다고 하는 거예요.

그거 좀 이상하잖아요. 아니, 다른 의자들도 많고 빈 자리도 많은데, 다른 사람이 쓰고 있는 의자를 내놓으라는 것은 좀 이상했습니다. 그렇다고 의자를 내놓으라는 사람이 선배 같지도 않아요. 나이또래도 비슷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미 앉고 있는 학생이 말하기를, “어? 이거 제가 맨날 쓰는 의자인데……”라는 것이에요. 아니, 내가 맨날 쓰는 의자이고, 지금도 내가 쓰고 있는 의자인데 이걸 내놓으라는 건 좀 이상한 게 아니냐……라는 말이었겠지요.

뭐, 그 학생이 평소에 쓰고 있었는지 어떤지는 제가 알 수야 없지만, 적어도 지금 쓰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그 의자를 내놓으라는 것은 좀 이상했습니다.

그래서, 야, 이거 또 싸움이라도 일어나는 게 아닐까 했는데, 다음에 그 의자를 내놓으라는 학생의 딱 한 마디로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되었어요. 이 학생, 뭐라고 했을까요.


딱 여섯 글자였습니다. 뭐라고 했냐 하면,

“이 의자, 내 건데.”

이게 무슨 말입니까.

“이 의자는 내가 돈 주고 산 거야. 이 의자의 주인은 나야. 아무리 네가 자주 썼다 하더라도 그건 내 의자를 내 허락 없이 네가 쓴 거나 마찬가지야.” 라는 뜻 아니겠습니까.

이렇게 되니 아무리 평소에 내가 자주 썼었다고 하는 말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진짜 주인이 나타났는데요. 어쩔 수 없이, 아, 죄송해요……라고 하면서 슬그머니 일어나더라고요.


누가복음 6장 1절~5절
“1.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제자들이 이삭을 잘라 손으로 비비어 먹으니
2.어떤 바리새인들이 말하되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느냐
3.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 및 자기와 함께 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4.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다만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5.또 이르시되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더라”


ある安息日に、イエスが麦畑を通っておられたときのことである。弟子たちは穂を摘んで、手でもみながら食べていた。
すると、パリサイ人のうちの何人かが言った。「なぜあなたがたは、安息日にしてはならないことをするのですか。」
イエスは彼らに答えられた。「ダビデと供の者たちが空腹になったとき、ダビデが何をしたか、
どのようにして、神の家に入り、祭司以外はだれも食べてはならない臨在のパンを取って食べ、供の者たちにも与えたか、読んだことがないのですか。」
そして彼らに言われた。「人の子は安息日の主です。」


당시 바리새인들이 예수님더러 안식일을 어긴다면서 비판을 해요? 안식일에 이걸 하면 안 된다, 저걸 하면 안 된다 하면서 예수님을 가르치려고 해요?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이 사람아, 너희들이 안식일의 주인이 아니야. 안식일의 주인은 바로 나라고 주님은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런데 주인이 누구인지도 알아보지도 못하면서 진정한 주인을 가르치려고 든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이 얼마나 가소로운 일이겠습니까.

그렇다면 왜 당시 바리새인들이나 제사장들은 그와 같은 잘못을 저지르고 말았던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그들의 음식>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는 그림 같은 것에 관심이 있으십니까. 유명한 그림이라고 한다 그러면 뭐 한 둘이 아닙니다만, 그런데 그런 경험이 있으신지 모르겠어요. 예를 들어서 똑 같은 그림인데 그 그림이 실려있는 책이나 포스터 같은 것을 보면 서로 색이 다르다고 느끼신 적이 있으십니까.

저는 그런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왜 그렇게 다른가 했더니만, 얼마 전에 출판 전문가의 말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이 분에 의하면 색을 똑같이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분은 잡지사 출신이었는데, 자기가 신입사원 때 교육을 받기 위해서 인쇄소에 갔었다고 합니다. 거기서 당시 <인쇄의 신>이라고까지 불렸던 사람한테서 들은 말이라고 하는데, 이 사람이 뭐라고 했냐 하면, 어떤 그림을 화보로 만들 때에 본다면, 사진에 70, 인쇄에 70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본래 그림을 사진으로 찍으면 그 품질 그러니까 색깔은 원본의 70%밖게 구현을 할 수 없고,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인쇄를 하면 거기서 또 70%밖에 나타낼 수 없다는 것이에요.

그러니까 처음 사진에 찍을 때 70%가 되고, 인쇄할 때는 그 70% 중에서 70%라고 하니까 몇 프로입니까. 77이 49이니까 49%, 그러니까 마지막에 인쇄할 때에는 원화의 절반도 안 되는 49%밖에 나타낼 수 없다는 거예요. 그러면서 하는 말이 이건 아무리 좋은 기계나 잉크나 종이를 쓴다 해도, 그리고 아무리 훌륭한 기술이 있다 하더라도, 이건 어쩔 수 없다고 합니다. 49%보다 더 이상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도 몇 십 년 뒤에 그림 쪽 편집 일을 하게 되었었는데, 실제로 자기가 직접 가서 같이 작업을 해보니까 정말 그렇더라는 것이에요. 이것은 지금의 디지털 기술로 한다 하더라도 별반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그림의 진정한 가치를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는 거예요? 예, 직접 가서 봐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 70%라고 하는 것이 어디에나 쓸 수 있는 만능은 아니라고는 합니다만, 저는 이 말을 듣고 이런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자, 여러분께서는 우리의 믿음에 있어서 중심이 되는 것은 무엇이라고 하겠습니까. 그렇죠. 그것은 바로 성경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바로 성경 안에 있어야 하는 것이지, 성경에서 벗어나게 되면 이는 믿음이 변질되고 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믿음에 있어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성경을 여러분께서는 몇 프로 정도나 이해하고 있습니까. 저는 그런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전체를 통틀어서, 솔직한 심정으로 내가 70% 정도라도 올바로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

이는 그 내용만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하나님의 진정한 뜻을 포함해서라고 생각해야 되겠지요.

감히 외람되지만 넉넉잡아 70%라고 해보죠. 제가 성경의 70%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이 성경말씀을 제가 여러분께 전할 때에는, 그럼 제가 이해하고 있는 70%를 100% 전할 수가 있을까요? 제가 이해하고 있는 100%를 모두 전한다고 해봐야 성경 원본의 70%잖아요.

하지만 그럴 자신이 없습니다. 오늘 설교를 준비하는 데에 있어서도 본래 예정했던 내용을 모두 담지 못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1시간이 넘어갈 수가 있었거든요. 그러면 이 또한 넉넉잡아서 70%만 전해드렸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 순간 제가 여러분께 전해드린 것은 49%밖에 안 되겠지요?

그러면 제가 드린 말씀을 여기에서 70%만 이해하셨다고 한다면, 49%의 70%는 34.3%에요. 그럼 제가 드린 말씀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하게 되면 어떻게 됩니까. 제 말씀을 듣고 이해하신 것이 34.3%라고 한다면 거기 중에서 70%를 전하게 되었다고 하면, 34.3%의 70%는 24%밖에 안 된다는 숫자가 나옵니다.

이게 무슨 뜻입니까. 제가 드리는 말씀만 믿게 된다면 그 지식은 34.3%요,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한다면 그건 24%밖에 안 된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다만 여기서 문제는 이것 만이 아닙니다. 여러분께서 24%를 전하게 된다면, 성경 전체에 있어서 24%만 전한다? 좀 이상하게 들릴지는 모릅니다만, 그렇다면 차라리 다행입니다. 그럼 뭐가 문제가 되냐 하면, 24%의 성경 지식이라면 100%중에서 몇 프로가 남아요? 100 빼기 24는? 예, 76프로가 남지요.

그렇다면 이 76프로가 뭐가 되냐 하면, 바로 자기 생각, 자기 해석, 자기 주장으로 채워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역사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본래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은 613가지라고 신학자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바리새인들이 주장했던 율법의 종류는 무려 2134개였다고 하는 것이지요. 2134개 중에서 정말로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 개수인 613개를 빼면 1521개가 됩니다.

그럼 1521개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은 613개밖에 안 되는데, 그렇다면 나머지 1521개는? 그렇습니다. 사람의 생각, 자신들의 생각을 넣은 것이지요.

이렇게 하면 어떤 숫자가 나오냐 하면, 2134개 중에서 613는 28%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 당시 그들이 주장했던 율법 중에서 진정으로 성경에 따른 율법은 30%도 안 되고, 나머지 70%가 넘는 가르침은, 전혀 성경적이지 않은, 자기들 멋대로 만들어낸 자기들의 생각, 자기들의 해석, 자기들의 주장이었다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무엇입니까. 그렇습니다. 이것들이 바로 <네 음식>이라는 것이지요.


요한복음 6장 27절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인치신 자니라”

なくなってしまう食べ物のためではなく、いつまでもなくならない、永遠のいのちに至る食べ物のために働きなさい。それは、人の子が与える食べ物です。この人の子に、神である父が証印を押されたのです。」

로마서 8장 6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肉の思いは死ですが、御霊の思いはいのちと平安です。

그림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화를 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그 그림을 직접 봐야지만 그 그림의 색감이나, 유화의 경우에는 그 붓의 흐름까지도 이해할 수가 있어요. 하지만 원화를 보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한국이든 일본이든 내가 있는 나라에 그 그림이 온다면 그나마 볼 기회라도 있겠지요. 하지만 미국이나 유럽에 있는 그림이라면 적지 않게 어렵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하나님 말씀은 어떻습니까. 하나님 말씀을 듣기 위해서는 나중에 천국에 가야만 들을 수가 있나요? 아니요. 바로 우리가 가진 성경을 펼치면 됩니다. 성경을 펼치시는 순간 주님이 우리에게 말씀해 주신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호세아 6장 3절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私たちは知ろう。主を知ることを切に追い求めよう。主は暁のように確かに現れ、大雨のように私たちのところに来られる。地を潤す、後の雨のように。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은 내 머리 속에서 나온 내 음식, 내 생각, 내 주장, 내 해석이 아닙니다. 30%가 아니요. 70%가 아니에요. 우리는 100%의 하나님 앞으로, 하나님 말씀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제 주님께서 주시는 100%의 참된 양식, 참된 말씀을 깨달음으로 말미암아, 100% 하나님을 알게 되고 예수님을 알게 되고 그리고 성령님을 알게 되어, 100%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리고 그 100%의 하나님 사랑을 우리 이웃에게도 전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www.kirinmission.com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로마서 14장 14절~15절

“14.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노니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
15.만일 음식으로 말미암아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음식으로 망하게 하지 말라”


말씀제목

“양식과 음식”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church.com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日本基隣教会 (일본어 전용) : http://www.NIPPONchurch.com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kirin.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kirin.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JLPT (일본어능력시험) 문제집 : http://www.jlpt.co.kr/
JLPT N1 수험 자료 (PDF) : http://onepointn1.kirin.kr

군마현 교회 홈페이지 : http://www.gunmachurch.com

인터넷 화랑 갤러리 윈 : http://www.gallerywin.com

기린성경필사 : http://biblewriting.kirin.kr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kirin.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kirin.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kirin.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kirin.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kirin.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kirin.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wIpMaPj9-WI&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メッセージ動画ライブラリー : https://www.youtube.com/watch?v=EVOBViBnkJI&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embed/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2023년 4월 16일 설교 - 로마서 강해 130

홍성필 목사
www.kirinmission.com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14장 10절~13절
“10.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1.기록되었으되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살았노니 모든 무릎이 내게 꿇을 것이요 모든 혀가 하나님께 자백하리라 하였느니라
12.이러므로 우리 각 사람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
13.그런즉 우리가 다시는 서로 비판하지 말고 도리어 부딪칠 것이나 거칠 것을 형제 앞에 두지 아니하도록 주의하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4章 10節∼13節
“10.それなのに、あなたはどうして、自分の兄弟をさばくのですか。どうして、自分の兄弟を見下すのですか。私たちはみな、神のさばきの座に立つことになるのです。
11.次のように書かれています。「わたしは生きている──主のことば──。すべての膝は、わたしに向かってかがめられ、すべての舌は、神に告白する。」
12.ですから、私たちはそれぞれ自分について、神に申し開きをすることになります。
13.こういうわけで、私たちはもう互いにさばき合わないようにしましょう。いや、むしろ、兄弟に対して妨げになるもの、つまずきになるものを置くことはしないと決心しなさい。”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로마서 강해 130번째 시간으로서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隣人の愛し方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 말씀에 보시면 형제를 비판하지 말라는 내용이 등장합니다.

그런데 이는 전혀 생소하지가 않지 않습니까.

이는 로마서 14장에만 보더라도 이미 몇 번이나 등장했던 말씀이기 때문이지요.

로마서 14장 1절에서도 “비판하지 말라”, 3절에서도 “비판하지 말라”, 그리고 4절에서도 비판하지 말라고 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형제를 비판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우리는 모두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누가 우리를 판단하게 됩니까.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판단하시게 됩니다. 오늘 말씀에 보시면 모든 무릎이 하나님 앞에 꿇게 될 것이요, 모든 혀가 하나님께 자백하게 될 것이라고 기록합니다.

이는 무슨 말씀입니까. 그럼 내가 자백을 안 하면 하나님이 모르세요? 아니요. 그렇지 않지요.
요한계시록에 보면 이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되는 장면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20장 12절~15절
“12.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また私は、死んだ人々が大きい者も小さい者も御座の前に立っているのを見た。数々の書物が開かれた。書物がもう一つ開かれたが、それはいのちの書であった。死んだ者たちは、これらの書物に書かれていることにしたがい、自分の行いに応じてさばかれた。
海はその中にいる死者を出した。死とよみも、その中にいる死者を出した。彼らはそれぞれ自分の行いに応じてさばかれた。
それから、死とよみは火の池に投げ込まれた。これが、すなわち火の池が、第二の死である。
いのちの書に記されていない者はみな、火の池に投げ込まれた。

우리의 모든 행위는 하나도 빠짐 없이 하나님 앞에 펼쳐진 그 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부인을 할래야 할 수가 없어요.

그렇다면 우리 중에 누군가의 죄에 대해서 판결을 내릴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사람이 있을까요.

만약에 그럴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죄가 없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자기도 죄가 있으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의 죄에 대해서 판단할 자격이 있겠습니까.

예전에 눈에 들보가 들어 있는 사람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었지요?


마태복음 7장 1절~5절
1.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2.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3.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4.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5.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さばいてはいけません。自分がさばかれないためです。
あなたがたは、自分がさばく、そのさばきでさばかれ、自分が量るその秤で量り与えられるのです。
あなたは、兄弟の目にあるちりは見えるのに、自分の目にある梁には、なぜ気がつかないのですか。
兄弟に向かって、『あなたの目からちりを取り除かせてください』と、どうして言うのですか。見なさい。自分の目には梁があるではありませんか。
偽善者よ、まず自分の目から梁を取り除きなさい。そうすれば、はっきり見えるようになって、兄弟の目からちりを取り除くことができます。

주님께서는 우리 이웃을 비판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눈에 들보가 들어 있다고 하십니다. 너희 눈에는 큰 기둥만한 들보가 들어있으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의 작은 먼지만한 티를 지적하느냐 하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주님은 뭐라고 말씀하십니까. 먼저 네 눈 속에 있는 그 들보부터 빼라, 그 다음에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뺄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우리 중에서 내 눈 속에 박힌 들보를 빼낼 수 있는 사람이 있겠습니까.

여기서의 들보와 티라고 한다는 것은 이를 다른 말로 바꾸면 큰 잘못과 작은 잘못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자기한테는 큰 잘못이 있으면서도 그것은 아랑곳 하지 않고 우리 이웃들한테 있는 작은 잘못을 가지고 그것을 비판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가 우리 이웃들의 그 작은 잘못을 지적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큰 잘못이라고 하는 것을 먼저 해결하라고 하시잖아요. 그런 다음에 우리 이웃의 작은 잘못을 지적할 수 있다고 하시는데, 우리 중에서 우리 스스로의 큰 잘못을 스스로의 힘으로 제거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만약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의인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잖아요.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자기 죄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누군가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라도 구원을 받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그런 의인이 있습니까. 만약에 그런 의인이 있다면 누가 필요 없다는 뜻이 됩니까. 그렇죠. 예수님이 필요 없다는 말이 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없이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뜻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성경은 뭐라고 기록합니까.

로마서 3장 23절~24절
“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すべての人は罪を犯して、神の栄光を受けることができず、
神の恵みにより、キリスト・イエスによる贖いを通して、価なしに義と認められるからです。


여기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일부 사람이나 대다수의 사람이 아니에요.

30%나 90%가 아니라 100%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였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고 값 없이 의롭게 되어, 구원 받을 자격, 천국 백성이 될 자격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는 무엇을 뜻합니까. 아무리 겉으로는 착한 척, 젊잖은 척을 한다 하더라도 그 누구 하나 자신의 힘만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는 죄인이라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도 똑 같은 죄인끼리 누가 누군가를 판단한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요, 오히려 죄에 죄를 더할 뿐이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우리는 무슨 죄를 지었을까요. 교회에서는 자꾸만 죄를 지었다고 하는데 솔직히 나 자신이 무슨 죄를 지었는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선 죄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십계명에 보시면 알기 쉽습니다.


우선 제1계명부터 제4계명까지를 볼까요?

1.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2.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3.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4.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第1戒「あなたには、わたしのほかに、ほかの神々があってはならない。」
第2戒「あなたは、自分のために、偶像を造ってはならない。」
第3戒「あなたは、あなたの神、主の御名を、みだりに唱えてはならない。」
第4戒「安息日を覚えて、これを聖なる日とせよ。」

이는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있어서의 말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5계명부터 제10계명까지는 어떻습니까.

5.네 부모를 공경하라.
6.살인하지 말라.
7.간음하지 말라.
8.도둑질하지 말라.
9.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10.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소나 나귀나 소유 중 아무것도 탐내지 말라.

第5戒「あなたの父と母を敬え。」
第6戒「殺してはならない。」
第7戒「姦淫してはならない。」
第8戒「盗んではならない。」
第9戒「あなたの隣人に対し、偽りの証言をしてはならない。」
第10戒「あなたの隣人の家を欲しがってはならない。」

이처럼 제5계명부터 제10계명까지는 우리와 우리 이웃에 대한 말씀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럼 이렇게 본다면 어떻습니까. 우선 여기서 우리가 지켜야 하는 것은, 하나님이든 이웃이든 간에 반드시 <상대방과의 관계>라고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죄라고 하는 것도 나와 하나님, 그리고 나와 이웃이라고 하는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쩌면 이해하기가 쉬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시요, 우리를 사랑해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가 하나님을 끝까지 믿고 의지하면 반드시 구원 받을 수 있으며 놀라운 축복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래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어쩌면 이해하기가 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려운 것이 무엇이냐 하면 바로 이웃 사랑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가 우리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고는 하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냐 하는 점입니다. 우리가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모두가 다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인가요.

이렇게 생각하면 좀 어려울 수 있으니까 십계명 중에서 제5계명부터 제10계명까지 다시 한 번 보시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쉽게 생각해보도록 하지요.

제5계명부터 제10계명까지를 어기게 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공통점을 한 번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이 제5계명부터 제10계명까지를 반대로 하나하나 다 어기게 되면 어떻게 됩니까.


5.네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다.
6.살인을 한다.
7.간음을 한다.
8.도둑질 한다.
9.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를 한다.
10.네 이웃의 집을 탐낸다.

第5戒「あなたの父と母を敬わない。」
第6戒「殺人を犯す。」
第7戒「姦淫を犯す。」
第8戒「盗みを犯す。」
第9戒「あなたの隣人に対し、偽りの証言をする。」
第10戒「あなたの隣人の家を欲しがる。」

이렇게 된다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우선 1차적으로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크나큰 상처를 안겨주게 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부모가 있습니다. 부모 만이 아니라 가족이나 공동체가 있지요. 거기서 나보다 위에 있는 사람들을 모두 존경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공경하는 자세를 가져야 그 공동체가 건전하게 유지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질서가 무너지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살인이나 간음, 도둑질도 마찬가지지요. 살인을 하게 되면 당사자에게는 물론이요 그 가족이나 그를 아끼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상처를 안겨주게 됩니까.

간음이라고 하는 것은 부적절한 연애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혼을 비롯해서 우리에게 허락된 연애대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벗어난 대상과 연애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우리에게 허락된 연애대상에게 씻지 못할 상처를 주게 됩니다.

도둑은 이웃에 대한 금전적이나 재산적인 피해를 주는 행위입니다.

또한 우리 이웃에 대해서 거짓증거를 하면 어떻게 됩니까. 저 사람은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 저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봤다고 증언을 하게 된다면 자칫, 무죄한 사람이 벌을 받을 수 있게 될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마지막에 있어서의 이 탐하는 마음은 어떻습니까. 사실 이 탐심이라고 하는 것은 제1계명부터 제9계명까지를 모두 범할 수 있는 유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 탐심 때문에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숭배를 할 수 있는 것이요, 내 탐심 때문에 우리 이웃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고, 그리고 생명이나 재산상의 손해를 입힐 수도 있기 때문인 것이지요.

이렇게 본다면 어떻습니까. 더욱 간단하게 죄에 대해서 정의를 하자면, 죄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과 우리 이웃에 대한 배신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가볍게 여기고 우상숭배를 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배신한다는 것이요, 내 가족이나 이웃을 가볍게 여기고 생명이나 재산 또는 윤리적인 죄를 저지르는 일은 모두 이웃을 배신하는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특별히 이웃사랑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가볍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지 않나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는 세상 사람들만이 아니라 교회 내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고 예수님의 사랑이 넘쳐야 하는 교회에서 왜 이웃사랑이 사라져가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웃 사랑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의 신앙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평신도 때 교회에 다니면서 그래도 설교 말씀도 많이 듣고 그랬을 텐데, 이건 제 기억력이 딸려서 그런지 몰라도, 특별히 이웃사랑에 초점을 맞춘 말씀은 그리 많이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나 축복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어요. 기적이나 은사에 대해서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이웃사랑에 대해서는 딱히 기억에 남는 설교 말씀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러나 성경을 한 번 보시면 이웃 사랑에 대한 말씀이 넘쳐납니다.

우선 제가 자주 인용하는 말씀을 보고자 하는데, 그 전에 여러분께 한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 어느 쪽이 중요합니까.

마태복음 22장 37절~40절
“37.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イエスは彼に言われた。「『あなたは心を尽くし、いのちを尽くし、知性を尽くして、あなたの神、主を愛しなさい。』
これが、重要な第一の戒めです。
『あなたの隣人を自分自身のように愛しなさい』という第二の戒めも、それと同じように重要です。
この二つの戒めに律法と預言者の全体がかかっているのです。」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첫째는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리고 말씀하시기를 “둘째도 그와 같으니” 이웃을 사랑하라고 말씀하셨지요.

그럼 “둘째도 그와 같으니”가 무슨 뜻이라고 말씀 드렸었지요? 이는 두 번째도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말씀인 것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 사랑이 제일 중요하고 그 다음에 이웃 사랑이 중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사랑이 중요하고 이웃 사랑도 하나님 사랑만큼 중요하다는 말씀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주님은 또 어떻게 말씀하십니까.

마태복음 5장 23절~24절
“23.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ですから、祭壇の上にささげ物を献げようとしているときに、兄弟が自分を恨んでいることを思い出したなら、
ささげ物はそこに、祭壇の前に置き、行って、まずあなたの兄弟と仲直りをしなさい。それから戻って、そのささげ物を献げなさい。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과 이웃과 화목하는 것. 이 둘 중에서 어느 쪽이 중요하냐 하면 당연히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십상인데, 예수님은 그렇지 않다고 말씀하세요.

여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이라고 하시잖아요. 그렇다면 왜 형제한테 원망을 듣겠습니까. 그것은 네 형제에게 상처를 주었기 때문에, 네 형제를 배신했기 때문에, 즉 네 이웃에 대한 죄를 범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만약에 예배를 드리려다가 그런 일이 생각나거든, 예배보다도 어서 이웃과 화목 하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그 이유가 뭐라고요? 예, 이웃 사랑이라고 하는 것이 하나님 사랑만큼 중요하기 때문인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요한일서 4장 20절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神を愛すると言いながら兄弟を憎んでいるなら、その人は偽り者です。目に見える兄弟を愛していない者に、目に見えない神を愛することはできません。


성경은 말씀하십니다. 눈에 보이는 이웃도 사랑하지 못하면서 어찌 눈에 안 보이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다고 하느냐 하는 것이지요.

자, 그렇다면 우리가 우리 이웃을 사랑한다는 것은 무엇이겠습니까. 그냥 나한테 있는 것을 다 퍼준다거나 하는 것인가요? 아니요. 그건 오히려 사랑이 아니지요.

고린도전서 13장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고린도전서 13장 4절~7절
“4.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愛は寛容であり、愛は親切です。また人をねたみません。愛は自慢せず、高慢になりません。
礼儀に反することをせず、自分の利益を求めず、苛立たず、人がした悪を心に留めず、
不正を喜ばずに、真理を喜びます。
すべてを耐え、すべてを信じ、すべてを望み、すべてを忍びます。

이 유명한 구절을 많은 사람들은 자꾸 결혼생활이라고만 해석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너무나도 좁은 해석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는 자기 배우자에 대한 사랑만이 아니라 우리의 모든 이웃에 대한 사랑에 관한 말씀이라고 해야 합니다.

이웃 사랑은 오래 참고 온유하며 시기하지 않고……이렇게 하면 우리가 이웃에게 어떤 마음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바로 “그럴 수 있다”는 마음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이 오랫동안 가졌던 개인적인 문제가 있었는데, 그 동안 혼자서만 고민하다가 결국 어느 변호사를 찾아갔다고 합니다. 그 사람은 자기가 가진 문제가 너무나도 부끄럽고, 도대체 왜 자기가 그런 잘못을 저질렀는지 자기 자신도 이해가 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가 생각해도 이해가 안 되는데,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이해해 줄 것인가 하는 마음 때문에 오랫동안 다른 사람한테 말도 못 꺼내고 있었다는 것이에요. 그런데 다행히 이 사람이 상담을 한 변호사는 아주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이 사람이 그 변호사한테 자신의 문제를 다 털어놓으면서 “저도 도대체 왜 그런 짓을 저질렀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라고 했더니만 그 변호사가 그러더라는 거예요. “괜찮아요. 사람 살다 보면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라고 하더라는 거예요.

이 상담을 했던 사람은, 다른 무엇보다도 그 말 한 마디에 크나큰 위로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를 이해해주는 사람이라면 무엇이든지 털어놓을 수 있겠다는 마음이 들었다는 말이 지금도 제 기억에 남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이웃을 사랑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가, 어쩌면 “아니, 어떻게 그럴 수가 있어”라는 생각 때문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성경말씀처럼 오래 참고 온유함을 가진다면, “그래, 사람 살다 보면 그럴 수도 있는 거겠지”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하물며 저 사람이 나한테 저렇게 심한 말을 하거나 했다 하더라도, 그래, 뭔가 이유가 있었을 거야……. 라고 한다면, 적어도 우리의 마음이 얼마나 편해질까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뭐라고 하셨습니까.

마태복음 7장 2절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あなたがたは、自分がさばく、そのさばきでさばかれ、自分が量るその秤で量り与えられるのです。

이 말씀, 생명의말씀사에서 나온 현대인의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번역되어 있습니다.

현대인의 성경판 마태복음 7장 2절
“너희가 남을 판단하는 것만큼 너희도 판단을 받을 것이며 남을 저울질하는 것만큼 너희도 저울질 당할 것이다”

우리가 저울질 하는 것만큼 우리도 저울질을 당한다고 합니다. 그럼 누구한테 우리가 저울질을 당할까요. 그렇습니다. 주님으로부터 저울질을 당하지 않겠습니까.

우리 이웃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그래 괜찮아. 사람 살다 보면 그럴 수도 있어.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서 그랬겠지……라고 한다면, 우리 주님도 우리의 잘못을 이해해 주시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우리가 우리 이웃에 대해서 “아니, 사람이 어떻게 그럴 수가 있냐”라고 저울질을 한다면, 어쩌면 우리가 심판대 앞에 섰을 때, “아니 네가 어떻게 그럴 수가 있냐”라고 하실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히브리서 9장 27절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そして、人間には、一度死ぬことと死後にさばきを受けることが定まっているように、

그리고 오늘 말씀 중 로마서 14장 10절
“10.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0.それなのに、あなたはどうして、自分の兄弟をさばくのですか。どうして、自分の兄弟を見下すのですか。私たちはみな、神のさばきの座に立つことになるのです。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이제 우리가 남은 삶에 있어서 주님의 말씀대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함으로 말미암아, 주님 앞에 서는 그 날에 주님으로부터 넘치는 은혜와 자비로운 헤아림을 받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2023년 4월 9일 설교 - 로마서 강해 129

홍성필 목사
www.kirinmission.com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14장 7절~9절
“7.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8.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9.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4章 7節∼9節
“7.私たちの中でだれ一人、自分のために生きている人はなく、自分のために死ぬ人もいないからです。
8.私たちは、生きるとすれば主のために生き、死ぬとすれば主のために死にます。ですから、生きるにしても、死ぬにしても、私たちは主のものです。
9.キリストが死んでよみがえられたのは、死んだ人にも生きている人にも、主となるためです。”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부활절을 맞아 여러분과 함께 로마서 강해 129번째 시간으로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出て来なさいと言われる主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오늘 말씀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4장 7절~9절
“7.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8.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9.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ローマ人への手紙14章7節~9節
7.私たちの中でだれ一人、自分のために生きている人はなく、自分のために死ぬ人もいないからです。
8.私たちは、生きるとすれば主のために生き、死ぬとすれば主のために死にます。ですから、生きるにしても、死ぬにしても、私たちは主のものです。
9.キリストが死んでよみがえられたのは、死んだ人にも生きている人にも、主となるためです。


자, 성경에 보시면 정말 은혜로운 말씀들이 참 많습니다. 한 구절을 읽으면 그 말씀에 감동을 받을 때도 있고, 새로운 깨우침을 얻을 때도 많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말씀은 어떻습니까. 우리는 모두가 다 자기를 위해 사는 사람도 없고 자기를 위해 죽는 사람도 없다고 합니다. 살아도 주를 위해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해 산다고 하는데, 이 말씀에 진정으로, 아, 맞습니다. 하는 마음이, 글쎄요. 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우리 뭐, 편하게 생각해봐요. 뭐, 누구를 위해 사느냐 뭐 그런 좀 어려운 말을 하면 골치 아플 수도 있으니까, 한 번 쉽게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은행에 예금이 있지 않습니까. 많든 적든 간에 있잖아요? 그거, 누굴 위한 것입니까.

솔직히 나를 위한 것 아니겠습니까. 이렇게 말하면 아니, 어떻게 그게 나만을 위한 돈이냐. 우리 가족을 위해, 우리 자녀를 위해 모아 놓은 재물이 아니냐 하고 말씀하시겠지요.

물론 그렇습니다만, 거기에서 차지하는 <나>의 비중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이는 돈이 많은 사람이나 적은 사람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돈이 있는 곳이 어디 은행 뿐이겠습니까. 어떤 분들은 가족 몰래, 자기만의 돈을 보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잖아요. 다른 돈은 몰라도 그건 자기 몫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글쎄요. 요즘 일본에 살러 오는 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예전에 미국에 있을 때 보면, 왜 미국에서 살게 되었냐고 하면 대부분 자녀 교육을 위해서 왔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어느 분이 그런 말을 하시더라고요. 자녀 교육은 무슨. 솔직히 자녀 교육이라기 보다는 대부분이 자기들이 살고 싶어서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솔직히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인생, 나를 위해 살고 있다고 해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지금 내 삶이 가족을 위해 희생을 하고 있다고 한다면, 그래요. 조금 범위를 넓혀 본다 하더라도 나나 내 가족을 위해서 산다……그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고 뭐 죽어도 나나 내 가족을 위해 죽는다……라고 하면 좀 무서우니까, 그냥 우리가 살아도 나나 내 가족을 위해 산다……이상한가요? 그 정도로 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것이죠.


하지만 오늘 말씀은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살아도 주를 위해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해 죽는다는 것이에요. 이 부담스러운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느냐 하는 것이지요.

그래도 성경에 적혀 있으니까 우리는 이렇게 믿어야 한다? 안 믿어지더라도 아멘 하고 그냥 믿는 시늉이라도 내야 한다? 글쎄요. 그런 게 정말 믿음이겠습니까. 그것은 오히려 믿음이라기보다는, 성경적으로 본다면 외식, 그냥 겉치레 아니겠습니까.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누가복음 16장 말씀부터 보시겠습니다.

좀 길지만 읽어드리겠습니다.

일단 누가복음 16장 1절~9절까지를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누가복음 16장 1절~9절
“1.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2.주인이 그를 불러 이르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
3.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주인이 내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빌어 먹자니 부끄럽구나
4.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 이렇게 하면 직분을 빼앗긴 후에 사람들이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
5.주인에게 빚진 자를 일일이 불러다가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빚졌느냐
6.말하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 하고
7.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8.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9.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

1.イエスは弟子たちに対しても、次のように語られた。「ある金持ちに一人の管理人がいた。この管理人が主人の財産を無駄遣いしている、という訴えが主人にあった。
2.主人は彼を呼んで言った。『おまえについて聞いたこの話は何なのか。会計の報告を出しなさい。もうおまえに、管理を任せておくわけにはいかない。』
3.管理人は心の中で考えた。『どうしよう。主人は私から管理の仕事を取り上げようとしている。土を掘る力はないし、物乞いをするのは恥ずかしい。
4.分かった、こうしよう。管理の仕事をやめさせられても、人々が私を家に迎えてくれるようにすればよいのだ。』
5.そこで彼は、主人の債務者たちを一人ひとり呼んで、最初の人に、『私の主人に、いくら借りがありますか』と言った。
6.その人は『油百バテ』と答えた。すると彼は、『あなたの証文を受け取り、座ってすぐに五十と書きなさい』と言った。
7.それから別の人に、『あなたは、いくら借りがありますか』と言うと、その人は『小麦百コル』と答えた。彼は、『あなたの証文を受け取り、八十と書きなさい』と言った。
8.主人は、不正な管理人が賢く行動したのをほめた。この世の子らは、自分と同じ時代の人々の扱いについては、光の子らよりも賢いのである。
9.わたしはあなたがたに言います。不正の富で、自分のために友をつくりなさい。そうすれば、富がなくなったとき、彼らがあなたがたを永遠の住まいに迎えてくれます。

이 말씀을 볼 때는 마지막 9절에 나오는 “불의의 재물(不正の富)”이라는 점 때문에 어렵다고 하는 말들을 듣습니다만, 일단 그것은 조금 있다가 살펴보고 우선 문장 구성부터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사람들이 나오는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세 부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는 부자이고 둘째는 부자의 청지기, 그리고 셋째는 이 부자에게 빚진 자들입니다.

먼저 1절을 보시면, 청지기가 부자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소문을 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부자가 청지기에게 말하기를 해고 통보를 하게 되지요. 너 모가지야. 그러니까 인수인계 할 준비를 하라고 명합니다.

그러자 이 청지기는 큰일 났습니다. 비록 청지기라는 직업이기는 하지만 그것도 지식이 있어야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지금 식으로 하자면 경영이나 회계학 같은 지식이 있어야 감당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런데 그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해고가 되어보세요. 그 바닥이 얼마나 넓은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미 소문이 나 버린 마당에 어떻게 재취업을 할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그렇다고 내 사회적 지위와 체면이 있는데, 이제 와서 막노동을 할 수도 없는 일이고 이를 어쩌나 하고 고민을 하더니만, 이제 주인한테 빚이 있는 사람들을 집합시킵니다.

그러면서 당신 얼마나 빚 졌느냐. 그래? 그럼 더 적게 빚졌다고 여기 쓰라고 하면서 그 빚을 자기 멋대로 깎아주기 시작해요.

아니, 생각해보세요. 부자가 왜 이 청지기한테 화가 났습니까. 청지기가 자기 재산을 낭비한다는 이유 때문에 화가 났다면서요. 그러면 청지기가 조금이라도 용서를 빌라고 했었다면, 그 낭비한 돈을 메우기 위해서라도 빚진 돈을 더 받아내면 받아냈지 줄이면 안될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 청지기는 자기 멋대로 액수를 막 줄여요. 지금 식으로 말한다면, 이봐, 당신은 얼마나 빚졌어? 1000만원? 그럼 여기 증서에 500만원이라고 써. 당신은 얼마나 빚졌어? 1억원? 그럼 여기에 8000만원이라고 써. 뭐 이런 식으로 자기 마음대로 막 깎아줘요.

그럼 주인은 어떻게 해야 마땅하겠습니까. 아니 이 녀석 봐라. 내가 내 재산을 낭비한다고 해서 모가지를 시키려고 했는데, 이제 막판에 가서는 내 재산을 더 낭비하고 있잖아? 너 오늘 당장 나가! 라고 해야 정상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8절에 보니까 뭐라고 되어 있습니까. 이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다고 해서 칭찬했다고 합니다.

主人は、不正な管理人が賢く行動したのをほめた。

사실 이 예수님의 말씀에 있어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이 점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으로만 본다면 주인은 예전보다 훨씬 더 손해를 보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이 청지기를 칭찬했을까요.

그것은 이 청지기가 무엇인가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는 점을 살펴보면 정답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우선 이 청지기는 주인으로부터 갑자기 해고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말씀 내용으로 본다면 청지기에게 있어서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 아무런 대비도 해 놓은 것이 없었어요.

그래서 어떻게 했냐 하면 빚진 사람들을 불러서 빚을 깎아주었습니다. 여기서 또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점은 무엇이냐 하면, 그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얼마나 빚을 졌느냐 하는 점입니다.


6절에 보시면 기름을 100말(バテ) 빚졌다고 해요.

신학자들에 의하면 당시 기름 한 말은 대략 23리터 정도라고 합니다. 그럼 100말이라고 하면 2300리터예요. 이걸 당시 돈으로 환산다면 1000데나리온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1데나리온이 당시 일용직 노동자의 하루 일당이라고 하니까 편의상 10000엔 정도라고 한다면 1000데나리온이라고 하면 얼마냐 하면 10000엔 곱하기 1000이니까 10,000,000엔 그러니까 한국 돈으로 1억원 정도가 되는 것이지요.


7절에서는 밀 100석(コル)을 빚졌다고 하지요. 당시 밀 한 석은 돈으로 환산하면 25데나리온이었다고 하는데, 이도 역시 1 데나리온을 1만엔으로 환산해본다면 25만엔이 되겠지요. 그런데 100석이라고 하니까 2500만엔. 우리 돈으로 2억 5천만원을 빚졌다는 것이 됩니다.

이것으로 무엇을 알 수 있겠습니까. 아무리 빚을 진 사람들이라고는 하지만, 그리고 이 청지기의 주인이 아무리 부자였다고는 하지만, 아무한테나 몇 천만엔, 몇 억원이나 되는 돈을 빌려주었겠습니까.


지금도 회계상으로 본다면 자산이라고 하면 자본만이 아니라 부채도 포함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부채도 자산 중 하나입니다.

그러니까 이 빚진 사람들도 알고 보면 상당한 재력가였다는 것을 짐작할 수가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 청지기도 만약에 여기서 해고가 된다 하더라도 이 사람들한테 잘 보여놓으면 이 사람들이 나를 고용해줄 수도 이을 테니까 내가 굶어 죽지는 않겠구나 하는 판단을 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부자한테 이득이 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오히려 잔머리를 굴려서 남의 돈을 가지고 인심 쓴 것 아니겠습니까.

음? 제가 지금 뭐라고 했습니까. 이 청지기는 누구 돈을 가지고 인심을 쓴 것이에요? 자기 돈이에요? 아니에요. 남의 돈으로 인심을 쓴 것이지요.

이 청지기는 자기가 영원히 그 일을 계속할 줄 알았습니다. 그 돈을 주인 돈이 아닌 자기 돈으로 생각하고 일을 해왔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해고 통보를 받고 보니까, 아차 이렇게 될 수도 있는 거구나. 내 맘대로 빌려주고 싶으면 빌려주고, 말고 싶으면 말고 해서 다 내 돈인 줄 알았는데, 이게 알고 보니까 다 내 돈이 아니었구나.

그리고 내가 생각지도 않은 때에 여기서 나가게 될 수도 있는 거구나 하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주인이 칭찬했던 것은 바로 이 점, 그러니까 그게 다 네 돈이 아니다. 네가 지금 네 돈인 줄 알고 있는 돈에 대한 주인은 따로 있다……. 바로 이 점을 깨달았기 때문에 청지기를 칭찬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9절에서는 “불의의 재물(不正の富)”이라고 합니다. 불의의 재물이라고 하는 것은 그러니까 여기서는 자기가 주인이 아닌 재물을 가리킨다고 해야 하는 것이지요.

자, 우선 여기까지를 보시겠습니다. 청지기는 회계를 담당했습니다. 돈을 꾸어줄지 여부를 이 사람이 심사했을 수도 있겠지요. 이 청지기는 상당히 까다롭게 심사를 했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상상입니다만, 어쩌면 이 청지기는 거기서 횡령……까지는 아니더라도 어쩌면 인센티브를 받았는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조금이라도 더 비싼 이자를 받고 빌려주고자 했던 것일 수도 있었습니다. 다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주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 그랬던 것이지요.


하지만 이 해고통보를 받고 난 다음에 깨달았습니다. 아, 이게 다 내 것이 아니었구나. 진정한 주인이 따로 있었구나. 그래서 그는 그 때부터 인심을 쓰기 시작했던 것이지요. 그 이유는 바로 그게 자기 것이 아니라 남의 것, 자기 주인의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이것은 비유입니다만, 실제로 있었던 사실로 기록된 장면이 성경에 등장합니다.



누가복음 19장 1절~10절

“1.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시더라
2.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3.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4.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5.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6.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7.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8.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9.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10.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1.それからイエスはエリコに入り、町の中を通っておられた。
2.するとそこに、ザアカイという名の人がいた。彼は取税人のかしらで、金持ちであった。
3.彼はイエスがどんな方かを見ようとしたが、背が低かったので、群衆のために見ることができなかった。
4.それで、先の方に走って行き、イエスを見ようとして、いちじく桑の木に登った。イエスがそこを通り過ぎようとしておられたからであった。
5.イエスはその場所に来ると、上を見上げて彼に言われた。「ザアカイ、急いで降りて来なさい。わたしは今日、あなたの家に泊まることにしているから。」
6.ザアカイは急いで降りて来て、喜んでイエスを迎えた。
7.人々はみな、これを見て、「あの人は罪人のところに行って客となった」と文句を言った。
8.しかし、ザアカイは立ち上がり、主に言った。「主よ、ご覧ください。私は財産の半分を貧しい人たちに施します。だれかから脅し取った物があれば、四倍にして返します。」
9.イエスは彼に言われた。「今日、救いがこの家に来ました。この人もアブラハムの子なのですから。
10.人の子は、失われた者を捜して救うために来たのです。」


당시 세리라고 하면 죄인의 대명사였지요. 그 때 이스라엘은 로마의 식민지배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거기서 거두어들이는 세금은 모두 로마의 것이 되었는데, 이스라엘 지역에서 세금을 거두는 사람을 로마인이 직접 한 것이 아니라 바로 이스라엘 사람들을 임명했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 세리들을 보는 눈이 곱겠습니까. 일제 시대 때 조선 사람들한테서 세금을 거두어서 일본에 갖다 바치는 사람이 조선 사람이었다고 해보세요. 말 그대로 일본 앞잡이 아니겠습니까.

거기다가 당시 세리를 보면, 로마에 갖다 바치는 만큼만 세금을 거두어들이면 자기들은 남는 것이 없잖아요? 그래서 더 많이 거두어 들여서, 일정 금액은 로마에 바치고 그 나머지는 자기들이 가졌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세리들은 이스라엘에서 죄인 취급을 받고 있었던 것이지요.

그런데 여기 등장하는 사람을 보니까 그냥 세리도 아니고 세리장이에요. 그러니 이스라엘 사람들로부터 얼마나 미움을 많이 받았겠습니까.

세리장 삭개오는 예전부터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그날 예수님이 지나가신다고 해요. 사람들은 몰려드는데 자기는 키가 작아요. 그래도 군중들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려고 하는데, 평소에도 미워하는 그 삭개오한테 사람들이 길을 양보해주겠습니까.

그래서 안되겠다 싶어서 나무 위로 올라갔습니다.

우리는 이 부분만 보면 그냥 뭐 그런가보다 하겠습니다만, 이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삭개오한테 있어서는 대단한 결단을 한 순간이었던 것입니다.

그 이유는 나무에 오를 때의 문제입니다.

출애굽기 20장 26절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옵니다.

출애굽기 20장 26절
“너는 층계로 내 제단에 오르지 말라 네 하체가 그 위에서 드러날까 함이니라”

あなたはわたしの祭壇に階段で上るようにしてはならない。その上で、あなたの裸があらわにならないようにするためである。

지금은 바지를 입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만,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천을 그냥 뒤집어 쓰고 둘둘 감은 듯한 옷이 다였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그런 상태로 나무 위에 올라갔다고 한다면, 그것은 마치 요즘 식으로 본다면 여자기 치마를 입고 나무에 올라간 것이나 마찬가지인 뜻입니다.


당시 사회적 지위가 있는 사람들은 옷 길이를 길게 하고 다녔습니다. 그런 복장을 하게 되면 아무리 급한 일이 있다 하더라도 뛰어갈 수가 없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좀 목에 힘을 준다는 사람들은 평소에 서두른다 하더라도 웬만해서 뛰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삭개오는 그냥 세리도 아니고 세리장이에요. 동족 유대인들한테는 미움을 받았겠지만, 그래도 어쨌거나 사회적으로는 목에 힘깨나 주는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그가, 뛸 정도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한테 부끄러움을 보일 수도 있는 나무에 올랐다는 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이는 자기의 모든 체면을 다 버리고서라도 예수님을 만나야겠다는 그 절박함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것입니다.

그는 자기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돈이야 많았지만 그 돈에 묻은 자신의 죄악을 그는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고, 그리고 번민도 깊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는 그 어둠 속에서, 그 탐욕이라고 하는 무덤 속에서 빠져 나오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빠져나올 수 있는지를 알 수가 없었어요. 그런데 마침 그 때 예수님이 지나가신다고 합니다. 그는 어쩌면 예수님이 자신을 그 갇혀 있던 어둠 속에서 건져내 주실 분이라고 생각했는지도 모릅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예수님이라고 하는 분을 저 멀리서나마 지나가는 모습이라도 볼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마음에 위안이 될 것 같다는 심정이었는지도 모르지요.

그는 모든 것을 버렸습니다. 사회적 지위도, 체면도 명예도 교만도 오만도 자만도 버렸습니다. 빤쓰가 보이든 부끄러운 모습이 보이든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는 정신 없이 허겁지겁 나무에 올랐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이 저 멀리 지나갈 뿐만 아니라, 나무 위에 있는 자기를 바라보십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우연히 나무 위를 보셨을까요?

기본적으로 사람은 앞을 바라보거나 아래를 보긴 하지만 위를 바라보지는 않아요. 그래서 예전에 보면 형사 같은 사람들이 누군가를 감시할 때를 보면 반드시 높은 곳에서 내려다봅니다. 그 이유는 그 사람의 시선보다 높은 곳에 있으면 잘 들키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나무 위에 있는 삭개오를 보셨어요. 이는 우연히 보신 것이 아닙니다. 분명히 의도적으로 굳이 위를 올려다 보셨다고 해야 하겠지요.


그래서 한글 개역개정에서는 “쳐다보셨다”라고 되어 있는데, 다른 외국어 번역에 보면 모두 위를 올려다 보셨다고 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삭개오의 이름까지를 정확하게 알고 계셨어요. 뿐만 아니라 내가 오늘은 너희 집에 머물겠다고 하십니다.

아니, 이런 영광이 어디 있겠습니까. 자기가 좋아하는 유명한 사람이 온다기에 멀리서나마 보러 갔더니만, 아니 그 사람이 나를 쳐다봐준 것만으로도 황송한데 악수까지 해줘요. 그리고 오늘 같이 밥이라도 먹자고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기쁘겠습니까.

그런데 오늘 예수님은 그 정도가 아니에요. 오늘 너네 집에 머물겠다고 하십니다. 뭐 좁은 집이라면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삭개오는 부자였어요. 귀한 손님을 맞는 데에 부족함이 없었겠지요

그는 너무나도 기뻐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모신 다음에 그가 어떻게 말합니까.


누가복음 19장 8절
“8.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しかし、ザアカイは立ち上がり、主に言った。「主よ、ご覧ください。私は財産の半分を貧しい人たちに施します。だれかから脅し取った物があれば、四倍にして返します。」

좀 뜬금없지 않습니까? 예수님이 삭개오더러 이런 나쁜 녀석이라고 화를 내셨습니까. 아니에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모셔드린 순간 그 예수님으로 인한 기쁨으로 충만해졌습니다. 예수님이 그의 마음 안에 가득 차고 넘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그는 깨달았습니다. 무엇을 깨달았습니까. 그렇습니다. 이 모든 재산들이 다 내 것이 아니구나. 나쁜 짓이라고 알고는 있었지만 그래도 한 푼이라도 더 모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는데, 알고 봤더니 이게 다 내 것이 아니구나 하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그제서야 이제 그는 비로소 자기가 그 때까지 갇혀있던 어둠 속에서 빠져 나올 수 있었습니다. 어둡고 캄캄한 그 탐욕과 죄악이라고 하는 무덤으로부터 나올 수 있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으로 축원합니다.

요한복음 3장 3절~5절을 봅니다.

요한복음 3장 3절~5절
“3.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イエスは答えられた。「まことに、まことに、あなたに言います。人は、新しく生まれなければ、神の国を見ることはできません。」
ニコデモはイエスに言った。「人は、老いていながら、どうやって生まれることができますか。もう一度、母の胎に入って生まれることなどできるでしょうか。」
イエスは答えられた。「まことに、まことに、あなたに言います。人は、水と御霊によって生まれなければ、神の国に入ることはできません。

거듭난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이는 새롭게 태어난다는 것을 말합니다. 새롭게 태어난다는 것은 그 전에 갇혀 있었던 곳에서부터 나오는 것을 의미하지요.

처음에는 어머니의 뱃속에서 나왔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면서 우리를 더럽게 하는 것들 속에 갇혀버리고 맙니다. 그것들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마가복음 7장 20절~23절
“20.또 이르시되 사람에게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21.속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 곧 음란과 도둑질과 살인과
22.간음과 탐욕과 악독과 속임과 음탕과 질투와 비방과 교만과 우매함이니
23.이 모든 악한 것이 다 속에서 나와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イエスはまた言われた。「人から出て来るもの、それが人を汚すのです。
内側から、すなわち人の心の中から、悪い考えが出て来ます。淫らな行い、盗み、殺人、
姦淫、貪欲、悪行、欺き、好色、ねたみ、ののしり、高慢、愚かさで、
これらの悪は、みな内側から出て来て、人を汚すのです。」


우리는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자신도 모르게 악한 생각, 탐욕, 교만 등이라고 하는 어두운 무덤 속에 갇혀 버립니다. 하나님을 생각하기 전에 나를 생각하고, 이웃을 섬기기 전에 내 배를 채우려고 애를 씁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 모든 것이 다 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이지요. 그러나 주님이 내 안에 오시면 어떻게 됩니까. 그렇습니다. 이게 다 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주님이 말씀하신 옳지 않은 청지기, 믿음이 없는 청지기는 그 사실을 해고통보를 받고 나서야 깨달았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언제 그 사실을 깨달을까요. 병원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3개월입니다”라는 말을 듣고 난 다음에야 깨달으시겠습니까.

오늘 말씀에 의하면 주님이 부활을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로마서 14장 9절
“9.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9.キリストが死んでよみがえられたのは、死んだ人にも生きている人にも、主となるためです。


주님은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시기 위하여 부활하셨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그러나 죽은 자에게 있어서는 심판의 주가 되시고 산 자에게 있어서는 구원의 주가 되신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우리의 주님은 무덤 안에 영원히 갇혀 있지 않으셨습니다.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셔서 그 무덤으로부터 나오셨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요한복음 11장에 보시면 예수님은 이미 죽어 장사를 지낸 나사로의 무덤 앞에 서 계셨습니다.

요한복음 11장 39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이르되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イエスは言われた。「その石を取りのけなさい。」死んだラザロの姉妹マルタは言った。「主よ、もう臭くなっています。四日になりますから。」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앞에서 외치십니다.


요한복음 11장 43절~44절
“43.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4.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そう言ってから、イエスは大声で叫ばれた。「ラザロよ、出て来なさい。」
すると、死んでいた人が、手と足を長い布で巻かれたまま出て来た。彼の顔は布で包まれていた。イエスは彼らに言われた。「ほどいてやって、帰らせなさい。」

이미 무덤 속에서 썩어서 냄새가 나는 상황이었으나 예수님께서 부르시니 어떻게 되었습니까. 그렇습니다. 우리 식으로 말하자면 염을 한 상태로 걸어서 나왔다는 것이에요.

탐욕과 음란과 교만과 우매함이라고 하는 어둡고 캄캄한 무덤 속에 갇힌 우리에게 예수님께서 지금 이 순간 “나오라”고 부르십니다. 그 때까지는 모든 것이 다 자기 것인 줄 알았는데 거기서 나오게 되니, 이제 내 것은 하나도 없고 모두가 주님께서 우리에게 부어주신 은혜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부터는 진정으로 주님을 섬기고 이웃을 섬기게 되는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내 것이 아깝습니까. 아까운 것은 내가 가진 돈이나 재산이 아니라, 내게 남겨진 시간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누가복음 16장 11절에서 주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지요.

누가복음 16장 11절
“11.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ですから、あなたがたが不正の富に忠実でなければ、だれがあなたがたに、まことの富を任せるでしょうか。

우리가 지금 이 세상에서 가지고 있는 것은 불의한 재물에 불과합니다. 진정한 주인은 따로 있는 재물이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우리가 주님의 나라에 가면 진정한 참된 것, 참된 재물을 얻게 될 것이라고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잠언 4장 9절
“그가 아름다운 관을 네 머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하셨느니라”

それは頭に麗しい花の冠を与え、輝かしい冠をあなたに授ける。」

디모데후서 4장 8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あとは、義の栄冠が私のために用意されているだけです。その日には、正しいさばき主である主が、それを私に授けてくださいます。私だけでなく、主の現れを慕い求めている人には、だれにでも授けてくださるのです。

야고보서 1장 12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試練に耐える人は幸いです。耐え抜いた人は、神を愛する者たちに約束された、いのちの冠を受けるからです。


이제 부활하신 주님께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기 위해 부르십니다.

바로 그 때 주님께 감사와 영광을 드리며 어두운 무덤 속을 뛰쳐나가, 주님과 이웃을 섬기는 충성된 삶을 살아감으로 말미암아,

마침내 주님을 만나는 그 날에 주님으로부터 참된 재물, 참된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을 모두 받으시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홍성필 목사 설교_기린선교회_http://www.kirin.kr_이카호중앙교회_http://www.ikahochurch.com
제387회 놓아야 할 손
2023년 4월 2일 설교 - 로마서 강해 128

홍성필 목사
www.kirinmission.com
kirinmission@gmail.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14장 5절~6절
“5.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6.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4章 5節∼6節
“5.ある日を、他の日に比べて、大事だと考える人もいますが、どの日も同じだと考える人もいます。それぞれ自分の心の中で確信を持ちなさい。
6.日を守る人は、主のために守っています。食べる人は、主のために食べています。なぜなら、神に感謝しているからです。食べない人も、主のために食べないのであって、神に感謝しているのです。”  


한국어 동영상


일본어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고난주간을 맞아 여러분과 함께 로마서 강해 128번째 시간으로서 “놓아야 할 손” 放すべき手 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은 본문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여러분께 몇 가지 질문을 해보려고 합니다.

무슨 그런 당연한 것을 묻느냐고 웃어넘기지 마시고 진지하게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입니다. 예수님은 왜 십자가에 못 박히셨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 우리는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이사야 53장 5절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しかし、彼は私たちの背きのために刺され、私たちの咎のために砕かれたのだ。彼への懲らしめが私たちに平安をもたらし、その打ち傷のゆえに、私たちは癒やされた。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우리의 죄악 때문입니다. 본래는 우리가 우리의 죄악으로 인하여 죽어야 마땅하지만,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해서 모든 형벌을 받아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습니다.

믿으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예, 교회에 좀 다니고 그러면 이와 같은 신앙고백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겠지요.

하지만 여기서 잠깐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이는 우리 신앙에 있어서 분명히 흔들림 없는 믿음입니다만, 오늘은 한 번 실제로 예수님이 2천년 전에 이 땅에 오셨을 때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 사실적으로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첫째로, 2천년 전에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을 때에, 누가 예수님을 죽이려고 했습니까. 당시 이스라엘을 지배하고 있던 로마 사람들이었습니까, 아니면 이스라엘 사람들이었습니까.

그렇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었지요. 특히 제사장이나 바리새인들이 그 장본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둘째로, 제사장이나 바리새인들은 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했습니까. 여기에는 예수님이 사람이면서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하게 여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만, 보다 직접적으로 예수님을 죽이기 위한 그 원인이 무엇이었습니까.

마태복음 12장 14절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거늘”

パリサイ人たちは出て行って、どうやってイエスを殺そうかと相談し始めた。

마가복음 3장 6절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곧 헤롯당과 함께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니라”

パリサイ人たちは出て行ってすぐに、ヘロデ党の者たちと一緒に、どうやってイエスを殺そうかと相談し始めた。

여러분께서는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이 바리새인들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외국인이 아니라 유대인입니다. 그래서 정확히는 바리새인이라고 하기 보다는 바리새파 사람들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그들은 사실 나쁜 사람들이라기 보다는 본래는 하나님 말씀을 남들보다 잘 지키려고 했었던 사람들, 말하자면 종교지도자들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고 의논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앞서 말씀 드린 이 두 구절, 마태복음 12장 14절과 마가복음 3장 6절은 모두 같은 상황을 나타내고 있는데, 오늘은 마가복음 구절을 인용해보고자 합니다.



마가복음 3장 1절~5절
“1.예수께서 다시 회당에 들어가시니 한쪽 손 마른 사람이 거기 있는지라
2.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안식일에 그 사람을 고치시는가 주시하고 있거늘
3.예수께서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한 가운데에 일어서라 하시고
4.그들에게 이르시되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니 그들이 잠잠하거늘
5.그들의 마음이 완악함을 탄식하사 노하심으로 그들을 둘러 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

1.イエスは再び会堂に入られた。そこに片手の萎えた人がいた。
2.人々は、イエスがこの人を安息日に治すかどうか、じっと見ていた。イエスを訴えるためであった。
3.イエスは、片手の萎えたその人に言われた。「真ん中に立ちなさい。」
4.それから彼らに言われた。「安息日に律法にかなっているのは、善を行うことですか、それとも悪を行うことですか。いのちを救うことですか、それとも殺すことですか。」彼らは黙っていた。
5.イエスは怒って彼らを見回し、その心の頑なさを嘆き悲しみながら、その人に「手を伸ばしなさい」と言われた。彼が手を伸ばすと、手は元どおりになった。

예수님이 회당에 들어가시니까 손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었어요. 예수님이 그 사람에게 다가가자 주위 사람들은 그 모습을 모두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변 사람들이 주시했던 이유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2절은 뭐라고 기록합니까.

마가복음 3장 2절
“2.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안식일에 그 사람을 고치시는가 주시하고 있거늘”

2.人々は、イエスがこの人を安息日に治すかどうか、じっと見ていた。イエスを訴えるためであった。

그들은 예수님이 그 사람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인지 여부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그 이전에도 예수님의 기적은 많이 봐왔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예수님이 그 병자를 치료하실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낫게 하실 수 있다고 확신했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그들의 관심사는 그것이 아니라 <안식일에>라고 하는 점이었습니다. 안식일에 예수님이 일을 하시느냐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율법 때문이었습니다.

율법에서 안식일에 대한 규정은 대단히 엄합니다. 출애굽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출애굽기 31장 14절~15절
“14.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거룩한 날이 됨이니라 그 날을 더럽히는 자는 모두 죽일지며 그 날에 일하는 자는 모두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어지리라
15.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안식일에 일하는 자는 누구든지 반드시 죽일지니라”

14.あなたがたは、この安息を守らなければならない。これは、あなたがたにとって聖なるものだからである。これを汚す者は必ず殺されなければならない。この安息中に仕事をする者はだれでも、自分の民の間から断ち切られる。
15.六日間は仕事をする。しかし、七日目は主の聖なる全き安息である。安息日に仕事をする者は、だれでも必ず殺されなければならない。

이는 다름 아닌 하나님께서 직접 하신 말씀입니다. 안식일에 일을 하는 자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자, 그런데 예수님은 이 안식일에 일을 하셨어요. 그러면 만약에 여러분께서 2천년 전의 바리새인과 같은 종교지도자였다면, 예수님의 이 행동을 어떻게 판단하시겠습니까.

어쩌면 누구는 이를 두고 예수님이 율법을 어기신 것은 분명하다고 할지도 모르지요.

그러나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마태복음 12장 11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으면 끌어내지 않겠느냐”

イエスは彼らに言われた。「あなたがたのうちのだれかが羊を一匹持っていて、もしその羊が安息日に穴に落ちたら、それをつかんで引き上げてやらないでしょうか。

예수님의 이 말씀을 들은 바리새인들은 아무런 말도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뭐겠습니까. 아무리 안식일이라고는 하나 자기들도 정말로 자기 양이 구덩이에 빠지거나 하면 안식일이라 하더라도 끌어내고 그랬었던 것이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시는 예수님에 대해서는 이를 비난하고, 뿐만 아니라 죽이고자 했었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자, 일단 여기까지 살펴보고 다음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동시에 세 가지 질문을 드려볼까 합니다. 마음 속으로 그렇다, 아니다, 하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1. 구약 때 안식일은 신약 때의 주일이다.
2. 율법을 지키기 위해서 예배는 반드시 일요일에 드려야 한다.
3. 주일에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여러분께서는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선 1번부터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래 구약 때의 안식일은 토요일……더 정확하게는 금요일 밤에 해가 졌을 때부터 토요일 밤까지가 안식일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주일은 일요일이니까 신약이 되면서 하루 늦춰진 것인가요? 사실 이는 그렇지 않습니다.

안식일을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뒤에 안식하신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면, 주일은 무슨 날입니까. 이는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이지요.

마태복음 28장 1절, 마가복음 16장 2절 등에 의하면 안식 후 첫날, 그러니까 안식일인 토요일 다음날인 일요일 아침에 예수님 무덤으로 갔더니 거기서 빈 무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최소한 일요일 아침에는 부활하셨다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그로부터 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해서 주일날 모여서 예배를 드리기 시작한 것이 지금의 주일예배가 된 것이지요.

그러니까 다시 말씀 드리자면 구약 때의 안식일이 신약 때의 일요일이 된 것이 아니라, 이 둘은 완전히 별개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 우리는 안식일을 지키라고 하는 율법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예배를 일요일에 드려야 하는 것인가요?

사실 왜 이렇게 재미도 없는 안식일 얘기를 많이 하냐 하면, 이는 바로 오늘 말씀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시점에서 오늘 말씀을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로마서 14장 5절~6절
“5.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6.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ローマ人への手紙 14章 5節∼6節
“5.ある日を、他の日に比べて、大事だと考える人もいますが、どの日も同じだと考える人もいます。それぞれ自分の心の中で確信を持ちなさい。
6.日を守る人は、主のために守っています。食べる人は、主のために食べています。なぜなら、神に感謝しているからです。食べない人も、主のために食べないのであって、神に感謝しているのです。”

여기서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라고 하는 말씀은, 이를 알기 쉽게 말하자면 안식일과 주일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 로마서가 쓰이는 시기는 당연히 아직 신약성경이 완성되지 않은 시점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이 부활하고 하늘로 올라가신 후에 어떤 식으로 신앙을 가져야 할 것인지 확고하게 정립되지 않은 시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쉽게 말하자면 누구는 안식일을 지킨다고 하면서 토요일에 예배를 드리기도 하고, 또 누구는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한다고 해서 일요일에 예배를 드리기도 하고 그랬는데, 6절에 보면 어느 날을 중요하게 여기든지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요즘 우리 주변에는 여러 가지 교회들이 있습니다. 복음주의 개혁주의를 표방하는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일요일에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교회는 다른 요일에도 예배를 드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일요일이 아닌 다른 요일에 예배를 드리는 교회는, 성경말씀을 어기고 있는 것인가요?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조금 큰 교회가 되면 수요일에는 수요예배가 있고 금요일에는 금요철야가 있잖아요? 그럼 토요일에 예배를 드리면 어떻습니까. 토요일에 예배를 드리면 이단이에요?

제가 한국에서 섬기던 여의도순복음교회에 보면 토요예배도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일요일에 못 나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드려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그럼 그건 성경적으로 보았을 때 잘못하고 있는 것인가요?


사실 지금 예수님을 믿고 있다고 하는 분들 사이에도 이와 같은 점이 서로 혼돈이 되고 있기 때문에 무엇이 사실인지 무엇이 사실이 아닌지 헷갈려 하시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자, 간단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예배는 일요일에만 드리는 것이 예배가 아니라 다른 날에 드리는 것도 거룩한 예배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마태복음 11장 29절~30절
“29.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29.わたしは心が柔和でへりくだっているから、あなたがたもわたしのくびきを負って、わたしから学びなさい。そうすれば、たましいに安らぎを得ます。
30.わたしのくびきは負いやすく、わたしの荷は軽いからです。」

구약에서는 안식일에만 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안에 있는 우리는 하루 하루가 주님 안에서 쉼을 얻는 거룩한 주일이라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자, 그러면 세 번째로 주일날에 일을 해서는 안 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여러분께서는 만약에 일요일에 영업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말씀하시겠습니까.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일요일에 영업을 하지 말라고 하시겠습니까. 그것이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고 성경 말씀을 온전히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실 이와 같은 말로 인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마음에 부담을 느끼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또 누구는 아, 일요일에 문을 닫았더니 얼마나 큰 축복을 받았는지 모른다 하면서 간증을 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와 갈은 일은 어쩔 수 없이 일요일에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을 대단히 힘들게 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 사실인 것입니다.

제가 아는 어떤 사람은 업무상 주일에 쉴 수가 없대요. 하지만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기 위해서 일요일만 아르바이트생을 구해서 자기는 교회에 나간다는 거예요.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 이게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입니까. 만약에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논리로 한다면, 그건 마치 자기가 구원을 받기 위해서 그 아르바이트생은 구원을 못 받게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아니겠습니까.

그 정도로 믿음이 있다면 그 아르바이트생도 전도해서 같이 교회에 가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왜 자기만 교회에 가서 축복 받고 그 아르바이트생은 축복받지 못하게 합니까.

그러면 주일날 일을 하면 안 된다고 하면서 버스나 지하철을 타요? 주일 날 영업하는 백화점이나 편의점을 이용해요? 주일날 영화나 텔레비전을 봐요? 주일에는 피해를 당해도 경찰을 안 부르고, 불이 나도 소방차를 안 부르실 건가요?

바로 이와 같은 경우가 주일과 안식일을 혼돈하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인 것입니다.

앞서 예배로 돌아간다면 어디는 토요일만 예배를 드리는 교회도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는 문제가 있어요. 그건 뭐냐 하면, 토요일에 예배를 드리는 자기들은 옳고, 일요일에 예배를 드리는 교회는 잘못되었다고 비판한다는 데에 있는 것입니다. 자기들의 믿음만 옳고 다른 사람들은 틀렸다는 거예요. 바로 이 점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말씀하십니다.

누가복음 9장 50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금하지 말라 너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너희를 위하는 자니라 하시니라”

しかし、イエスは彼に言われた。「やめさせてはいけません。あなたがたに反対しない人は、あなたがたの味方です。」 
그리고 교회 예배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요일에만 드리는 예배만 거룩한 예배인가요. 사실 여건이 허락만 된다면 교회에서 일주일 내내 매일 같은 시간 대에 예배를 드릴 수 있다면 그게 가장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무슨 요일이라 하더라도 항상 같은 그 시간에 가면 예배를 드릴 수 있다면 교회로서 이게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자기들 식으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다 잘못하고 있다고 비난을 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비판과 비난이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복음주의 교회에서도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왜 그런 일들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왜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 이러면 안 된다, 저러만 안 된다는 말들이 많이 나오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과거에 바리새인들이 안식일을 강조했던 이유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 말씀을 잘 지키기 위해서도 아니요, 더욱 강한 믿음을 갖기 위해서도 아닙니다. 그처럼 형식을 강조하려는 이유는 바로 권력 또는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종교혁명 이전의 교회에서도 유럽에 보면 유사한 일들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모든 설교가 교인들이 못 알아듣는 라틴어로 이루어졌습니다. 성경도 라틴어로 된 것이었기 때문에 일반 교인들은 성경에 무슨 내용이 적혀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성경에 대한 지식을 얻었느냐 하면, 당시 사제들이 하는 말이 곧 성경 말씀이자 하나님 말씀이라고 생각했던 것이지요.

그리고 종교지도자들도 사람들한테, 당신들은 성경을 읽을 필요 없다. 내가 하는 말이 곧 성경 말씀이니까 내 말만 따르라. 이렇게 강조했었던 것이지요.

그것이 바로 2천년 전 바리새인들의 모습 아니었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그와 같은 바리새인들이나 제사장이나 율법학자들이 2천년 전에 한 일이 무엇이었습니까.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버리고 말았다는 것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 됩니다.

종교혁명을 일으킨 마틴 루터는 이를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혁명을 일으키고 그가 처음으로 한 일이 성경을 모국어인 독일어로 번역했던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우리는 어떻습니까. 한국어나 일본어, 우리의 모국어로 된 성경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뭐예요? 예, 안 읽습니다. 그리고 자기 교회 목사님의 말이나 기독교서적만을 읽고 믿어요.

아니, 목사님의 말씀이나 그와 같은 책들이 다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얼마나 좋은 책들이 많은지 몰라요.

하지만 아무리 유명한 분이 쓰고 아무리 많이 팔리는 책이라고 하더라도, 그 내용이 성경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그것은 유익한 것이 아니라 해악이 되고 맙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 내용이 성경에서 벗어났는지 아닌지를 몰라요. 왜 모르냐 하면, 성경을 읽지 않기 때문에,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 문제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사이비 이단들을 보세요. 다들 성경은 읽지 않고 자기 교주가 쓴 책들을 보면서 그걸 믿으라고 합니다.

사실 이게 다 백지창 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성경은 읽지 않고 자기 교회 담임목사님 설교만 듣거나, 그 분이 쓴 책만 읽는다면 이를 어떻게 옳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많은 분들은 신앙에 있어서 기도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중요하지요. 그러나 제가 항상 드리는 말씀이 무엇입니까. 믿음과 말씀과 행함이라고 말씀 드리고 있잖아요. 여기에 기도라고 하는 말은 들어가지 않아요.

그럼 기도는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냐 하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기도는 행함 중의 하나에요.

우리가 궁할 때 기도하고 응답 받는 것이 믿음의 전부가 아닙니다. 기도는 어디까지나 행함 중의 하나에요.

올바른 행함, 올바른 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말씀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말씀을 세상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가지고 우리가 이해했을 때 비로소 올바른 신앙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 말씀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로 그저 주일이 뭐다 안식일이 뭐다 하면서 함부로 말을 하게 되면, 이는 자칫 우리 이웃에게 상처를 주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았던 것은 여기에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교만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자신들만이 옳다고 하는 겉잡을 수 없는 자만과 오만이 결국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버리고 말았던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 안에 교만이 없습니까. 자만이나 오만이 없습니까. 이를 어설픈 성경지식이나 신앙이라는 이름으로 포장을 해서 이웃에게 상처를 주고는 있지 않습니까.


우리의 손을 한 번 보십시오. 만약에 우리 손에 그처럼 이웃을 상처 주는 교만이 있다면, 그 손은 다름 아닌 2천년 전에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손인 것입니다.

이제 그 교만과 오만과 자만에 물든 손을 놓아야 합니다. 십자가에 못 박은 망치가 든 그 끔찍한 손을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손을 주님의 보혈로 씻고, 이제 진정으로 주님을 섬기고 이웃을 섬기는 귀한 손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말합니다. “주님을 만나야 합니다” “주님을 만나야 합니다”. 하지만 주님을 어디서 만날 수 있습니까. 기도를 많이 하고 금식도 많이 하면 꿈 속에서 만날 수 있습니까.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지 만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성경을 펼치는 일입니다. 성경을 펴면 주님은 언제든지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이제 우리는 무엇보다 말씀을 가까이 해야 합니다.

그럼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교만과 오만과 자만을 떨쳐 버리고 믿음과 말씀과 행함을 통해서,

우리 주님을 섬기고 이웃을 섬기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督)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www.kirinmission.com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로마서 14장 10절~13절

“10.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1.기록되었으되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살았노니 모든 무릎이 내게 꿇을 것이요 모든 혀가 하나님께 자백하리라 하였느니라
12.이러므로 우리 각 사람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
13.그런즉 우리가 다시는 서로 비판하지 말고 도리어 부딪칠 것이나 거칠 것을 형제 앞에 두지 아니하도록 주의하라”


말씀제목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church.com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日本基隣教会 (일본어 전용) : http://www.NIPPONchurch.com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kirin.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kirin.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JLPT (일본어능력시험) 문제집 : http://www.jlpt.co.kr/
JLPT N1 수험 자료 (PDF) : http://onepointn1.kirin.kr

군마현 교회 홈페이지 : http://www.gunmachurch.com

인터넷 화랑 갤러리 윈 : http://www.gallerywin.com

기린성경필사 : http://biblewriting.kirin.kr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kirin.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kirin.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kirin.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kirin.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kirin.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kirin.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_eGxg1-Hzq0&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メッセージ動画ライブラリー : https://www.youtube.com/watch?v=XeZ_Yht6-H8&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www.kirinmission.com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로마서 14장 7절~9절

“7.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8.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9.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말씀제목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church.com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日本基隣教会 (일본어 전용) : http://www.NIPPONchurch.com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kirin.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kirin.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JLPT (일본어능력시험) 문제집 : http://www.jlpt.co.kr/
JLPT N1 수험 자료 (PDF) : http://onepointn1.kirin.kr

군마현 교회 홈페이지 : http://www.gunmachurch.com

인터넷 화랑 갤러리 윈 : http://www.gallerywin.com

기린성경필사 : http://biblewriting.kirin.kr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kirin.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kirin.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kirin.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kirin.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kirin.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kirin.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qIHsy59WAes&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_9uSC-jbvdM&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

그리스도(基) 사랑, 이웃(隣) 사랑, 기린(基隣)선교회( www.kirinmission.com )와 일본 군마현 대한예수교장로회 이카호중앙교회( www.ikaho.co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로마서 14장 5절~6절

“5.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6.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말씀제목

“놓아야 할 손”


문의 :

기린선교회 : http://www.KIRIN.kr
이카호중앙교회 홈페이지 : http://www.IKAHO.co
이카호중앙교회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IKAHO.jp

네이버기린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church.com
YouTube 동영상 : http://youtube.kirin.kr

예수님 이야기 : http://www.IYAGI.org
日本基隣教会 (일본어 전용) : http://www.NIPPONchurch.com

팟캐스트 아이폰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cast.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 : http://podppang.kirin.kr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kirin.kr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할렐루야! 홍성필 목사입니다!](일본어판) : http://podcastjp.kirin.kr

동영상 강의 [홍성필 목사의 해설! 천성인어!!] : http://www.천성인어.com

JLPT (일본어능력시험) 문제집 : http://www.jlpt.co.kr/
JLPT N1 수험 자료 (PDF) : http://onepointn1.kirin.kr

군마현 교회 홈페이지 : http://www.gunmachurch.com

인터넷 화랑 갤러리 윈 : http://www.gallerywin.com

기린성경필사 : http://biblewriting.kirin.kr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kirin.kr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kirin.kr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kirin.kr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kirin.kr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kirin.kr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kirin.kr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kirin.kr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kirinmission@gmail.com
전화번호 : +81-70-1072-0109, 일본국내 : 070-1072-0109

◎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〇한국 :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〇일본 : 群馬銀行 店番号 190(渋川支店) 口座番号1992256 ホンソンピル
〇일본 : ゆうちょ銀行:記号 10450 番号 35644801 店名 0四八 店番 048 ホンソンピル

해외송금 :
받는 사람 : HONG, SUNG PIL
받는 사람 전화번호 : 070-1072-0109 (+81-70-1072-0109)
받는 사람 주소 : 3709-8, Shibukawa, Shibukawa-city, Gunma-ken, JAPAN
받는 은행 나라 : 일본 JAPAN
받는 사람 계좌번호 : 1992256
받는 은행 BIC코드 (SWIFT CODE) : GUMAJPJT
받는 은행명 : GUNMA BANK
받는 은행 주소 : 1695-10.SHIBUKAWA.SHIBUKAWA.GUNMA.377-8691.JAPAN
받는 은행 전화번호 : +81-279-22-2311
받는 은행(지점)코드 : 19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한 달에 1,000원]
[물 한 그릇 선교후원]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거 설교 목록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fl8lkfD47Io&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embed/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embed/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embed/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embed/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embed/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embed/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embed/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embed/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embed/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embed/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embed/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embed/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embed/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embed/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embed/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embed/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embed/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embed/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embed/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embed/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embed/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embed/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embed/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embed/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embed/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embed/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embed/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embed/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embed/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embed/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embed/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embed/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zDuv0P1OnZU&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embed/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embed/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embed/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embed/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embed/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embed/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embed/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embed/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embed/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embed/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embed/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embed/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embed/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embed/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embed/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embed/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embed/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embed/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embed/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embed/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embed/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embed/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embed/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embed/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embed/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embed/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embed/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embed/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embed/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embed/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embed/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embed/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embed/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embed/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embed/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embed/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embed/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embed/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embed/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embed/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embed/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embed/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embed/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embed/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embed/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embed/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embed/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embed/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embed/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embed/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embed/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embed/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embed/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embed/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embed/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embed/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embed/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embed/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embed/-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embed/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embed/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embed/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embed/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embed/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embed/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embed/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embed/-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embed/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embed/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embed/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embed/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embed/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embed/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embed/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embed/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embed/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embed/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embed/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embed/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embed/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embed/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embed/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embed/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embed/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embed/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embed/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embed/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embed/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embed/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embed/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embed/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embed/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embed/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embed/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embed/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embed/-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embed/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embed/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embed/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embed/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embed/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embed/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embed/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embed/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embed/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embed/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embed/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embed/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embed/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embed/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embed/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embed/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embed/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embed/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embed/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embed/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embed/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embed/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embed/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embed/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embed/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embed/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embed/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embed/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embed/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embed/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embed/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embed/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embed/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embed/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embed/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embed/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embed/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embed/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embed/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embed/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embed/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embed/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embed/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embed/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embed/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embed/-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embed/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embed/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embed/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embed/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embed/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embed/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embed/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embed/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embed/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embed/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embed/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embed/-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embed/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embed/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embed/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embed/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embed/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embed/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embed/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embed/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embed/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embed/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embed/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embed/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embed/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embed/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embed/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embed/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embed/FvRIq4XV_bM

반응형
Posted by 홍성필 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