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MALL
제478회 [면류관 강해 제9회] 사울이 버린 것 (1) - 이루리라선교회 홍성필 목사
 

홍성필 목사
이루리라선교회
www.이루리라.com
mail@IRURIRA.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무엘상 13장 8절~12절
“8.사울은 사무엘이 정한 기한대로 이레 동안을 기다렸으나 사무엘이 길갈로 오지 아니하매 백성이 사울에게서 흩어지는지라
9.사울이 이르되 번제와 화목제물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여 번제를 드렸더니
10.번제 드리기를 마치자 사무엘이 온지라 사울이 나가 맞으며 문안하매
11.사무엘이 이르되 왕이 행하신 것이 무엇이냐 하니 사울이 이르되 백성은 내게서 흩어지고 당신은 정한 날 안에 오지 아니하고 블레셋 사람은 믹마스에 모였음을 내가 보았으므로
12.이에 내가 이르기를 블레셋 사람들이 나를 치러 길갈로 내려오겠거늘 내가 여호와께 은혜를 간구하지 못하였다 하고 부득이하여 번제를 드렸나이다 하니라”    


설교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십일조, 감사헌금, 개척후원, 선교후원
온라인 후원
KB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NH농협은행 302-1981-7399-21 홍성필
이루리라선교회 후원 안내 : www.후원.com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면류관 강해 9번째 시간으로서 “사울이 버린 것”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번에도 좀 정보량이 많아서 이번주와 다음주로 나누어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자, 오늘도 면류관 강해의 핵심구절인 요한계시록 3장 11절을 함께 읽고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한계시록 3장 11절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아멘.

자, 이번 시간에는 지난 주에 이어서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사울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주에 알아본 바와 같이 그는 그 자신의 노력 없이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의 초대 왕 자리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그의 인생은 어떠한 인생이 되어야 하겠습니까.

그렇죠. 그것은 바로 나를 높여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평생동안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마땅하지 않겠습니까.

여러분 중에는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많지 않을까 합니다만, 예를 들어서 어떤 프로야구 구단에 있어서 제일 높은 사람은 누구라고 할 수 있을까요?

어떤 분들은 그 팀의 감독이라고 하실 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감독에게는 선수들을 훈련 시키고 누구를 시합에 내보낼 것이며, 어떤 작전을 써서 경기를 펼칠 것인지를 결정하는 등 그 팀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실무적인 권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감독보다 더 높은 사람이 있지요. 그게 누구냐 하면 그것은 바로 구단주, 오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너는 대부분 그 구단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 사장이 맡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구단에 따라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너가 회사 사장이든 개인이든 간에 그는 구단의 소유주라고 할 수 있어요. 구단에서 제일 높은 사람은 얼핏 보기에는 감독처럼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사실 알고 보면 진짜 높은 사람은 바로 오너, 그러니까 구단주인 것이지요.

그렇게 본다면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던 감독도 결국 오너 밑에 있는, 말하자면 월급쟁이 사장, 아니, 월급쟁이 감독인 셈입니다.


선수들 앞에서는 아무리 큰 소리를 치는 감독이라 하더라도 오너 앞에 서게 되면 한없이 작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고, 그리고 아무리 잘생기고 멋지고 선수들에게 인기가 많은 감독이라 하더라도 팀의 성적이 부진한 경우에는 오너 말 한 마디에 언제든지 경질이 될 수도 있는 존재에 불과한 것이지요.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는 간단히 말해서 그 팀의 소유자는 감독이 아니라 오너이기 때문 아니겠습니까.

오너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팀을 이기게 하기 위해서 감독에게 팀을 맡긴 것이고, 감독은 열심히 팀을 이끌어서 좋은 성적을 올리는 것이 그 임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감독이 선수들에 대한 훈련이나 아니면 경기에서 이길 생각을 하지 않고, 자신이 감독이라고 하는 것을 내세워가면서, 맨날 목에 힘을 주고 잘난 척만 하고 다닌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는 어렵지 않습니다. 무슨 감독을 맡길 만한 사람이 그 사람 뿐인가요.

아무리 인내심이 강한 오너라 하더라도 그 감독을 잘라 버리고 다른 감독을 앉히지 않겠습니까.

여러분께서는 혹시 사무엘이 사울을 처음 봤을 때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기억하십니까.


사무엘상 9장 17절
“사무엘이 사울을 볼 때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이는 내가 네게 말한 사람이니 이가 내 백성을 다스리리라 하시니라”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가리켜 사무엘에게 뭐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사울이 그의 백성을 다스리리라”라고 말씀하셨나요?

아닙니다.

“사울이 ‘내 백성’을 다스리리라”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보면 어떻게 됩니까. 이스라엘 백성을 구단이라고 하고 하나님을 구단주라고 한다면 사울 왕은 감독이라는 것이 됩니다.

구단의 소유주는 감독이 아니라 구단주인 것처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 자손은 사울의 백성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인 것이 되잖아요.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사울을 왕으로 앉힌 이유는 구단주의 뜻에 합당하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스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사울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이 백성의 소유주 되신 하나님께 대한 순종이었던 것이지요.

자, 그럼 순종을 하려면 무엇을 알아야 하겠습니까. 그것은 바로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알아야 하는 것이잖아요.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에게 이미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사무엘상 9장 16절
“내일 이맘 때에 내가 베냐민 땅에서 한 사람을 네게로 보내리니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으라 그가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리라 내 백성의 부르짖음이 내게 상달되었으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았노라 하셨더니”


그렇습니다.

그에게 주어진 사명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끌고 그들의 숙적이자 당시에도 이스라엘을 괴롭히고 있던 블레셋 사람들로부터 구원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사울에게 주어진 지상명령이었던 것입니다.

이 때문에 사울이 즉위한 후 그의 인생을 바꾼 세 번의 전투 역시 블레셋 군대와의 전투 때였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사울은 하나님께 대하여 크게 두 번의 실수를 저지르게 됩니다.


첫번째 실수는 사무엘상 13장에 등장합니다.

이제 사울은 블레셋 군대와 전투를 시작하려고 해요. 13장 2절에 의하면 사울은 정예부대 3,000명을 택해서, 그 중 2,000명은 자기와 함께 있게 하고 나머지 1,000명은 자기 아들 요나단을 따르도록 했습니다.

이제 사울이 길갈에 있는데 블레셋 군대는 수없이 많아서 그와 함께 했던 백성들은 불안해했다고 해요.


자,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다음 구절을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8절~12절까지를 한 번 보실까요.

사무엘상 13장 8절~12절
“8.사울은 사무엘이 정한 기한대로 이레 동안을 기다렸으나 사무엘이 길갈로 오지 아니하매 백성이 사울에게서 흩어지는지라
9.사울이 이르되 번제와 화목제물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여 번제를 드렸더니
10.번제 드리기를 마치자 사무엘이 온지라 사울이 나가 맞으며 문안하매
11.사무엘이 이르되 왕이 행하신 것이 무엇이냐 하니 사울이 이르되 백성은 내게서 흩어지고 당신은 정한 날 안에 오지 아니하고 블레셋 사람은 믹마스에 모였음을 내가 보았으므로
12.이에 내가 이르기를 블레셋 사람들이 나를 치러 길갈로 내려오겠거늘 내가 여호와께 은혜를 간구하지 못하였다 하고 부득이하여 번제를 드렸나이다 하니라”

사울은 사무엘이 정한 기한대로 이레 그러니까 7일을 기다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사무엘이 오지 않으니까 백성이 사울에게서 흩어졌다고 해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무엘상 10장 8절을 봅니다.


사무엘상 10장 8절
“너는 나보다 앞서 길갈로 내려가라 내가 네게로 내려가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리니 내가 네게 가서 네가 행할 것을 가르칠 때까지 칠 일 동안 기다리라”

여기서 보면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기를 자신이 번제와 화목제를 드릴 것이니까 너는 먼저 길갈로 가서 7일 동안 기다리라고 명합니다.

물론 이 두 구절을 보면 장소가 똑같이 ‘길갈’로 되어 있긴 합니다만, 10장 8절에서 7일 동안 기다리라고 말한 때가 13장 8절이다, 라고 하기에는 그 사이가 너무나 벌어져 있어요.

그래서 대다수 신학자들이 생각하기에는 당시 사무엘 선지자는 거사를 도모하기 전에 사울 왕에게 7일을 기다리도록 하라는 명령을 종종 내리지 않았을까 하고 추정을 합니다.

따라서 문맥상으로 볼 때 13장 8절에서도 역시 그 이전에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기를 길갈에 가서 7일 동안 기다리라고 명령을 했을 것으로 보는 것이지요.

이제 7일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사무엘은 오지 않아요.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시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는 부분입니다.


구약시대에도 비록 지금처럼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분명 시간이라는 개념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무엘의 말에 있어서는 시간에 대한 언급이 없이 단순히 7일 동안 기다리라는 것이었잖아요.

자, 여러분께서는 오늘이 7일째가 되는 날이에요. 그렇다면 언제까지 기다리시겠습니까.

기본적으로 이스라엘을 보면 그 날의 끝은 해가 저무는 시간까지인 것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안식일도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해가 진 때까지라고 하는 것이 바로 그 때문이거든요.


하지만 당시 사울에 대한 장면을 보면 아직 해가 저물었다는 기록이 없어요.

다만 사무엘이 약속한 7일째가 되었는데도 아직 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니 이제 사울과 함께 있던 사람들이 하나 둘 흩어져요.


본래 사울과 함께 있었던 사람들이 2,000명이었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15절에 보면 그 수가 600명까지 줄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니 사울은 불안하고 초조하죠. 가만히 있다가는 블레셋이 쳐들어와서 전쟁도 못해보고 도망가야 할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일이 이 지경에 되자 누구보다도 불안해진 사울은 어떻게 합니까.

사무엘상 13장 9절
“사울이 이르되 번제와 화목제물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여 번제를 드렸더니”


사울은 말합니다.

“야, 안 되겠다. 사무엘을 기다리다 다 죽겠어. 제물을 이리로 가져와. 내가 제사를 드릴게.”

사실 왕이 이렇게 말을 하는데 안 된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이렇게 해서 사울은 사무엘을 끝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자기 멋대로 제사를 드려버리고 말았던 것입니다.

자, 여기까지 보고 우선 사울이 어디서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 잘못으로 그는 율법을 어겼습니다.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수 있는 제사장은 이스라엘 열 두 지파 중에서 어느 지파 사람들만 할 수 있었습니까.

예, 그것은 바로 레위 지파 사람들 뿐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지파 사람들은 제사는커녕 하나님 성전에 있는 기물들을 만질 수 조차 없었던 것이지요.

그렇다면 사울 왕은 무슨 지파 사람입니까.

사무엘상 9장 1절에 의하면 그는 베냐민 지파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울은 제아무리 왕이었다 하더라도 그가 직접 제사를 드린다는 것은 율법을 범하는 일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한편 사무엘은 어떻습니까.

사무엘상 1장 1절에 의하면 사무엘의 아버지 엘가나를 가리켜 에브라임 사람이라고 합니다.

야곱의 아들 요셉에게는 애굽에서 총리로 있을 때 낳은 두 아들이 있었는데 이는 므낫세와 에브라임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기록만을 보면 마치 사무엘이 에브라임 지파처럼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역대상 6장 34절 이후에 보시면 사무엘의 족보가 나오는데, 사무엘에서 그의 아버지 엘가나, 그리고 그 위로 계속해서 올라가면 38절에서는 야곱의 아들 레위까지 오르게 됩니다.

그러고보니 사무엘상 1장 1절에서는 사무엘의 아버지 엘가나에 대해서 ‘에브라임 사람’이라고 했을 뿐 ‘에브라임 지파’라고는 하지 않았잖아요.

그러니까 사무엘 집안은 비록 그 가족은 에브라임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거주했었지만, 족보상으로 본다면 사무엘은 분명 레위 지파 사람, 그러니까 하나님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인물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사울의 두 번째 잘못으로, 그는 기다리지 못했습니다.

사무엘은 분명히 7일을 기다리라고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실을 사울은 분명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사무엘은 그냥 몇 월 몇 일에 제사를 드리겠다고 하면 됐지, 왜 굳이 기다리라고 했던 것일까요.

여기서 우리는 출애굽기에 등장하는 두 가지의 기다림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았으면 합니다.


출애굽기 24장 12절~18절
“12.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네가 그들을 가르치도록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13.모세가 그의 부하 여호수아와 함께 일어나 모세가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며
14.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기다리라 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 하리니 무릇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갈지니라 하고
15.모세가 산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가리며
16.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엿새 동안 산을 가리더니 일곱째 날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시니라
17.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 같이 보였고
18.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모세가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부르셨는데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남겨둔 채 여호수아와 함께 산을 오릅니다.

이제 아마도 어느 정도 올라가서 6일 정도 기다리니까 7일째가 되어서 모세를 부르셨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40일 동안 모세는 하나님과 함께 있었다고 하지요.

40일이 지나자 산밑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졌습니까.

출애굽기 32장 1절~6절
“1.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2.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3.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4.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5.아론이 보고 그 앞에 제단을 쌓고 이에 아론이 공포하여 이르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
6.이튿날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모세가 한 달이 넘도록 안 내려오자 이스라엘 자손들은 우상을 만들어 거기에 제사를 드리며 숭배를 했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여기서 좀 의문이 들지 않습니까.


자, 이스라엘 자손들은 산 아래에 있어요.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과 산에 있어요. 그러면 누구 하나가 빠졌죠? 예, 바로 여호수아입니다. 그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요.

모세가 산에 오르기 전까지는 모세와 함께 산 중턱 부근에 함께 있었잖아요.

그렇다면 모세가 산에 오른 다음에 여호수아는 다시 아래로 내려왔을까요?

자, 여기서 출애굽기 32장을 봅니다.


출애굽기 32장 15절~17절
“15.모세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오는데 두 증거판이 그의 손에 있고 그 판의 양면 이쪽 저쪽에 글자가 있으니
16.그 판은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요 글자는 하나님이 쓰셔서 판에 새기신 것이더라
17.여호수아가 백성들의 요란한 소리를 듣고 모세에게 말하되 진중에서 싸우는 소리가 나나이다”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돌판, 십계명이 새겨진 증거판을 들고 내려오는데 도중에 여호수아를 만나요.

그런데 그가 하는 말이, 저기 백성들한테서 요란한 소리가 나는데 무슨 싸우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사실 이는 싸우는 소리가 아니라 우상을 만들어 놓고 그 앞에서 난리를 치는 소리였지 않습니까.

그런데 여호수아는 그 사실을 모르고 있었어요.

이는 무엇을 뜻합니까. 그렇죠. 모세가 올라간 뒤 산밑으로 내려가지도 않고, 그렇다고 모세와 함께 오르지도 못한 여호수아는 산 중턱에서 모세를 기다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며칠 동안이나요?


예, 40일 동안을 기다리고 있었어요.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결과적으로 40일을 기다린 것이지, 아니, 생각해 보세요.

애초에 모세가 산에 올라갈 때 40일 있다가 내려오겠다고 말하지도 않았어요. 그 이유는 모세도 40일이나 걸릴 거라는 사실을 몰랐거든요.

그러니까 여호수아는 언제 올지도 모르는 모세를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럼 먹을 것은요. 모세야 하나님과 함께 있었기 때문에 배고픈 줄도 몰랐겠지요. 하지만 여호수아는 어떻습니까.

풀한포기 나지 않는 광야에 있는 산 중턱에서 식음을 전폐하고 몇 날 며칠동안 홀로 있으면서 모세를 기다렸을 여호수아.

이에 반해 끝까지 모세를 기다리지 못하고 하나님을 버리고는 우상을 섬기며 난리를 치던 이스라엘 자손들.

이 두 기다림이 너무나도 대조되지 않습니까.


결국 기다림을 참지 못해 하나님을 버렸던 아론이나 이스라엘 자손들은 엄하게 질책을 받았으나, 끝까지 인내하고 견딘 여호수아는 장차 모세의 뒤를 이어 큰 종으로 쓰임을 받게 되고, 마침내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끌어서 가나안 땅 정복을 성공적으로 이루게 된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사무엘이 번제와 화목제를 위해 기다리게 한 것. 이는 단순히 그가 게으름을 피운 것이 아닌, 그 기다림도 또한 번제와 화목제 때 바쳐지는 다른 제물 못지않게 하나님께 바쳐지는 귀한 제물이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데도 이를 기다리지 못한 사울이 자기 멋대로 제사를 드리자 곧바로 나타난 사무엘은 그를 엄하게 꾸짖습니다.

사무엘상 13장 13절~14절
“13.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되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도다 왕이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왕에게 내리신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리하였더라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위에 왕의 나라를 영원히 세우셨을 것이거늘
14.지금은 왕의 나라가 길지 못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왕에게 명령하신 바를 왕이 지키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마음에 맞는 사람을 구하여 여호와께서 그를 그의 백성의 지도자로 삼으셨느니라 하고”

아무리 왕이라 하더라도 하나님의 명령이신 율법을 어기게 된다면 그 자리에서 내려와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또한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기다리는 인내심을 가졌었더라면, 그가 면류관을 빼앗기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영광된 이스라엘의 왕위는 사울의 가문에 영원히 이어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다리는 인내심을 가지지 못했던 사울은, 이제 그에게 주어졌던 면류관이 빼앗기고 그 나라가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게 될 것이라는 무서운 예언을 듣게 되는 것이지요.

사실 지금이라도 그 자리에 무릎을 꿇고 용서를 빌었더라면 어쩌면 하나님께서 마음을 돌이키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사울의 입에서 용서와 회개가 나오는 일은 없었던 것입니다.

오늘은 ‘사울이 버린 것’이라는 것 중 첫번째 시간으로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내용 중에서 사울이 버린 것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기다림’이었습니다.


‘기다림’을 버리지만 않았더라면 그는 영광된 이름으로 성경에 기록되었을 것이지만, ‘기다림’을 버렸기 때문에 그는 결국 실패한 왕으로 남게 되고 말았던 것이지요.

이제 우리는 믿음 안에서 기다리는 지혜를 가져야 할 줄 믿습니다.

이사야 59장 1절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그 힘이 부족해서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시는 것도 아니요, 귀가 어두워서 우리의 기도를 듣지 못하시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가장 좋을 때에 우리에게 넘치는 축복을 주시기 위해서 때로는 우리로부터 ‘기다림’이라는 귀한 제물을 받기 원하신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제 그 어떤 제물보다 값진 제물인 ‘기다림’이라는 제물을 주님 앞에 거룩하게 드림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약속된 면류관, 우리에게 약속된 축복을 모두 받으시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Posted by 홍성필 목사
,
728x90
SMALL
제477회 [면류관 강해 제8회] 사울이 얻은 것 - 이루리라선교회 홍성필 목사
 

홍성필 목사
이루리라선교회
www.이루리라.com
mail@IRURIRA.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무엘상 10장 20절~22절
“20.사무엘이 이에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였더니 베냐민 지파가 뽑혔고
21.베냐민 지파를 그들의 가족별로 가까이 오게 하였더니 마드리의 가족이 뽑혔고 그 중에서 기스의 아들 사울이 뽑혔으나 그를 찾아도 찾지 못한지라
22.그러므로 그들이 또 여호와께 묻되 그 사람이 여기 왔나이까 여호와께서 대답하시되 그가 짐보따리들 사이에 숨었느니라 하셨더라”    


설교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십일조, 감사헌금, 개척후원, 선교후원
온라인 후원
KB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NH농협은행 302-1981-7399-21 홍성필
이루리라선교회 후원 안내 : www.후원.com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면류관 강해 8번째 시간으로서 “사울이 얻은 것”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자, 오늘도 면류관 강해의 핵심구절인 요한계시록 3장 11절을 함께 읽고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한계시록 3장 11절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아멘.

자, 이번 시간에는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사울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주에 살펴본 바와 같이 엘리 제사장은 그의 아들들과 같은 날에 사망하고, 이제 그의 밑에서 성장한 사무엘이 그 뒤를 잇게 됩니다.

그는 이스라엘을 지혜롭게 다스렸고, 백성들 또한 사무엘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인정하고 그에게 순종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세월이 지나 사무엘도 나이가 들었어요.

사무엘상 8장 1절~3절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사무엘상 8장 1절~3절
“1.사무엘이 늙으매 그의 아들들을 이스라엘 사사로 삼으니
2.장자의 이름은 요엘이요 차자의 이름은 아비야라 그들이 브엘세바에서 사사가 되니라
3.그의 아들들이 자기 아버지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익을 따라 뇌물을 받고 판결을 굽게 하니라”

그에게는 두 아들 요엘과 아비야가 있어서 그들로 하여금 자산의 뒤를 잇는 사사로 삼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참 이상하지요. 지난 번에 알아본 바와 같이 그의 스승인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도 문제가 많았는데, 그의 제자라고 할 수 있는 사무엘 또한 그의 두 아들들에게는 문제가 많았다고 합니다.

사무엘이라고 한다면 성경에 등장하는 선지자 중에서도 대표적인 선지자라고 할 수 있겠는데, 그처럼 아버지가 충실한 하나님의 사람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아들도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처럼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성경 기록에 의하면 아버지와 달리 뇌물을 먹고 올바르지 않은 행위를 했다고 하니 예나 지금이나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자식 만큼은 마음대로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사무엘은 늙어서 이제 실무적인 일은 아들들이 하는데 이처럼 문제가 많다 보니까 백성들의 불만이 폭발합니다. 그러면서 자신들에게도 남의 나라들처럼 왕을 달라고 요구를 하지요.

그 때까지 이스라엘을 이끌었던 사람들은 제사장이나 사사였다고 말씀 드렸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왕과도 같은 통치자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지도자였을 뿐이었지요.

그렇다면 이른바 지도자와 통치자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우리가 가장 알기 쉬운 것이 바로 권력입니다. 권력의 상징은 바로 인사권과 형벌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사시시대에 있어서 제사장이나 사사에게는 이와 같은 권력이 없었습니다. 제사장의 인사권에 있어서는 극히 제한적입니다. 우선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레위지파 사람들 뿐이었고, 그 중에서도 각 자손에 따라서 감당할 임무가 율법에 의해 이미 정해져 있었기 때문이었지요.

또한 사사가 하나님의 명을 받아서 백성들에게 전했을 때, 그들이 따라주면 다행이지만 만약에 따라주지 않았다고 해도 체포해서 형벌을 과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사사시대를 상징하는 구절로서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사사기 17장 6절
“그 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사사기 21장 25절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당시 율법은 있었습니다만, 이를 어겼다고 해서 누가 체포하거나 감옥에 가두지는 않았던 것이지요.

반면에 통치자인 왕이 다스리기 시작하면 어떻게 됩니까.

왕은 제사장이나 사사와 달리 막강한 공권력을 장악하게 됩니다.

내가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을 총리나 장관 같은 높은 자리에 앉힐 수가 있어요. 그리고 자기 명령을 따르지 않는 사람에게 형벌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권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면 백성들에게 있어서 왕이 있는 것이 좋습니까, 없는 것이 좋습니까.

사실 백성 위에 군림하는 절대적 통치자가 있어서 좋은 것은 별로 없어요.

그러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무엘의 두 아들들은 문제가 많았고, 그리고 자기들이 보니까 남의 나라 왕들은 전쟁이 일어나면 백성들을 대신해서 왕이 싸우고 그러는 것처럼 보여요.

그래서 백성들은 사무엘에게 말하기를 자신들에게도 이제 사사가 아니라 왕을 달라고 성화를 했던 것이죠.


이에 따라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을 왕으로 세우시게 되는데 그 인물이 바로 이스라엘 초대 왕 사울이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사울이 왕의 자리에 앉게 되는 과정을 보면 상당히 독특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사무엘상 9장에 의하면 하루는 기스라는 사람이 그의 아들 사울에게 말하기를 암나귀를 잃어버렸으니 사환과 함께 찾아오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가 없어요.

그러자 함께 있던 사환이 말합니다. 이 근처에 선지자가 살고 있다고 하니 그 사람한테 가서 물어보자고 해요. 그 인물이 누구냐 하면 바로 사무엘이었던 것이지요.

그들이 물어물어 사무엘을 찾아갔더니, 아직 사울이 말을 꺼내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먼저 말하기를, 네가 찾고 있는 암나귀는 이미 찾았으니 걱정할 것 없고, 너는 오늘 나와 함께 식사를 하면서 말을 나눌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삼십 명 가량이 모인 잔치 자리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그를 앉히고는 그에게 고기 중 제일 좋은 부위를 주며 대접을 하지요.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사무엘은 이미 사울이 이스라엘의 왕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던 것이지요.

사무엘이 사울을 처음 볼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십니다.

사무엘상 9장 17절
“사무엘이 사울을 볼 때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이는 내가 네게 말한 사람이니 이가 내 백성을 다스리리라 하시니라”

이처럼 사무엘은 이미 사울과 말을 나누기도 전에 하나님으로부터 그가 왕이 될 인물이라는 사실을 듣고 알고 있었던 것이지요.

이제 식사를 마치고는 사무엘상 10장 1절에서 사무엘이 사울에게 기름을 붓습니다.

이 기름을 붓는다는 것은 왕으로 세움을 받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비록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택함을 받아 기름 부음을 받았다고는 하나, 그렇다고 당장 왕으로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당시까지는 아직 왕이 있었던 것도 아니기에 궁궐이 있는 것도 아니요, 왕관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왕이 되려면 다스리는 백성들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자기가 지금 기름 부음을 받았다고 해서 당장 밖으로 나가서, 이제부터 내가 왕이다, 라고 해봤자 아무도 인정을 안 해준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이 때문에 사무엘상 10장 17절 이하에 의하면 사무엘은 얼마 뒤, 백성들을 한 자리에 모읍니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제비를 뽑아요.


구약에 의하면 당시에는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제비를 뽑는 장면이 종종 등장합니다.

그렇다면 그 결과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열 두 지파 중에서 베냐민 지파가 뽑혔고, 그 중에서 가족별로 뽑으니까 사울 가족이 뽑혔고, 또 그 중에서 뽑으니까 정말로 사울이 뽑혔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그 자리에 사울이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어디 있었냐 하면 사무엘상 10장 22절에 의하면 그가 짐보따리들 사이에 숨어 있었다고 해요.


이와 같은 기록으로 우리는 몇 가지를 짐작할 수가 있겠습니다.

첫째로 사울은 그 자리에 없었기 때문에 사울 가족 중 누군가가 사울을 대신해서 제비를 뽑았을 것이라는 점, 그리고 둘째로 사울은 자신이 뽑힐 것이라는 사실을 예상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점, 마지막 셋째로 사울은 그의 성격이 대단히 소심하거나 겸손했다는 점을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사람들이 이제 사울을 데려오고 사무엘은 그를 백성들 앞에서 왕으로 임명합니다. 이에 백성들은 만세를 외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갑자기 뭔가가 달라지는 것도 아니었어요.


사무엘상 11장 5절의 기록을 보면 여전히 사울은 밭에서 소를 몰며 일을 하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암몬 사람들이 공격을 해와요. 반면에 이스라엘에는 마땅한 군대가 없습니다.

사실 그럴 만도 하지요. 왕이 있는 것도 아니니 군대도 없고, 군사 지도자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사사라고 해도 사무엘은 늙었고, 문제가 많았다는 그의 못난 두 아들들이 제대로 이스라엘 사람들을 이끌어서 전쟁을 할 수 있었겠습니까.

암몬 사람들이 쳐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고 백성들이 통곡을 합니다.

마침 밭에서 소를 끌고 오던 사울이 사람들의 우는 소리를 듣고 그 이유를 물어요. 그랬더니 암몬 사람들이 쳐들어온다고 한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 말을 들은 사울은 그 자리에서 자신의 소를 잡아 각을 뜨고는 그 조각난 소를 이스라엘 각 지역에 보내서, 너희들이 나와서 사울과 사무엘을 따르지 않는다면 너희들이 가지고 있는 소들도 이렇게 만들어 버리겠다, 하고 전령을 보냅니다.


이 소식을 들은 각 지역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공포심을 심게 하시니까 수많은 백성들이 나왔어요.

사무엘상 11장 8절에 의하면 사울의 집합 명령을 듣고 모인 사람들이 총 33만명이었다고 합니다.

사무엘은 이제 그 군사들을 이끌고 가서 암몬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는데 새벽부터 한낮까지 공격을 해서 풍비박산을 내버리고 맙니다.

이제 이렇게 되니 누가 보더라도 왕 다운 모습 아니겠습니까.


이로 인해서 사울은 비로소 백성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이제 진정한 왕으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니, 그렇게 소심하고 겸손했던 사울에게 무슨 용기가 있어서 그와 같이 엄청난 일을 해낼 수 있었던 것일까요.

이에 대해 성경은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사무엘상 11장 6절
“사울이 이 말을 들을 때에 하나님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매 그의 노가 크게 일어나”


암몬 사람들이 쳐들어온다는 사실을 알고 사람들이 울부짖는다는 말을 들었을 때 하나님의 영으로 감동했다고 하지 않습니까.

이처럼 아무리 소심하고 아무리 능력이 없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시면 능히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여러분, 여기까지가 사울이 이제 명실상부한 이스라엘 왕으로서 등극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가지 확인을 하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사울이 이스라엘 왕이 되기 위해서 노력한 것이 있었습니까.

방금 말씀 드린 암몬 사람들을 물리친 거요? 아니, 그건 하나님으로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다음에 있었던 일이잖아요.

그것이 아니라 애초에 하나님으로부터 왕으로 세움을 받기 위해서 했던 일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지요.

예, 따지고 보면 왕이 되기 위해 그가 노력한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사실 이 왕이라는 자리가 보통 자리입니까. 우리나라 대통령 같은 경우는 현행 헌법상으로 볼 때 5년까지밖에 못 합니다.

세계를 쥐락펴락 한다는 미국 대통령도 1기에 4년, 연임을 해도 8년까지밖에 못 해요.

그러나 왕은 어떻습니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왕이라는 자리는 임기가 없어요. 한 번 즉위하면 이변이 없는 한 죽을 때까지 하게 됩니다.

어디 그 뿐인가요. 자기만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자기 후손에게 그 자리를 물려줄 수도 있는 것이지요.

거기다가 왕이 가진 권력은 대단했습니다. 물론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가 있긴 합니다만, 대부분 지금의 대통령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엄청난 권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본다면 여러분 어떻습니까. 부러우신가요. 예, 물론 부러울 수도 있겠지요.

우리나라도 역사적으로 본다면 그 몇 년 밖에 못하는 대통령 자리 한 번 해보려고 얼마나 고생들을 많이 합니까.


그런데 사울은 어때요. 예, 그냥 잃어버린 암나귀 찾으러 나갔다가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고 제비를 뽑았더니 당첨되어서 왕으로 임명된 것 아니겠습니까.

사울은 그의 노력 없이 어마어마한 절대권력, 상상할 수도 없는 축복을 얻게 되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우리 자신은 또한 어떻습니까.

사실 알고 보면 우리는 사울 못지않게 엄청난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

그렇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원’이라는 축복인 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러면 이 구원이라는 축복은 어떻게 우리에게 주어졌습니까. 그것은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로 우리에게 주어진 것 아니겠습니까.

자, 그렇다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가 한 일이 있습니까. 아니에요. 없습니다.

아니, 없을 정도가 아니라, 예수님 만이 우리의 구원이라는 사실을 이전에는 아무도 알지 못했습니다.

만약에 우리가 구원 받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이 십자가에 달려 피를 흘리고 죽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한다면, 구약에서 누군가가 한 마디, 당신의 아들을 어서 보내주셔서 나무에 달리게 해서 우리를 구원해주소서 하고 기도한 사람이 있어야 할 것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제아무리 위대한 선지자라 하더라도 그렇게 기도한 사람이 있었다는 기록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 말은 뭐예요?

그렇습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아들이 죽어야 할 정도로 우리가 죄인이라는 사실을 아무도 몰랐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하나님께 있어서 다른 구원의 방법이 있었다면 사랑하는 독생자 예수님을 나무에 달려서 죽게 하지는 않으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 달리 방법이 없어요. 우리가 구원 받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께서 모든 영광을 버리고 이 땅에 오셔서는 채찍에 맞아 고난을 받으시고 우리를 대신해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형벌을 받으시는 길 외에 다른 길이 없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로마서 4장 25절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 달리시고, 그리고 우리의 죄를 모두 해결해 주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의롭게 해주시기 위해서 다시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렇다면 이 엄청난 축복을 위해서 우리가 지불한 대가가 있습니까. 아닙니다. 없었어요.


로마서 3장 24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우리는 우리 스스로의 구원을 위해 아무것도 지불한 것이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생명의 면류관을 얻기 위해, 구원의 면류관을 얻기 위해 노력한 것이 없어요.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값 없이 거저로 주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만 하면 되는 것입니까.

그렇습니다. 주님으로부터 받은 축복, 주님으로부터 받은 면류관을 빼앗기지 않도록 지키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지요.

이 놀라운 축복, 엄청난 축복을 어찌 사울이 받은 축복에 비할 수가 있겠습니까.

오늘은 지금까지 ‘사울이 받은 것’이라는 제목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아무런 노력없이 사울이 받은 놀라운 축복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은 ‘사울이 버린 것’이라는 제목으로 계속해서 사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제 우리가 받은 은혜, 우리가 받은 축복에 감사하면서, 주님의 나라에 가는 그 날까지, 우리에게 주어진 면류관을 끝까지 지키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Posted by 홍성필 목사
,
728x90
SMALL
제476회 [면류관 강해 제7회] 제사장 엘리와 두 아들들 (2) - 이루리라선교회 홍성필 목사
 

홍성필 목사
이루리라선교회
www.이루리라.com
mail@IRURIRA.com

본문은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무엘상 4장 17절~18절
“17.소식을 전하는 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였고 백성 중에는 큰 살륙이 있었고 당신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도 죽임을 당하였고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나이다
18.하나님의 궤를 말할 때에 엘리가 자기 의자에서 뒤로 넘어져 문 곁에서 목이 부러져 죽었으니 나이가 많고 비대한 까닭이라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사십 년이었더라”    


설교 동영상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십일조, 감사헌금, 개척후원, 선교후원
온라인 후원
KB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NH농협은행 302-1981-7399-21 홍성필
이루리라선교회 후원 안내 : www.후원.com



할렐루야! 주님을 사랑하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면류관 강해 7번째 시간으로서 “제사장 엘리와 두 아들들” 그 두 번째 시간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자, 오늘도 면류관 강해의 핵심구절인 요한계시록 3장 11절을 함께 읽고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한계시록 3장 11절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아멘.

지난 시간에는 엘리의 두 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만, 오늘은 그의 아버지 엘리 제사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리 제사장은 오늘 본문에 나와 있는 것처럼 사사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그 직무 수행에 있어서는 제사장적인 역할이 강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한나의 기도를 들으시고 사무엘을 주셨는데, 한나는 자신의 서원대로 아들을 하나님께 바칩니다. 그렇다고 무슨 가축처럼 죽여서 제물로 바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전에서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한 것이지요.

그래서 사무엘은 제사장 엘리 밑에서 자라면서 하나님 섬기는 직분을 감당하게 됩니다.

한편 엘리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지난 주에 살펴본 것처럼 그들에게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그 잘못을 하나님께서는 일차적으로 두 아들에게 돌리기 보다는 그들의 아버지인 엘리에게 있다고 지적하십니다.

사무엘상 2장 27절에서 36절에 보시면 이름도 밝히지 않은 하나님의 사람이 불현듯 나타나서 엘리를 책망합니다.

우선 이 말씀을 조금씩 살펴볼까요?

먼저 사무엘상 2장 27절에서 29절까지 보시겠습니다.


사무엘상 2장 27절~29절
“27.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 조상의 집이 애굽에서 바로의 집에 속하였을 때에 내가 그들에게 나타나지 아니하였느냐
28.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내가 그를 택하여 내 제사장으로 삼아 그가 내 제단에 올라 분향하며 내 앞에서 에봇을 입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모든 화제를 내가 네 조상의 집에 주지 아니하였느냐
29.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내 처소에서 명령한 내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이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너희들을 살지게 하느냐”

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노예로 살아가고 있던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끌어 내어 구원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 중에서 모세의 형인 아론을 제사장으로 삼아 대대로 하나님을 섬기는 직분을 감당하게 한 것이지요.

이스라엘 자손들이 광야생활을 마치고 가나안을 점령하여 땅을 분배할 때를 보시면, 다른 지파 사람들과 달리 레위 지파 사람들은 나누어 받은 분깃이 없습니다. 말하자면 땅을 분배 받지 못했어요.

그렇다면 그것은 안 좋은 것이냐 하면,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른 지파 사람들은 먹고 살기 위해서 자신들이 분배 받은 땅에서 열심히 땀 흘리며 일을 해야 했습니다만, 레위 지파 사람들은 세상 일이 아니라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의 전을 섬기는 일에만 전념을 하면서 사람들이 가지고 온 제물 중에 일부를 하나님께 바치고 나면 그 다음에는 일정부분을 자신들이 취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남들은 하나님도 섬기고 세상일도 해야 했지만, 그들은 온전히 하나님 일만 하면 되는 그와 같은 직분이었으니, 얼마나 놀라운 축복이겠습니까.

아론의 자손들은 이처럼 은혜를 입은 집안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더더욱 하나님 일을 하는 데에 정진해야 하잖아요.

그러나 이 하나님의 사람이 하는 말씀에 의하면 그들 즉 엘리 집안 사람들은 어떤 일을 저질렀다고 하십니까.

우선 그들은 하나님께 바치는 제물과 예물을 밟았다고 합니다.

이는 지난 주에 살펴본 바와 같이 그들이 하나님께 드려야 할 제물이나 예물을 귀하게 여기지 않고 자신들이 멋대로 취하거나 다루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다음으로 엘리에게 말합니다.

너는 네 아들들을 하나님보다 중히 여겨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바치는 예물 중에서 가장 좋은 것들을 하나님께 드리기보다도 자신들이 취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무슨 말씀입니까. 네 두 아들들이 한 짓은 잘못했지만 그 이유는 엘리 제사장 네가 하나님보다도 네 아들들을 더 소중하게 여긴 까닭이 아니냐. 1차적인 문제는 두 아들이 아니라 너한테 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이렇게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하시겠다고 하십니까.

사무엘상 2장 30절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원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내가 네 집에 영원히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겠다고 했으나 이제 절대로 그렇게 하지 않겠다.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는 내가 존중히 여기지만 나를 멸시하는 자는 내가 멸시하기 때문이라고 하세요.


그러면서 이제 엘리 제사장 집안에 대한 심판을 말씀하십니다.

사무엘상 2장 31절~36절
“31.보라 내가 네 팔과 네 조상의 집 팔을 끊어 네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하는 날이 이를지라
32.이스라엘에게 모든 복을 내리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네 집에 영원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33.내 제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네 사람이 네 눈을 쇠잔하게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서 출산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34.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한 날에 죽으리니 그 둘이 당할 그 일이 네게 표징이 되리라
35.내가 나를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을 일으키리니 그 사람은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할 것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리니 그가 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영구히 행하리라
36.그리고 네 집에 남은 사람이 각기 와서 은 한 조각과 떡 한 덩이를 위하여 그에게 엎드려 이르되 청하노니 내게 제사장의 직분 하나를 맡겨 내게 떡 조각을 먹게 하소서 하리라 하셨다 하니라”

이 말씀에 의하면, 우선 엘리 집안 사람들의 수명을 단축시키겠다고 하십니다. 다른 집안에는 축복이 임해도 너희 집안에는 환난이 닥칠 것이고 영원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오래 살았다 하더라도 눈이 어두워지고 마음이 슬퍼진다고 하세요. 그러니까 이게 무슨 말씀이세요?

너희 자손들은 이제부터 영원토록 사람들이 젊어서 죽을 것이고, 어쩌다가 오래 산다 하더라도 건강이 나쁘고 슬픈 일들만 있을 것이라는 말씀 아니겠습니까.

이게 다 누구 때문이라고요? 예, 바로 제사장 엘리 때문이라고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당시 상황으로 보았을 때 이와 같은 말씀은 쉽게 믿어지지 않을 수도 있었나 봅니다.

어쩌면 그들의 집은 크고 재물도 많고 그리고 건강한 사람들도 많아서, 에이, 아무리 그래도 설마 우리 집안에 그런 일이 일어 나겠어? 했을지도 모르는 일이잖아요.

그래서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말한 일이 틀림없이 일어나는데, 네 두 아들이 같은 날에 죽게 되는 것이 바로 그 증거라고 하세요.

그리고 계속해서 말씀하십니다. 내가 내 너 대신 충실한 제사장을 세울 것이니 너희 집안 사람들은 그 사람한테 가서 푼돈으로 허드렛일을 구걸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얼마나 수치스럽고 절망스러운 저주입니까.

이런 말을 들었으면 어떻게 해야 해요. 아이구 하나님 죄송합니다. 제가 잘못했습니다. 이제부터 이놈의 자식들부터 엄하게 가르쳐서 바로잡게 하든지, 그래도 안 된다면 당장에 그 직분을 빼앗아버리겠습니다. 이렇게 해야 마땅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이런 무서운 말씀을 듣고도 제사장 엘리가 회개 했다거나 용서를 구했다는 기록은 어디에도 없어요.

성경에 보면 어떤 사람이나 어떤 나라를 심판하려고 하실 때에는 일반적으로 한 번만 경고하지 않으십니다. 어서 돌아오라, 제발 돌아오라,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간곡하게 말씀하십니다.

엘리에 대해서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을 통해서 말씀하셔도 안 들으니까 이제 어린 사무엘을 통해서 말씀을 하십니다.


사무엘상 3장 11절~14절
“11.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이스라엘 중에 한 일을 행하리니 그것을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12.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말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날에 그에게 다 이루리라
13.내가 그의 집을 영원토록 심판하겠다고 그에게 말한 것은 그가 아는 죄악 때문이니 이는 그가 자기의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14.그러므로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맹세하기를 엘리 집의 죄악은 제물로나 예물로나 영원히 속죄함을 받지 못하리라 하였노라 하셨더라”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엘리의 집에 내리겠다고 한 심판을 이룰 것이다. 이는 그 자신도 알고 있는 죄악 때문이다. 자기 아들들이 저지르고 있는 죄를 금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시지요.

자, 엘리에게는 두 번째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하지만 엘리는 이 하나님의 준엄한 말씀을 듣고 뭐라고 말했습니까.

사무엘상 3장 18절
“사무엘이 그것을 그에게 자세히 말하고 조금도 숨기지 아니하니 그가 이르되 이는 여호와이시니 선하신 대로 하실 것이니라 하니라”


어린 사무엘을 통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엘리는 “하나님께서 선하신 대로 할 것이다”, 말하자면 “하나님께서 알아서 잘 하실 것이다” 이렇게 말했다는 것이에요.

여러분께서 들으시기에는 어떻습니까. 대단히 믿음이 좋은 사람의 말처럼 들리시나요?

여러분, 지금은 무엇이 필요할 때였습니까. 그렇죠. 회개가 필요했습니다. 용서를 구하는 간절한 기도가 필요했던 것이지요.

지금이라도 주님, 제가 잘못했습니다. 용서해 주세요. 이렇게 눈물로 기도를 드렸더라면 상황은 바뀌었을 지 모르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그는 역시 이번에도 그의 입에서 회개나 용서를 구하는 기도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무지해서 였을까요. 아니면 자존심 때문이었을까요. 그것도 아니라면, 설마 그럴 리야 있겠는가 하는 방심 때문이었을까요.

엘리 제사장은 이번에도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대가는 실로 끔찍했지요.


사무엘상 4장에 의하면 이스라엘의 천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블레셋과 전쟁이 벌어졌습니다.

지난 주에 사사라고 하는 사람의 중요한 역할이 무엇이라고 말씀 드렸습니까. 그것은 바로 군사 지도자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전쟁이 벌어졌다면 당연히 그 선두에 서서 이스라엘 군대를 이끌어야 했습니다만, 엘리의 모습은 전쟁터에 없었습니다.


사무엘상 4장 15절에 의하면 당시 그의 나이가 98세였다고 하는데, 고령이라서 그랬는지, 아니면 18절의 기록처럼 몸집이 무거워였는지, 그것도 아니라면 본래부터 군사지도자 적인 역할을 감당하지 않았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찌 되었든 그는 전쟁터에 나가지 않고 동네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으로부터 선택 받은 민족, 선민이었다면 한낱 이방인들에게 질 수가 있겠습니까.

하지만 그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습니다. 사무엘상 4장 2절에 의하면 그 때까지 사망한 이스라엘 군인이 4천명이나 되었다고 하니 이게 보통 일입니까.

이제 그들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사실 전쟁에 패하게 되면 어떻게 해야만 합니까.

여호수아 7장에서 전쟁에 패배한 여호수아와 장로들은 하나님 앞에 엎드려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러면서 패배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승리할 수 있는지를 하나님께 물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블레셋 군에게 패배한 이스라엘 자손들은 여기서 결정적인 판단착오를 합니다.


그들은 승리하기 위해서 실로에 있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전쟁터에 가지고 오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전쟁에 졌을 때 언약궤를 가져오면 승리한다는 일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기보다도 자신들의 지혜를 믿었습니다. 즉, 하나님을 의지하기보다도 자신들의 생각을 의지했던 것이지요.

이제 하나님이 오셨는데 어찌 전쟁에서 질 수가 있겠습니까. 언약궤가 전쟁터 진영으로 들어오자 이스라엘 군대는 승리를 확신하면서 환호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 어떻게 되었습니까.

조금 길지만 읽어 드리겠습니다.

사무엘상 4장 6절~11절
“6.블레셋 사람이 그 외치는 소리를 듣고 이르되 히브리 진영에서 큰 소리로 외침은 어찌 됨이냐 하다가 여호와의 궤가 진영에 들어온 줄을 깨달은지라
7.블레셋 사람이 두려워하여 이르되 신이 진영에 이르렀도다 하고 또 이르되 우리에게 화로다 전날에는 이런 일이 없었도다
8.우리에게 화로다 누가 우리를 이 능한 신들의 손에서 건지리요 그들은 광야에서 여러 가지 재앙으로 애굽인을 친 신들이니라
9.너희 블레셋 사람들아 강하게 되며 대장부가 되라 너희가 히브리 사람의 종이 되기를 그들이 너희의 종이 되었던 것 같이 되지 말고 대장부 같이 되어 싸우라 하고
10.블레셋 사람들이 쳤더니 이스라엘이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 살륙이 심히 커서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삼만 명이었으며
11.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이스라엘 진영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들어왔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자, 블레셋 사람들은 이제 자신들이 패배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을 느낀 나머지 오히려 더욱 힘을 내어 싸우게 되었고, 10절에 의하면 이스라엘 군대는 사기가 오른 블레셋 군대에게 대패하여 희생자가 3만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아니, 이거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언약궤가 오기 전에는 이스라엘의 희생자가 4천명이었는데, 언약궤가 오니까 승리하기는 커녕 희생자가 일곱 배 이상이나 늘어난 3만명이었다고 하잖아요.


어디 그 뿐인가요. 하나님의 언약궤는 빼앗기고 말았고 하나님의 사람이 예언했던 것과 같이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같은 날 전장터에서 죽임을 당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어떻습니까. 괜히 언약궤를 가져온 바람에 그들은 승리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처참하게 패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빼앗긴 언약궤가 가짜였습니까. 아닙니다. 빼앗긴 언약궤는 블레셋 진영으로 운반된 뒤에도 이적을 나타냈습니다. 그 언약궤는 분명 하나님의 말씀이 담긴 진정한 언약궤였던 것이지요.

그러면 왜 이스라엘 군은 하나님의 언약궤를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전쟁에서 지고 말았던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들은 언약궤를 통하여 하나님을 의지하려 했던 것이 아니라, 단순히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하나님의 언약궤를 싸구려 우상으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예를 들어 성경책을 아무리 비싼 재료로 만들었다고 해도 그건 그냥 책에 불과합니다. 그 책 자체에는 어떠한 능력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 성경책은 어디에 가치가 있습니까.

그렇지요. 그 책에 적힌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그 말씀이 내 안에 들어왔을 때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지, 읽지도 않는 성경책을 가방에 넣고 다닌다거나 차에 싣고 다니면서 성경책이 자신을 지켜준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성경의 능력을 믿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경책을 싸구려 우상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십자가 목걸이 같은 것도 마찬가지지요. 그런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십자가 목걸이나 장식을 하고 다니거나, 아니면 집 같은 데에 걸어 두면서, 그것을 볼 때마다 예수님의 십자가,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시고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해서 살아나 주신 예수님을 묵상하게 된다면 이는 은혜롭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를 무슨 마치 싸구려 부적이라도 되는 것처럼 십자가 목걸이가 나를 지켜줄 것이다? 십자가를 걸어 놓으면 우리 집에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만약 그렇게 생각하고 십자가 목걸이를 하고 다닌다거나 십자가를 걸어놓게게 된다면 이는 그야말로 주님의 십자가를 우상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와 같은 심각한 잘못을 저질렀던 것입니다만, 이에 대해서 미리 사전에 만류해야 할 사람이 있지 않았습니까. 당시에는 그 역할을 누가 했어야 했습니까.

그렇죠. 사사이자 제사장이었던 엘리가 그와 같은 지도력을 발휘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엘리는 분명 자신이 책임 지고 관리했을 언약궤를 가지고 나가는 것에 대해서 제지하지도 않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를 결정한 이스라엘 장로들은 애초에 엘리에게 의견을 묻지도 않았어요.

이를 보더라도 엘리의 지도력이 얼마나 땅에 떨어졌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제 이스라엘이 패하고 하나님의 언약궤가 블레셋의 손에 넘어갔고 자신의 두 아들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엘리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사무엘상 4장 18절
“하나님의 궤를 말할 때에 엘리가 자기 의자에서 뒤로 넘어져 문 곁에서 목이 부러져 죽었으니 나이가 많고 비대한 까닭이라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사십 년이었더라”


엘리는 자신의 두 아들이 죽었고 하나님의 궤를 빼앗겼다는 소식을 들은 엘리는 의자에서 뒤로 넘어져서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한 제사장 엘리, 그의 아들들이 저지르는 잘못을 막기는커녕 자신들의 배를 불리는 데이 여념이 없었던 제사장 엘리, 이제 그와 그 두 아들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되고, 그에게 주어졌던 면류관은 빼앗겼으며 그 집안에 주어졌던 촛대는 옮긴 바가 되어 이스라엘의 지도자 자리는 이제 엘리의 자손이 아닌 사무엘로 넘어가게 되는 것이지요.


여러분, 일반 성도도 아닌 제사장이나 사사라고 한다면, 하나님으로부터 얼마나 큰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까. 누가 보더라도 그 사람의 구원은 약속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이처럼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한 엘리나 그 두 아들들이 결국은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받고 죽게 되었는데, 그 후에 그들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주님께서 주시는 기쁨과 영광의 면류관을 받았을 것이라고 믿는 것이 과연 성경적입니까.


오히려 성경은 우리가 받은 면류관을 빼앗기지 말도록 경고하고 계십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촛대를 옮길 수 있다고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마태복음 24장 13절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이제 우리 모두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명을 순종하는 마음으로 끝까지 견디며 감당함으로 말미암아, 마침내 기쁨의 면류관, 영광된 면류관, 그리고 생명의 면류관을 모두 받으시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Posted by 홍성필 목사
,
728x90
SMALL

 

우리의 삶 속에서 이루시는 예수님의 복음을 땅끝까지 전하는 홍성필 목사의 이루리라이프!

사연, 간증, 기도제목, 방송에 대한 의견, 성경에 대한 질문, 또는 일상 등등에 대한 메일을 기다립니다!

메일 : LIFE@IRURIRA.com
카카오톡 : hongpro
대한예수교장로회
이루리라선교회 : http://www.IRURIRA.com

◎ 십일조, 감사헌금, 개척후원,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 후원안내 : http://www.후원.com

◎ 온라인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 KB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 NH농협은행 302-1981-7399-21 홍성필
https://shot.kbstar.com/mnQr.jsp?lckaq6qk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마태복음 6장 20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루리라이프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l6FbORR1XOM&list=PLi8oNAZU9c8jxyqTgD7y3pictlVKn11_z

제19회 [비망록 제14회] 한국인 사업장 방문전도 (2): https://www.youtube.com/watch?v=l6FbORR1XOM
제18회 [비망록 제13회] 한국인 사업장 방문전도 (1): https://www.youtube.com/watch?v=tpKZswfQImY
제17회 [비망록 제12회] 전도지 배포를 시작하며: https://www.youtube.com/watch?v=nAewYDg3l6s
제16회 [비망록 제11회] 사역자로서 일본 입국: https://www.youtube.com/watch?v=nAewYDg3l6s
제15회 [비망록 제10회] 신학교 입학: https://www.youtube.com/watch?v=JkPE5lTrfBw
제14회 [비망록 제9회] 일본에서 들려오는 소식: https://www.youtube.com/watch?v=3TSKQwrfSrY
제13회 [비망록 제8회] 팟캐스트와의 만남: https://www.youtube.com/watch?v=40xzeitM2QE
제12회 [비망록 제7회] 일본어학원 생활: https://www.youtube.com/watch?v=HJAZZLLbdJI
제11회 [비망록 제6회] 무관심했던 군마현: https://www.youtube.com/watch?v=Ps6f1T6cckg
제10회 [비망록 제5회] 성경 타이핑 : https://www.youtube.com/watch?v=MNyi0cgXwU4
제9회 [비망록 제4회] 성가대 생활 : https://www.youtube.com/watch?v=0t-DVZgJ-u8
제8회 바산 왕 옥의 단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h9R9epsQGs
제7회 [비망록 제3회] 성령체험 : https://www.youtube.com/watch?v=UQ0Q-hmBfjY
제6회 [비망록 제2회] 믿음생활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Bb5FJSIi4Xc
제5회 [비망록 제1회] 일본 첫 상륙 : https://www.youtube.com/watch?v=1j-_dB6Cvr4
제4회 죽은 사람 무덤이나 영정에 절을 하면 벌을 받나요? : https://www.youtube.com/watch?v=Ycz4WDokKWE
제3회 마리아에게 하는 기도는 의미가 있나요? : https://www.youtube.com/watch?v=bHLP--DW26E
제2회 귀신이나 유령은 있나요? : https://www.youtube.com/watch?v=fubf8yochHY
제1회 성경에서 가장 짧은 구절은? : https://www.youtube.com/watch?v=cu-NpP9NyII

728x90
반응형
LIST
Posted by 홍성필 목사
,
728x90
SMALL

 

대한예수교장로회 이루리라선교회( http://www.IRURIRA.com )를 섬기고 있는 홍성필 목사입니다.


사무엘상 13장 8절~12절

“8.사울은 사무엘이 정한 기한대로 이레 동안을 기다렸으나 사무엘이 길갈로 오지 아니하매 백성이 사울에게서 흩어지는지라 
9.사울이 이르되 번제와 화목제물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여 번제를 드렸더니 
10.번제 드리기를 마치자 사무엘이 온지라 사울이 나가 맞으며 문안하매 
11.사무엘이 이르되 왕이 행하신 것이 무엇이냐 하니 사울이 이르되 백성은 내게서 흩어지고 당신은 정한 날 안에 오지 아니하고 블레셋 사람은 믹마스에 모였음을 내가 보았으므로 
12.이에 내가 이르기를 블레셋 사람들이 나를 치러 길갈로 내려오겠거늘 내가 여호와께 은혜를 간구하지 못하였다 하고 부득이하여 번제를 드렸나이다 하니라” 



말씀제목 

“[면류관 강해 제9회] 사울이 버린 것 (1)”


문의 :

대한예수교장로회 이루리라선교회 : http://www.IRURIRA.com / http://www.이루리라.com

이루리라다음교회 홈페이지 : http://www.DAUM.or.kr
이루리라네이버교회 홈페이지 : http://www.NAVER.or.kr

홍성필 목사의 이루리라TV: http://TV.IRURIRA.com / http://www.YOUTUBE.ne.kr

로마서 동영상 강해 : http://romans.IRURIRA.com

팟캐스트 아이폰 [홍성필 목사의 이루리라TV] : http://podcast.IRURIRA.com
팟캐스트 안드로이드(팟빵) [홍성필 목사의 이루리라TV] : http://podppang.IRURIRA.com

팟캐스트 아이폰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aboadl.IRURIRA.com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아보아들 성경강해!] : http://www.podbbang.com/ch/17550

팟캐스트 [홍성필 목사의 이루리라TV](일본어판) : http://podcastjp.IRURIRA.com

홍성필 목사 설교 소개 (국민일보 "오늘의 설교" [새로운 삶] 2019년 7월 23일자) : http://kuki.IRURIRA.com
홍성필 목사 사역 소개 (월간 교회성장 2019년 12월호 : PDF 다운로드) : http://sungjang.IRURIRA.com

[한글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IRURIRA.com
[일본어판]'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누구인가 : 홍성필 목사 (PDF 다운로드) : http://bdj.IRURIRA.com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홈페이지 : http://joseph.IRURIRA.com
[한글판] '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kr.IRURIRA.com
[일본어판]'성경소설[요셉의 재회]' 다운로드 (PDF) : http://josephjp.IRURIRA.com


카카오톡 ID : hongpro
라인 ID : ikahohong
E-MAIL : mail@IRURIRA.com


◎ 십일조, 감사헌금, 개척후원, 선교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 후원안내 : http://www.후원.com

◎ 온라인후원으로 섬겨주실 분
- KB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 NH농협은행 302-1981-7399-21 홍성필

https://shot.kbstar.com/mnQr.jsp?lckaq6qk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마태복음 6장 20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물 한 그릇으로 세상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선교사역에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마가복음 9장 41절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천국의 기쁨이 됩니다.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0PU3CkpIsgg&list=PLi8oNAZU9c8i5yu5YUqsulNOwrFZFc9Ud

제478회 [면류관 강해 제9회] 사울이 버린 것 (1) : https://www.youtube.com/watch?v=0PU3CkpIsgg
제477회 [면류관 강해 제8회] 사울이 얻은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0H9oC8j9Gc0
제476회 [면류관 강해 제7회] 제사장 엘리와 두 아들들 (2) : https://www.youtube.com/watch?v=fpPfQ5qIsec
제475회 [면류관 강해 제6회] 제사장 엘리와 두 아들들 (1) : https://www.youtube.com/watch?v=OfvtD68ZTM8
제474회 [면류관 강해 제5회] 우리에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5Rj1T1gInik
제473회 [면류관 강해 제4회] 아름답고 광대한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B_NcDdxQq7U
제472회 [면류관 강해 제3회] 팔아 넘긴 장자의 명분 : https://www.youtube.com/embed/L71r6T7DsCE
제471회 [면류관 강해 제2회] 최초의 축복과 저주 : https://www.youtube.com/watch?v=E1PKad7Hx2c
제470회 [면류관 강해 제1회] 믿음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CO1TNZhWDZk
제469회 소망과 겸손 : https://www.youtube.com/watch?v=x4fYViljC1o
제468회 빌라도는 무엇을 잘못했는가 : https://www.youtube.com/watch?v=bGLBeoXR478
제467회 정죄보다 중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wcp6ysL74RM
제466회 채워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Q8-BxR0KyKk
제465회 인내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G7LFua_wBaI
제464회 하나님 나라의 욕구 법칙 : https://www.youtube.com/watch?v=nnt4bvV9ZUg
제463회 한 알의 밀과 열매 : https://www.youtube.com/watch?v=yKjLIDiJhgQ
제462회 예수님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z2RM2RMDJDI
제461회 또 하나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watch?v=P6gtL-7n7dQ
제460회 예수님을 믿고 : https://www.youtube.com/watch?v=vd6JuvRu-8w
제459회 배와 아버지 : https://www.youtube.com/watch?v=OLIHyrlWksE
제458회 믿음을 보겠느냐 : https://www.youtube.com/watch?v=u60-5JLje-w
제457회 더 큰 일을 보리라 : https://www.youtube.com/watch?v=yPSWtfY5LGY
제456회 열매 맺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IV3eFF41cNA
제455회 초대와 초청 : https://www.youtube.com/watch?v=piGhcOztbDc
제454회 능력의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TuwSGUs5R1Q
제453회 바벨탑 사건의 교훈 : https://www.youtube.com/watch?v=BK4PaeIpuu4
제452회 신앙의 자가진단 : https://www.youtube.com/watch?v=RrZKIoUAPUY
제451회 거듭나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R8m_sgV5Qns
제450회 구원의 약속 (3) : https://www.youtube.com/watch?v=Ht0QkNWSQCo
제449회 구원의 약속 (2) : https://www.youtube.com/watch?v=Qr37Iz4FhF0
제448회 구원의 약속 (1) : https://www.youtube.com/watch?v=WsoSkb7Haw8
제447회 세 고을의 가르침 : https://www.youtube.com/watch?v=5NvoazhLx6A
제446회 이루어지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bfiZ1W-0kLA
제445회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eXtsXnf-ryw
제444회 찾으러 오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8EIJ78f1_us
제443회 좋은 이웃 : https://www.youtube.com/watch?v=lnThLwgciwo
제442회 구분하십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aBS-GOEj3kY
제441회 결산을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VQsxQT7ffv4
제440회 슬기 있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8j5-qPrSH4c
제439회 오병이어의 두 가지 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ZDmOGOvcQdM
제438회 거듭난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N5Y4fHTK5XQ
제437회 눈물을 닦아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Nrh8kLK2IZs
제436회 시험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co6Qa5lQwqw
제435회 세례 받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yZpsVrbKIcY
제434회 회개에 합당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watch?v=2wu_ZVOCqqU
제433회 회개와 천국 : https://www.youtube.com/watch?v=ZtBuHkIxuxE
제432회 세례 요한 입문 : https://www.youtube.com/watch?v=Ks9DPU7_BN0
제431회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Uj9jzzys1bE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 https://www.youtube.com/watch?v=NMdxzg8GhEw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watch?v=G0ZIlenc380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watch?v=hSa_v6YNwuU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watch?v=W5XOR32cLcI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watch?v=Y4cSekFsUws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9yShqmJ43bw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AXGS3Jlw5jo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watch?v=30OrplEF3xc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hwjO69rQrLc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DYTc951Qg_E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jY0MJlPe1eM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watch?v=5HrbQ1MDAnM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watch?v=Ctllyegi2Yw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watch?v=j7v_yjIt1to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watch?v=TYMzuwXrUW0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watch?v=zVBp2TTWkGY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0Hlx_Y8D7C4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watch?v=gsNezijcPks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watch?v=h6Yo6XtrXEM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watch?v=kiLoUTRgrzA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watch?v=3otp0OrSwDE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3qWoR62jNs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watch?v=lQKR3zchl3k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watch?v=93lrVP3VPX8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Lt9vpLTE40I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K2p3BnOPag8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watch?v=pWJMZ9O-JSw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83zd2kEczKY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4OS38wI_y4g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watch?v=dYbfkikmz0Y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huQVC5522oo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watch?v=RAqL1AJVx_o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4AKArcvDgR8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inU7ltevl6I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watch?v=0S12wepAIHw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VdPNmIQNGnY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watch?v=mIUSAQ53huA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watch?v=I8u6OIe0el0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8Lqtc0uPKU4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EI2Qcfar81w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watch?v=wIpMaPj9-WI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_eGxg1-Hzq0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qIHsy59WAes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watch?v=fl8lkfD47Io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watch?v=BuGo4rqB4-Y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H-HowiW9pGA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watch?v=EphxmsFz1hU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FXQ9SBN7sVY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watch?v=3AvXZ6ICKEA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LcsgrbOeL2s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watch?v=vOdezJFH6pU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1YkJroTHFyY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watch?v=mrz8l40HY2c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watch?v=FGtXHb-65uQ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9ILcPq2pqJk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0aZSPnQHF3k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watch?v=YeUXF3_SnIY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9t_3DQnKw-U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watch?v=1E_x7cDBwdI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watch?v=9xMp1azvf_w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8mNcPa3Zeg4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2SE2C7f9W_A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watch?v=G3TtkqkcTCg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GtaTlsDGgg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watch?v=3FIAFCFCmm0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watch?v=C9VbiZxO2Z4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ytbQPtek5ko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watch?v=1eUC4zuPylk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watch?v=vtRPCfub5gI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xQV141Nz3-o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watch?v=1PE62-m33_c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HW0bYfur5nc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watch?v=GvcIIvXTsYA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watch?v=_3DDh0IDTew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FUxBCYQoaI0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8kCEUhSbClU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uFNmPi0teYU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spHplr2WBjs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CTrIDDML8C8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watch?v=3S57ciT2NXU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watch?v=5nLyRjPCNT8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watch?v=se6qidOOYEg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GFp6YSNE7QE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watch?v=22KYjMirpA0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watch?v=qGZ1oSl_Y4U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1wVzVyEAWiY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watch?v=kVnUKybHc9o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watch?v=jM3EZzCi-Mc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watch?v=2GoVbgTPDCU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43PQwK_dPMA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watch?v=-4G9P8rTvSg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DHr1UJRaHx0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watch?v=c5nwHq1XwCY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vnhm7T3fICc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watch?v=jNdTfliZX6Y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watch?v=HuOdfla1zzs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watch?v=DghtvOlEgcY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zBb2aIExrqU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vmWV-1gQYug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xsjA3PhuwxM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5EQqP-Eyyps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oZ2rNm23gwk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watch?v=S8dHtYCkiyI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PF4dBv750sk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watch?v=4DmsLu3HBfY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watch?v=MI1Yf-KhTDc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09HeXhq8L4k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sOHK2ICe-iE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watch?v=TVm9quB7xec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kOfa2sVrdEI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watch?v=w8942i9QqrM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watch?v=SVprcy-chsk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O8u572t9W0M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_Dd4SSwBSvo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uTsxGSmgUw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watch?v=_pc8Q_7G7aA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JicCjUcgP_0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9eH7vjgy8vo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3Js7wYYWeMs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watch?v=PxDZ64bGTZU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DNeilbXtXVs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mscUuNdvAkY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watch?v=klD_jnicDb8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watch?v=MylBwP5Fd-A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yqtqjOKjNtM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AXlYO9LbB5k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watch?v=mNAhyT0_KAQ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watch?v=XcEXKyBDlrY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watch?v=aAZGVZo_tvg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watch?v=O8iVSmCFczI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CDXpLZC27XY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watch?v=5oZ3ASkvmqQ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watch?v=MoXyP7QNoAY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xLSrgh8Bns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hKyXbOFBzkE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wbJNz-FjRDk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Y7EddI9Niko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cB0zVn4yFgE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watch?v=p0izetISh78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watch?v=q0bDD_qDkzk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DHkPavIP19A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watch?v=XRt6wFhDW2E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watch?v=8PHZfClPTlE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CCyStPhMgB4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3vuCN-wZAj0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YILFlJrmEMQ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watch?v=CeGGEu3xgMs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watch?v=SIPitvZ7jzk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J-XBF1rwD44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watch?v=7CVgxVil7qA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watch?v=kLYxgYESzEY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n6IbGHcRCN8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watch?v=JiMjnuUc5Ag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fqShLgZStas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watch?v=0TvmguFHovE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dJOx5LO-aJU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watch?v=d7qPLgFeQUw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watch?v=uFVBNMKcisI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watch?v=iI9HOk4yKws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watch?v=lhEw6QRMuwE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watch?v=dN_ScjCyxy4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rs6rctk3-Ss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watch?v=I6T9VCtaaXw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8G-2skbgb1k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watch?v=SEBMqu3bkQc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P8lEfw1Uex4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EMk-Lh_JW_Y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watch?v=6sH-3-ZJopQ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L4u5Jj31v3Y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watch?v=0UZvyIwgXAE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watch?v=tETGSvLqyDM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watch?v=AoV7G7FWw3g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mUdDOPe6qFE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v_lCd7sFiPE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rw-PVfxpA-M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watch?v=x4DWFf9kkHE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watch?v=jeWGjG47OE4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watch?v=qrfDOUVxmDc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watch?v=1nB7l6ciwF4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WyHEyWv2I5s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watch?v=nGwNXyRygfI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watch?v=BMxxtHHjV6o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watch?v=qZchzpZtRnc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xTLDiNLruh4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He2IB84Lpac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watch?v=94ccympZn94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watch?v=Dem15H-mgMk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uDrl6qtobu0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watch?v=TMtiUZkLZW0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watch?v=8QkWwTwZHek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watch?v=kOS_kKn6LSo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hEbRCy5ny74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watch?v=zThCYL_J-ec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watch?v=f9kwFyiODUw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watch?v=KBk5gX_jnl0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watch?v=FpdDHdpcg5A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watch?v=8-VZtOiZjks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JRtArQWXL10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watch?v=BwohE98wOo0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watch?v=GjRtq-El9aA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C585pM_UKJI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watch?v=0rVyQYLgB5U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watch?v=pueV0tm-uf4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watch?v=ykz_SJ3KWQs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watch?v=6WTe_0vbJpM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watch?v=FxoP20dtISo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watch?v=ymTphWWpJek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watch?v=x1n_sCjlgOM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watch?v=x64z8icZgAU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watch?v=0voAERWCVqI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watch?v=EIHaSTs0g1Y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watch?v=CTywqMm-8TQ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watch?v=4z3sK8Faa7w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watch?v=GkGRprfrVwI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IlmiAcj5vTc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watch?v=tMDiZm6JsVE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watch?v=91dLmd3ZI30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1TK-s-zS-gc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watch?v=s9HdBrBh9aA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watch?v=lkzeTaV-Gg0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watch?v=5R2_Nqig3vU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watch?v=3cXIxth2274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watch?v=Fmf9zfKJpnA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C35LEnAZmK0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l4PNNI_9tNs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HIas5x0xOcQ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watch?v=3pdG3zXMclw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JY28yaPy7Tw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watch?v=eWQDKMvL_xA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watch?v=Y4fb8xATvDY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mIyb80KSsD0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watch?v=EI7z5vqzrGs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watch?v=79QDbISQy1Q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Y4Th00jW1-s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8OYYU9kGIDU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watch?v=0xFvrVLG8Ik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watch?v=sDY1RZF-gbs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V6eI6v4yn30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7WyptEiqNUQ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watch?v=pwNOb7_9KMQ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watch?v=hDNKrhf2xpk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watch?v=p7nAZRq88F8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HHfT4ahwi98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watch?v=xd7L9ScQ4Vg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ZacNAK8TCLc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watch?v=u_MjGxt3AP0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GC_pqbly37k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watch?v=Effzi5adT8Q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watch?v=dap2LIcyGFw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watch?v=v5WbWs_wjrs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ivJXpi3u_xk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CSqIv_jFRVI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ZXn_lWxk3-g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watch?v=0jD2ny27Mrs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G2X0_6YnhZs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U70O1KGv5-4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watch?v=8wSopTKwrZ4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AC7vvy03LZE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watch?v=tk8lUigumBU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watch?v=v-F-7ALNuGM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watch?v=3Zzgxcgg2sg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LfYBqKTUvB4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watch?v=4LL37otJWd4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pcwgxFlLJb8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o10Hq83sKBc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iXXwkDRV_gU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Mj8YtHxMOls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mYVymHACaws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4FP9ISRym-o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SjulwEODQ-Y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nHFK8QBqtSM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9gthh1uROAA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watch?v=uXeIDd84N0Y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watch?v=3eqfaMCNh4g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watch?v=5OuwLMdawjc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watch?v=KLmp1j7VE-c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wQYPeZm619w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thvUsQhIwoc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yXVapYGT1Uw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watch?v=JUgoz1vy_GY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watch?v=ZQkxggNbOFw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watch?v=Q_X93Vdyv-8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watch?v=RdUsh9AsbNY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watch?v=iUnKnCdYQ5w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watch?v=OXXLsiE2wy0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watch?v=_hkuUdI8hR8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watch?v=BJ4Tz9Wpr-Y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watch?v=o2bWpt8DQHY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watch?v=4CuklIOIMYI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55qvh5CZiew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iIEcTIDZI9I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_uKCp3Ahd5k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JS_GtVP404k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GVZD00f_mhw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watch?v=u51gxlnf9-M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CmvIiohjCa8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yka25f80JLM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q23N_cTZqxU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watch?v=pxpAQZ9EOFQ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watch?v=K54UiPQ0Pak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watch?v=aBO7ds93llk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watch?v=3kUyre2NaZE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watch?v=7j42aX-GpdY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7e5PYykYdD4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watch?v=M7zjbfYOvIQ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I1-R74rjH-8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EMhJNvLoJik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watch?v=AyemH3C6UEg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watch?v=aOT2OIAS6LQ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6WsZFeEcenM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watch?v=KP6uLn0kYt0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PjbNQz9uK4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0kQ3cy2kXhM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uuITWMUCjB8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watch?v=E2aj8UIt_zc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G6N2HaqxF_Y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watch?v=SflR2htGrLY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VwsloW9Eu_4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watch?v=mBl5HN8QiAA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XYlRYNzKtU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Mt8I8vY45zc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watch?v=8VPFOebl2a4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00bO8KQwlI0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xHncRtXFZnM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watch?v=2fu8VTG7FDM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zOtJhNaoXlQ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rj6-XpkkvPc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watch?v=t0OyzonAUO4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watch?v=T1Wu9PujByc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o3urKcDC65k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watch?v=lc7sYrhjlKo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watch?v=mZ2twNy0LgQ
제98회 간증을 예비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F27xj75A-Ow
제97회 보화와 진주 : https://www.youtube.com/watch?v=j41dOv8s0Jo
제96회 다윗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watch?v=OpEIQJJUQYg
제95회 인애와 자비 : https://www.youtube.com/watch?v=Wn4sdgwUt2I
제94회 주님이 주시는 짐 : https://www.youtube.com/watch?v=xpq-hT4CjMo
제93회 역산법의 비밀 : https://www.youtube.com/watch?v=AI4bR4n9fW4
제92회 강을 건너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bAzVZAQhvcY
제91회 고독이라는 이름의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LNPOjKJP4ME
제90회 갈증 : https://www.youtube.com/watch?v=4vmLAcnXrcc
제89회 거룩하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N3K6r8oOwjw
제88회 잘 되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rNv5KLekQaA
제87회 튼튼한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R4R0Co0SKkg
제86회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 https://www.youtube.com/watch?v=CHIi5UrhJBU
제85회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ckzj6ZUB_E0
제84회 현재진행형인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IbJYYZntsrI
제83회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watch?v=mOnc7QsGqlA
제82회 축복의 문을 여는 열쇠 : https://www.youtube.com/watch?v=iwfNlbLYgzY
제81회 오직 말씀으로 : https://www.youtube.com/watch?v=LEyX3jnAi58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KvlRAHvMkzY
제79회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 : https://www.youtube.com/watch?v=MjWh6LOF02Q
제78회 예수님을 영접하면 : https://www.youtube.com/watch?v=KPhu6zgxTvU
제77회 떠남과 버림 : https://www.youtube.com/watch?v=gKh_ZUhr9j8
제76회 섬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7tVnt3VkLb8
제75회 무엇을 보십니까 : https://www.youtube.com/watch?v=tcFeeyBFlVA
제74회 누구의 것입니까 : https://www.youtube.com/watch?v=P7vHSFl81vY
제73회 부활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2SRfJ2nVWTQ
제72회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9Q5cE5gDHcI
제71회 응답을 받는 지름길 : https://www.youtube.com/watch?v=bEI-DhiKa60
제70회 최고의 신앙고백 : https://www.youtube.com/watch?v=hFjHMPqA5Rk
제69회 방주 속의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ztrG2p0wnIQ
제68회 그가 돌아간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H4NxR2B9DFU
제67회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y1Zn6ZWxnzM
제66회 먼저 된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bi4bqcvR814
제65회 하나님께 바치는 온전한 마음 : https://www.youtube.com/watch?v=yDzsg_ajyGg
제64회 더욱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vshVFbnVb5M
제63회 전능하사 : https://www.youtube.com/watch?v=AMPoMQIntUE
제62회 발을 씻으시는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3l689yW742s
제61회 응답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7QSRrVvwD6w
제60회 예수님을 만나면 변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YpLdvcSjN_4
제59회 하나님의 축복을 앞당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UXCnG06SiE8
제58회 하나님께 복 받을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q8CnEgLzjOU
제57회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 : https://www.youtube.com/watch?v=Bmq2U_NX2N0
제56회 죄의 기원 : https://www.youtube.com/watch?v=ARZ5mSwnv_c
제55회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 : https://www.youtube.com/watch?v=e04vmx_FKNg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09xormRJSOc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watch?v=ID1WV8GWO9w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hQjtX9rybRk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watch?v=g7MJbG3tRzk
제50회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 : https://www.youtube.com/watch?v=fNqcA1d-kls
제49회 성령님과 악령 : https://www.youtube.com/watch?v=YZu6GR62uRA
제48회 던져진 나무 하나 : https://www.youtube.com/watch?v=8hL57q3bdbU
제47회 주님이 꾸짖으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3OG2grN14AY
제46회 놀라운 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ZeIny8ExjAU
제45회 예수께서 기뻐 웃으시더라 : https://www.youtube.com/watch?v=3kQqjCOtWyk
제44회 하나님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watch?v=FmeMCHlTiIE
제43회 두려움과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Fw5zgtdBxtA
제42회 이 세상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watch?v=Kzoh7HqS4ew
제41회 우리의 의무, 우리의 책임 : https://www.youtube.com/watch?v=xU-tAE3cu50
제40회 살아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pj83AD1q_-8
제39회 치료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_tWvPiqygiM
제38회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dDtaJWx1NVY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watch?v=iJfgQ1KKkJA
제36회 빈 집 : https://www.youtube.com/watch?v=pc1asjFuW70
제35회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 https://www.youtube.com/watch?v=8vwwkDztlBI
제34회 핏값으로 사신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8pSuUBd5EfI
제33회 오만과 구원 : https://www.youtube.com/watch?v=GIIMDfGCaUY
제32회 베푸는 위로 : https://www.youtube.com/watch?v=Lea8jDCmMzU
제31회 믿음의 성장 : https://www.youtube.com/watch?v=CkJqMxrHxYE
제30회 삯과 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RODBXDqGlZo
제29회 묵묵히 주목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4xwin5KpuqM
제28회 여호와로 즐거워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hlj-aIDfZwA
제27회 주님이 주시는 평안 : https://www.youtube.com/watch?v=zwYf6PIvQec
제26회 롯의 처를 기억하라 : https://www.youtube.com/watch?v=f2wGkJaKjsQ
제25회 무거운 짐과 가벼운 짐 : https://www.youtube.com/watch?v=jzQrN6y_pWQ
제24회 질투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sx3xysJ54ZI
제23회 제자의 믿음과 하인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JWsn8Rmli_Y
제22회 우리의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NuT2wYY2Hu8
제21회 복된 그릇 : https://www.youtube.com/watch?v=Ym9M1c5IceU
제20회 부활의 기쁨 : https://www.youtube.com/watch?v=4g_2ENJN2TI
제19회 예수님의 고난 : https://www.youtube.com/watch?v=66_UJ_pMWwg
제18회 불을 견디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eKMdE4ai9wg
제17회 물 가에 심어진 나무 : https://www.youtube.com/watch?v=cK_I3ek0ccE
제16회 이웃 사랑은 하나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xYAQu2s_i5c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watch?v=inIu91oQ9CA
제14회 준비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EFidW3yDh3I
제13회 실상과 증거 : https://www.youtube.com/watch?v=SpWN9L4a63w
제12회 엠마오로 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8d4U_onZxps
제11회 약한 나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QDjFcGnZ37w
제10회 하나님이 받으시는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u8nVlaiZ8AU
제9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32EJ3EfU6t4
제8회 절제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lWjxcYAouOE
제7회 머리가 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A7Xl1RfjtS0
제6회 우리에게 주신 이름 : https://www.youtube.com/watch?v=59hNMy7HuGs
제5회 친히 듣고 친히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WI5Q4N1TDc0
제4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 https://www.youtube.com/watch?v=ro9VRgrsZw0
제3회 응답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watch?v=CshZ0F-caDk
제2회 세상의 빛이라 : https://www.youtube.com/watch?v=fUjPNJA7eAU
제1회 수확의 비결 : https://www.youtube.com/watch?v=mKngBcDSCHg

--------------------

[일본어] 일본어 설교 동영상 모음 : https://www.youtube.com/watch?v=mcMsgu0L4XE&list=PLi8oNAZU9c8h68msjzVCWAeIqkHYoJy-c

[일본어] 제450회 구원의 약속 (3) : https://www.youtube.com/watch?v=mcMsgu0L4XE
[일본어] 제449회 구원의 약속 (2) : https://www.youtube.com/watch?v=G_YfewCRKrg
[일본어] 제448회 구원의 약속 (1) : https://www.youtube.com/watch?v=2A2uayI0ri8
[일본어] 제447회 세 고을의 가르침 : https://www.youtube.com/watch?v=MwNhv9jyIWE
[일본어] 제446회 이루어지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cK3YhAHwZGo
[일본어] 제445회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C2CJOxxg9aQ
[일본어] 제444회 찾으러 오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G-DyfnjHEJc
[일본어] 제443회 좋은 이웃 : https://www.youtube.com/watch?v=yUX59_o89Cw
[일본어] 제442회 구분하십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8h9IxMPO4Bw
[일본어] 제441회 결산을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jH_nhjnhqQA
[일본어] 제440회 슬기 있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bv0J-_lBpT0
[일본어] 제439회 오병이어의 두 가지 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aH3LrlGuxoc
[일본어] 제438회 거듭난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5i-asWWTXgs
[일본어] 제437회 눈물을 닦아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QDgqCqOwGNc
[일본어] 제436회 시험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kpF_-sQJZ6w
[일본어] 제435회 세례 받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xD91dyMPk98
[일본어] 제434회 회개에 합당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watch?v=frtJxZ_BeKw
[일본어] 제433회 회개와 천국 : https://www.youtube.com/watch?v=u1sSgjBEFgY
[일본어] 제432회 세례 요한 입문 : https://www.youtube.com/watch?v=3NHy5DnGixQ
[일본어] 제431회 떠나간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E9CMjEmmHJA
[일본어] 제430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3) : https://www.youtube.com/watch?v=T0Ryb9Ub8pc
[일본어] 제429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2) : https://www.youtube.com/watch?v=NQpObV4gQvs
[일본어] 제428회 낡은 부대를 새 부대로 (1) : https://www.youtube.com/watch?v=RpHK3OLM0Zc
[일본어] 제427회 물에서 포도주로 : https://www.youtube.com/watch?v=tYbdGWmshk0
[일본어] 제426회 왜 예수님인가 : https://www.youtube.com/watch?v=M9-ujkYLWsQ
[일본어] 제425회 문 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IW6JZcCVcQ8
[일본어] 제424회 예수님이 짊어지신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kzhas2IUqM8
[일본어] 제423회 사도 바울을 본받아 : https://www.youtube.com/watch?v=g2H-alDWrR8
[일본어] 제422회 지혜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6WS47r2zWTE
[일본어] 제421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qx-oC_vvbXo
[일본어] 제420회 문안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fPAvWSzg9aA
[일본어] 제419회 심음과 거둠 : https://www.youtube.com/watch?v=eJeVOAt3e-Q
[일본어] 제418회 어느 한 부부의 헌신 : https://www.youtube.com/watch?v=gs4omoa8zBY
[일본어] 제417회 로마로 향하는 뵈뵈 : https://www.youtube.com/watch?v=tte7sAwrFlc
[일본어] 제416회 로마서 16장 서론 : https://www.youtube.com/watch?v=ullNWXuS0V8
[일본어] 제415회 축복과 축복소리 : https://www.youtube.com/watch?v=zOCHdGlzuwY
[일본어] 제414회 주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tn_Yp-qD47E
[일본어] 제413회 승자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watch?v=zLcANgr83jU
[일본어] 제412회 어떻게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watch?v=0QP3PwsN6us
[일본어] 제411회 무엇을 전할 것인가 : https://www.youtube.com/watch?v=j4tbHmX18_0
[일본어] 제410회 경계해야 할 우상 : https://www.youtube.com/watch?v=kaiFV7TIltg
[일본어] 제409회 버림 받은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4LYSTKwPCBA
[일본어] 제408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https://www.youtube.com/watch?v=aXYtqDi8GW4
[일본어] 제407회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 https://www.youtube.com/watch?v=TCn0hC03tDc
[일본어] 제406회 순결한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gK--c6LlNj0
[일본어] 제405회 해방을 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bSa9Gs_ZF-s
[일본어] 제404회 삶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watch?v=ZgiGjzKa1zM
[일본어] 제403회 다시 시작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1Sit4gS9g_o
[일본어] 제402회 예수님과 뜻을 같이 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4h_2VjJ3bp4
[일본어] 제401회 살아있는 말씀 : https://www.youtube.com/watch?v=1j4GLimwtJE
[일본어] 제400회 소망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TMldojC5qVk
[일본어] 제399회 기쁨을 주님께 : https://www.youtube.com/watch?v=r1IOIa9xau0
[일본어] 제398회 영광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oy3lXHVNLJs
[일본어] 제397회 믿음이 강한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6kjumBNiiY0
[일본어] 제396회 믿음 말씀 행함의 법칙 : https://www.youtube.com/watch?v=cAxlWDGO23k
[일본어] 제395회 두 가지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dss4CJtVLo4
[일본어] 제394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2) : https://www.youtube.com/watch?v=sPUDf1Vmt6M
[일본어] 제393회 화평과 덕을 세우기 위하여 (1) : https://www.youtube.com/watch?v=grDk4g3PM1w
[일본어] 제392회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tZxm_O1HOZk
[일본어] 제391회 섬기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CfPpHMhxhIU
[일본어] 제390회 양식과 음식 : https://www.youtube.com/watch?v=EVOBViBnkJI
[일본어] 제389회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XeZ_Yht6-H8
[일본어] 제388회 나오라고 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_9uSC-jbvdM
[일본어] 제387회 놓아야 할 손 : https://www.youtube.com/watch?v=zDuv0P1OnZU
[일본어] 제386회 우리가 높임을 받을 때 : https://www.youtube.com/watch?v=S0MGWaIo6pQ
[일본어] 제385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KkuRZbS77Rs
[일본어] 제384회 착하고 충성된 종의 요건 : https://www.youtube.com/watch?v=u_D9v8ydpLk
[일본어] 제383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X0owcEykuP4
[일본어] 제382회 사랑의 빚과 실천 : https://www.youtube.com/watch?v=FjVJ4BdF3WQ
[일본어] 제381회 채워야 하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oxVE4isEPbU
[일본어] 제380회 하나님 나라의 세금 : https://www.youtube.com/watch?v=yvMGKth5qug
[일본어] 제379회 본이 되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guLZyaMUxgY
[일본어] 제378회 선에 속한 사람(4) - 사랑의 목적 : https://www.youtube.com/watch?v=eiCJaqcnMFo
[일본어] 제377회 선에 속한 사람(3) - 사랑의 대상 : https://www.youtube.com/watch?v=4LUBKsfv_cM
[일본어] 제376회 선에 속한 사람(2) -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17CKtgu-c8M
[일본어] 제375회 선에 속한 사람(1) - 사랑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qaRy-lZA4e0
[일본어] 제374회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 https://www.youtube.com/watch?v=J1FgRu2igRU
[일본어] 제373회 바라보아야 할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iCkLEw0HL18
[일본어] 제372회 첫 번째 성탄 : https://www.youtube.com/watch?v=0ljsbDKxmj0
[일본어] 제371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 https://www.youtube.com/watch?v=U0h44RavHQU
[일본어] 제370회 졸음을 물리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VyNTUeDMf0A
[일본어] 제369회 나를 아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uLD-Ysd1tqE
[일본어] 제368회 언제부터입니까 : https://www.youtube.com/watch?v=YFOgsltiySk
[일본어] 제367회 은사로 채워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gEejmhmA62s
[일본어] 제366회 흔들림 없는 순종 : https://www.youtube.com/watch?v=KQMCC-pDWiA
[일본어] 제365회 구원의 약속 : https://www.youtube.com/watch?v=qgitaJp0fBc
[일본어] 제364회 앞길을 평탄하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Mv9x-_inPSg
[일본어] 제363회 놀라운 하나님의 접붙임 : https://www.youtube.com/watch?v=McgKNXMIKHM
[일본어] 제362회 머물러야 하는 곳 : https://www.youtube.com/watch?v=DvTCKld9otw
[일본어] 제361회 접붙임을 위해 필요한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i9Yj0bNpP8E
[일본어] 제360회 부지런한 섬김 : https://www.youtube.com/watch?v=z-6z1Zm0CzY
[일본어] 제359회 기다리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B_00oPdoZY
[일본어] 제358회 마음 속의 우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3_rv3VMgwE
[일본어] 제357회 올바른 회개 : https://www.youtube.com/watch?v=LyXBnj9Yn-E
[일본어] 제356회 주가 쓰시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eoyt_ivZ_oA
[일본어] 제355회 높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VCj5oJdBPsw
[일본어] 제354회 진정한 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W18P-b6snU4
[일본어] 제353회 7000이라는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R2TjPNUDRNk
[일본어] 제352회 깨어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JnHsWk4-2xs
[일본어] 제351회 말씀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watch?v=I6o_rYKqvIw
[일본어] 제350회 지혜로운 기다림 : https://www.youtube.com/watch?v=z6TZJfpp4bA
[일본어] 제349회 전파하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watch?v=x3_WG8WiiXg
[일본어] 제348회 구원해주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gtplBVPVdM
[일본어] 제347회 믿음과 시인 : https://www.youtube.com/watch?v=WUBpoQ5tMhI
[일본어] 제346회 말씀까지의 거리 : https://www.youtube.com/watch?v=w4P0_i0tWfw
[일본어] 제345회 믿음의 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NHNH-dlNtnE
[일본어] 제344회 하나님의 의를 아는 지식 : https://www.youtube.com/watch?v=05cUrSycPoU
[일본어] 제343회 실천과 외식 : https://www.youtube.com/watch?v=OtckGuq0Hlg
[일본어] 제342회 유익한 열매 : https://www.youtube.com/watch?v=d8JqAv8kAFI
[일본어] 제341회 결산을 대비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9xIbksVp5zo
[일본어] 제340회 살아나는 영혼 : https://www.youtube.com/watch?v=OPqNMFfWK7s
[일본어] 제339회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ccv0UU4upNQ
[일본어] 제338회 귀하게 만들어진 그릇 : https://www.youtube.com/watch?v=kiuc26aAFpU
[일본어] 제337회 되돌아 보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6aN95NemdKM
[일본어] 제336회 부활과 용서 : https://www.youtube.com/watch?v=J2V-7f-o6hw
[일본어] 제335회 주님과 함께 하는 고난 : https://www.youtube.com/watch?v=TUxc3aC577A
[일본어] 제334회 영적인 달음박질 : https://www.youtube.com/watch?v=fz1hoVJk2xc
[일본어] 제333회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Bc42uKhUXgs
[일본어] 제332회 약속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UkKLqUlc7Yo
[일본어] 제331회 되돌아보는 우리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Bzryi1ssrfo
[일본어] 제330회 끊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KFgoMcVfllk
[일본어] 제329회 넉넉히 이기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7HJ5gIg2hKM
[일본어] 제328회 고발과 정죄 그리고 구원 : https://www.youtube.com/watch?v=a96BAJzStfo
[일본어] 제327회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PR_zZfTKWOg
[일본어] 제326회 크나큰 계획 : https://www.youtube.com/watch?v=7PsUUVJ2Vx8
[일본어] 제325회 하나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watch?v=pejzL62ZXfk
[일본어] 제324회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9wTyGlAY0oU
[일본어] 제323회 소망을 가진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Ov4CLKAekGg
[일본어] 제322회 승리의 확률 : https://www.youtube.com/watch?v=KWRtsQETw7I
[일본어] 제321회 우리를 보내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C666zkR5U1Y
[일본어] 제320회 새로운 피조물이 되자 : https://www.youtube.com/watch?v=go8VkDld5B4
[일본어] 제319회 저주 받은 고난과 축복 받은 고난 : https://www.youtube.com/watch?v=w64Q4kF2-_g
[일본어] 제318회 동행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EMPLJ7GrRcw
[일본어] 제317회 구원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0LUZSKxuq1U
[일본어] 제316회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u0kQPmBo0iY
[일본어] 제315회 그리스도의 영을 품으라 : https://www.youtube.com/watch?v=hs7zT3ojbnA
[일본어] 제314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dqf3pTBvrfU
[일본어] 제313회 육신의 사람과 영의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m4-sVtz9o-s
[일본어] 제312회 사랑으로 이루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o4lw5L5VgJQ
[일본어] 제311회 주님 안에 : https://www.youtube.com/watch?v=Fi9SacA21BA
[일본어] 제310회 항복선언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Gol4Ar3bjro
[일본어] 제309회 되찾아 주신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P6QfP3XUzBI
[일본어] 제308회 천국의 합법체류자 : https://www.youtube.com/watch?v=o1G_Pug8ws8
[일본어] 제307회 율법의 깨달음 : https://www.youtube.com/watch?v=eTHkBKv-Cbg
[일본어] 제306회 승리를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uQ3HRvkdrFY
[일본어] 제305회 율법과 죄와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1ml013CTcuc
[일본어] 제304회 율법과 구원 (2) : https://www.youtube.com/watch?v=iEqRqJmq-SA
[일본어] 제303회 율법과 구원 (1) : https://www.youtube.com/watch?v=BhgfY6k1ppI
[일본어] 제302회 자유와 해방 : https://www.youtube.com/watch?v=oeXYgnypoUo
[일본어] 제301회 축복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watch?v=uYjS3zYSzxg
[일본어] 제300회 성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kEsnyq-5BmQ
[일본어] 제299회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 https://www.youtube.com/watch?v=JYGXmdFXB08
[일본어] 제298회 단번과 완전 : https://www.youtube.com/watch?v=DjA_E_PPoa8
[일본어] 제297회 버리는 것과 얻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4OYDYhOEMmo
[일본어] 제296회 주님과 연합한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zTpfwE0IjRw
[일본어] 제295회 영적 세례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hV-w5mxXJOA
[일본어] 제294회 살아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UQzscui7LUQ
[일본어] 제293회 살아있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QGFIZDGI2c8
[일본어] 제292회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 https://www.youtube.com/watch?v=a2VzA4ZqCU8
[일본어] 제291회 선물의 능력 : https://www.youtube.com/watch?v=6W-ZR7bBRXU
[일본어] 제290회 선물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z8cocA1SFJk
[일본어] 제289회 죄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watch?v=yRUlHnYHKrQ
[일본어] 제288회 말씀과 즐거움 : https://www.youtube.com/watch?v=kjK95k2QOsM
[일본어] 제287회 희망적인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E4M9j0bi8p8
[일본어] 제286회 주님과 화평을 누리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CUzvzVa8tHQ
[일본어] 제285회 믿음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mh_sfNNz4to
[일본어] 제284회 믿음의 발걸음 : https://www.youtube.com/watch?v=BxjExnhVS5Y
[일본어] 제283회 믿음의 상속자 : https://www.youtube.com/watch?v=XDxCMLuErYU
[일본어] 제282회 구원에 이르는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z8YbktpoXRQ
[일본어] 제281회 새롭게 되는 행실 : https://www.youtube.com/watch?v=tYgYg1_bFsU
[일본어] 제280회 희생제물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watch?v=aGQRYmP92mE
[일본어] 제279회 은혜와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y1CJjPi92d8
[일본어] 제278회 믿음을 가지고 : https://www.youtube.com/watch?v=nC1fUBpPIE0
[일본어] 제277회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U2OLe70eeBU
[일본어] 제276회 우리의 자랑 : https://www.youtube.com/watch?v=jCqb4GWgNQM
[일본어] 제275회 간과해주시는 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HA2IzXmUGuU
[일본어] 제274회 율법의 안과 밖 : https://www.youtube.com/watch?v=4drIyK6HLwI
[일본어] 제273회 세 가지 잃어버린 죄 : https://www.youtube.com/watch?v=5iRPkO-5dVI
[일본어] 제272회 빛 가운데 행하라 : https://www.youtube.com/watch?v=Ch4Cyn62UJs
[일본어] 제271회 의로운 과정 : https://www.youtube.com/watch?v=HkCQLoOLV3c
[일본어] 제270회 참되신 하나님 말씀 : https://www.youtube.com/watch?v=MsAJEzvdKNk
[일본어] 제269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Psohu6LsDI8
[일본어] 제268회 위험한 착각 : https://www.youtube.com/watch?v=9_IURR7MMOk
[일본어] 제267회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xUQah2RbGzc
[일본어] 제266회 신앙의 자세 : https://www.youtube.com/watch?v=DD_KRQiY1Ss
[일본어] 제265회 소동하는 자와 기뻐하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VBbZvIVpwno
[일본어] 제264회 유일한 문과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3QYGq9U4iD4
[일본어] 제263회 행함이라는 아름다운 열매 : https://www.youtube.com/watch?v=XUeI3GuCDuw
[일본어] 제262회 기다림의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fIU_SxJq3bE
[일본어] 제261회 사랑의 무게 : https://www.youtube.com/watch?v=B4lzpnDq3a4
[일본어] 제260회 조건과 결과 : https://www.youtube.com/watch?v=OZ3nknewbZM
[일본어] 제259회 우상을 물리치라 : https://www.youtube.com/watch?v=pw35hJndTI4
[일본어] 제258회 큰 은혜와 놀라운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FIR8Xnnyywo
[일본어] 제257회 믿음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NDD-qoCqLp4
[일본어] 제256회 복음을 전하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An4-o_46pT0
[일본어] 제255회 갚아야 할 빚 : https://www.youtube.com/watch?v=O55uZL-fspA
[일본어] 제254회 예수님과의 만남 : https://www.youtube.com/watch?v=BdzCc06f2xw
[일본어] 제253회 예수님 것으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watch?v=TPPKYK2T1O0
[일본어] 제252회 순종하는 그릇 : https://www.youtube.com/watch?v=C7Z8dViGjnE
[일본어] 제251회 하나님 아들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GfbWWe36biQ
[일본어] 제250회 참된 복음 : https://www.youtube.com/watch?v=-4pEkhWwdVw
[일본어] 제249회 단단한 음식을 먹어야 할 때 : https://www.youtube.com/watch?v=vKSbsjzQgAc
[일본어] 제248회 유익한 그릇 : https://www.youtube.com/watch?v=Lh8iDBi7isE
[일본어] 제247회 우리가 가져야 할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McnBLVGxgcw
[일본어] 제246회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ZLXNHwRhNqk
[일본어] 제245회 율법의 참뜻 : https://www.youtube.com/watch?v=nq6oAyLprlg
[일본어] 제244회 활짝 열린 길 앞에서 : https://www.youtube.com/watch?v=Ota0Svik5fE
[일본어] 제243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tMS66rrVFAQ
[일본어] 제242회 감추인 이름과 드러난 이름 : https://www.youtube.com/watch?v=TmYrPNo-cTI
[일본어] 제241회 세 과부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watch?v=x5WYfUFRo24
[일본어] 제240회 믿음의 중심 : https://www.youtube.com/watch?v=iWnwe0liSkU
[일본어] 제239회 믿음의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uRw4EK_k6II
[일본어] 제238회 이슬과 거듭남 : https://www.youtube.com/watch?v=AbEQUH_4GFE
[일본어] 제237회 유혹과 은혜 4 : https://www.youtube.com/watch?v=-dH29Onoslo
[일본어] 제236회 유혹과 은혜 3 : https://www.youtube.com/watch?v=d4f3CXmnHS8
[일본어] 제235회 유혹과 은혜 2 : https://www.youtube.com/watch?v=YplQqTXzvjo
[일본어] 제234회 유혹과 은혜 1 : https://www.youtube.com/watch?v=S5xPCw-sPfM
[일본어] 제233회 달려가야 할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L-RuBbM3dw0
[일본어] 제232회 신앙, 성경, 실천 3 - 행함 : https://www.youtube.com/watch?v=uNMJl0tV0eE
[일본어] 제231회 신앙, 성경, 실천 2 - 말씀 : https://www.youtube.com/watch?v=0ax6s9teFPE
[일본어] 제230회 신앙, 성경, 실천 1 -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PazFvDhGr4A
[일본어] 제229회 부활의 조건 : https://www.youtube.com/watch?v=RImXUNdKE38
[일본어] 제228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8 - 해(害) : https://www.youtube.com/watch?v=a0eZdB00pM8
[일본어] 제227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7 - 화(和) : https://www.youtube.com/watch?v=Z6ilQaop-po
[일본어] 제226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6 - 청(淸) : https://www.youtube.com/watch?v=2UoXR-7jDn0
[일본어] 제225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5 - 연(憐) : https://www.youtube.com/watch?v=w3DF2wtnJAQ
[일본어] 제224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4 - 갈(渴) : https://www.youtube.com/watch?v=9a2OqeDXj08
[일본어] 제223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3 - 유(柔) : https://www.youtube.com/watch?v=QLi55272WQs
[일본어] 제222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2 - 비(悲) : https://www.youtube.com/watch?v=w0oUzZW5YoQ
[일본어] 제221회 주님이 원하시는 사람 1 - 빈(貧) : https://www.youtube.com/watch?v=C_RMyM69NgA
[일본어] 제220회 의지해야 할 지혜와 능력 : https://www.youtube.com/watch?v=vGnzfgQWqT8
[일본어] 제219회 지혜 있는 자의 대비 : https://www.youtube.com/watch?v=5tg3AR9pNWA
[일본어] 제218회 믿음의 목표설정 : https://www.youtube.com/watch?v=IKF8nQWeVvI
[일본어] 제217회 기록된 이름 : https://www.youtube.com/watch?v=G_yDIsgoe8M
[일본어] 제216회 거듭난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u5pn4K6KrSk
[일본어] 제215회 주께 가까이 : https://www.youtube.com/watch?v=qEXDzO0uiMA
[일본어] 제214회 땅에서 떠오른 방주 : https://www.youtube.com/watch?v=n7gUfeJim5g
[일본어] 제213회 깨어 있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IPQZBMBby_U
[일본어] 제212회 참으로 큰 기쁨 : https://www.youtube.com/watch?v=j60Vy_PyQLY
[일본어] 제211회 영적인 0의 발견 : https://www.youtube.com/watch?v=F0PLK49kFcE
[일본어] 제210회 신앙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https://www.youtube.com/watch?v=spV2MMPYa78
[일본어] 제209회 두 형제 이야기 : https://www.youtube.com/watch?v=8pqYu3ZzTBE
[일본어] 제208회 영생과 영벌 : https://www.youtube.com/watch?v=ye5pHkiq_GY
[일본어] 제207회 수확과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MLjoq8rtLOc
[일본어] 제206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SXIEkgfKzqE
[일본어] 제205회 거두기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LLPTQ98ACSg
[일본어] 제204회 소금의 변화 : https://www.youtube.com/watch?v=a8Vf60dXauo
[일본어] 제203회 틈새 없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HMdCNyGyxoE
[일본어] 제202회 나를 위한 고백 : https://www.youtube.com/watch?v=t7a7IdstvFw
[일본어] 제201회 지금 : https://www.youtube.com/watch?v=cSW4hjKlRII
[일본어] 제200회 합당한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JhTkXhkjkZ4
[일본어] 제199회 믿음 성장의 출발점 : https://www.youtube.com/watch?v=-oC2OsoBcaA
[일본어] 제198회 말씀과 기도 : https://www.youtube.com/watch?v=Vyhu7k81_RM
[일본어] 제197회 열매를 맺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SKkJe-uliNQ
[일본어] 제196회 우리를 부르신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MSoyht7HUBc
[일본어] 제195회 예수님의 부탁 : https://www.youtube.com/watch?v=YbkVRzCKUpA
[일본어] 제194회 채워야 할 기름 : https://www.youtube.com/watch?v=WWw7OZ9NcVI
[일본어] 제193회 ’그러나’의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Et-qcHAsD4c
[일본어] 제192회 날아오르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k0-44xx8qLI
[일본어] 제191회 우리들의 예복 : https://www.youtube.com/watch?v=CDWcQijqZfw
[일본어] 제190회 세 가지 찬양 : https://www.youtube.com/watch?v=IEhQQKUKufI
[일본어] 제189회 주님의 뜻대로 : https://www.youtube.com/watch?v=_yOBKTs62Rg
[일본어] 제188회 새로운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hzAUGGLJ6Hs
[일본어] 제187회 주님이 기뻐 받으시는 섬김 : https://www.youtube.com/watch?v=kvBzA4hZ0uA
[일본어] 제186회 땅 끝으로 향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LZ0ju1Hd2H8
[일본어] 제185회 응답을 받으려면 : https://www.youtube.com/watch?v=0nE2cgJBOlQ
[일본어] 제184회 생명을 차지하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Z5ujxscHqa8
[일본어] 제183회 의무입니까, 감사입니까 : https://www.youtube.com/watch?v=kez8_STK67I
[일본어] 제182회 만약에, 다행히 : https://www.youtube.com/watch?v=bBYY053mwmk
[일본어] 제181회 세 가지 기쁨 : https://www.youtube.com/watch?v=AnwA5naLIx4
[일본어] 제180회 일어나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lS6pgUrcvlc
[일본어] 제179회 칠천 명이 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Ee7p28kpTAw
[일본어] 제178회 새로운 시대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LaChj4nPgv8
[일본어] 제177회 부활하셨기 때문에 : https://www.youtube.com/watch?v=zD6_6tw0yYc
[일본어] 제176회 모든 것이 주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UE5Ia1V-gHw
[일본어] 제175회 옳은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zNQuMcUy2po
[일본어] 제174회 마음 속 알러지 : https://www.youtube.com/watch?v=6ZgwNJ9o-fA
[일본어] 제173회 지나가는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6NyqFPdr2bA
[일본어] 제172회 우리들의 마음 : https://www.youtube.com/watch?v=XxL9n4_t4XQ
[일본어] 제171회 감사라고 하는 명령 : https://www.youtube.com/watch?v=RNbv7h8cZKA
[일본어] 제170회 온전한 믿음 온전한 순종 : https://www.youtube.com/watch?v=qmO6tabjxHo
[일본어] 제169회 좋은 친구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WrLr-qNyAeU
[일본어] 제168회 닮음과 흉내 : https://www.youtube.com/watch?v=DZ5TRYxsa3Y
[일본어] 제167회 창대한 축복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T15m0tj5QRo
[일본어] 제166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bgCTja9wITE
[일본어] 제165회 꾸짖으신 예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96kNg9JS72U
[일본어] 제164회 용서와 사랑과 소망 : https://www.youtube.com/watch?v=7uEZmD_PWLw
[일본어] 제163회 흔들리지 않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OWuGi43FnoE
[일본어] 제162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 : https://www.youtube.com/watch?v=ZGLoO-mgOSs
[일본어] 제161회 함께 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64IhH906K0E
[일본어] 제160회 평강을 위하여 : https://www.youtube.com/watch?v=moJReVj8XTs
[일본어] 제159회 사랑의 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OMruR-zljys
[일본어] 제158회 물리쳐야 할 속삭임 : https://www.youtube.com/watch?v=ulg5ZoBnt2c
[일본어] 제157회 우리에게 주신 검 : https://www.youtube.com/watch?v=htf0m1e-zyw
[일본어] 제156회 그래도 돌을 던지시겠습니까 : https://www.youtube.com/watch?v=zwDvG6bA2JU
[일본어] 제155회 죄를 다스리라 : https://www.youtube.com/watch?v=V75hpvLRMoA
[일본어] 제154회 감사함으로 채우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qUAAW52YrmE
[일본어] 제153회 주님을 의지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3xTGxqEB43c
[일본어] 제152회 높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w_Jv2QYFnSE
[일본어] 제151회 주를 바라보라 : https://www.youtube.com/watch?v=2yCzgvlxyl0
[일본어] 제150회 주님이 기뻐하시는 도전 : https://www.youtube.com/watch?v=vxfQmLYt0mo
[일본어] 제149회 우리들의 시선 : https://www.youtube.com/watch?v=6cC0YnhA6gU
[일본어] 제148회 소금을 두라 : https://www.youtube.com/watch?v=CtBu1KLEGGE
[일본어] 제147회 우리들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watch?v=dan2wZi7l0k
[일본어] 제146회 믿음의 현역선수 : https://www.youtube.com/watch?v=hJwfH6AwbDo
[일본어] 제145회 곤고한 날에 : https://www.youtube.com/watch?v=S2fEX9v1H3Q
[일본어] 제144회 안식이라는 선물 : https://www.youtube.com/watch?v=ov-BI2To0Gk
[일본어] 제143회 안식일과 예배 : https://www.youtube.com/watch?v=Dp7YG0ed8d4
[일본어] 제142회 하나님 나라의 회복 : https://www.youtube.com/watch?v=3ksAcZIBf48
[일본어] 제141회 억지로의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RQG8AeVGE-E
[일본어] 제140회 언제나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https://www.youtube.com/watch?v=yQI2RQfxAvM
[일본어] 제139회 사이 좋게 지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f86LS6VSOE8
[일본어] 제138회 아직 끝이 아닙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427a7FRrAYg
[일본어] 제137회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bYxaOCt2P4c
[일본어] 제136회 믿음의 졸음운전 : https://www.youtube.com/watch?v=mIqy1eU3NEo
[일본어] 제135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FlXd3YKZKdQ
[일본어] 제134회 지피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ujAtNILL_0Q
[일본어] 제133회 능력 주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voW_oXumoQ
[일본어] 제132회 참된 친구 : https://www.youtube.com/watch?v=AgHRjGf2tUE
[일본어] 제131회 축복의 씨앗 : https://www.youtube.com/watch?v=oEu1lhvwghM
[일본어] 제130회 목적이 있는 삶이란 : https://www.youtube.com/watch?v=AkOaNyHB2mc
[일본어] 제129회 잘 믿으려면(2) : https://www.youtube.com/watch?v=mx9bE3dbzDk
[일본어] 제128회 잘 믿으려면(1) : https://www.youtube.com/watch?v=kAMo72cqSkc
[일본어] 제127회 받은 은혜와 받을 은혜 : https://www.youtube.com/watch?v=8Y6599Ydn1w
[일본어] 제126회 주님의 사랑이 머무는 곳 : https://www.youtube.com/watch?v=-KbFnfvj2ig
[일본어] 제125회 그 길이 정답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nYdrYogkzLY
[일본어] 제124회 입어야 할 새 사람 : https://www.youtube.com/watch?v=1c5hsjvfSc4
[일본어] 제123회 주라 : https://www.youtube.com/watch?v=drt88yn3kXo
[일본어] 제122회 믿음의 기승전결 : https://www.youtube.com/watch?v=rCKnQUgao-E
[일본어] 제121회 부활은 사랑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xpV-NnNoQBE
[일본어] 제120회 믿음과 순종 : https://www.youtube.com/watch?v=TmszXhqZ3UE
[일본어] 제119회 천국을 얻는 자 : https://www.youtube.com/watch?v=EmSsIV-puEg
[일본어] 제118회 거룩한 땅, 거룩한 길 : https://www.youtube.com/watch?v=I98VWiZgDTA
[일본어] 제117회 큰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p0XX2Oj3yJg
[일본어] 제116회 하나님 안에서의 승부사 : https://www.youtube.com/watch?v=cf9tgeJcVLM
[일본어] 제115회 설레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xV-JdncWCl4
[일본어] 제114회 알았더라면 : https://www.youtube.com/watch?v=AuI5gY1o5Sc
[일본어] 제113회 보아야 할 것만을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npsflBpl2mw
[일본어] 제112회 순종하는 마음 : https://www.youtube.com/watch?v=m527mSHCNRM
[일본어] 제111회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 : https://www.youtube.com/watch?v=-sogp4kdc3E
[일본어] 제110회 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tvvXscIc9sc
[일본어] 제109회 예수님의 증명 : https://www.youtube.com/watch?v=c3fTeDzQq2A
[일본어] 제108회 포기함으로 얻는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fZdBISftmb8
[일본어] 제107회 미루어 헤아리는 믿음 : https://www.youtube.com/watch?v=idAtRjoVifU
[일본어] 제106회 먼저 해야 할 일 : https://www.youtube.com/watch?v=4Yp3K_oZmto
[일본어] 제105회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 https://www.youtube.com/watch?v=xeSuzo_M36U
[일본어] 제104회 준비된 감사 : https://www.youtube.com/watch?v=Ey9CZk0Euck
[일본어] 제103회 축복에 이르는 문 : https://www.youtube.com/watch?v=KrxH7vVM5aU
[일본어] 제102회 상속자와 손님 : https://www.youtube.com/watch?v=x9J2UcAyjXk
[일본어] 제101회 달아 보시는 하나님 : https://www.youtube.com/watch?v=_ztInURNNVw
[일본어] 제100회 편지로서의 사명 : https://www.youtube.com/watch?v=6IV3hHRuX3w
[일본어] 제99회 우리들의 희로애락 : https://www.youtube.com/watch?v=VMuuqqtvOjU
[일본어] 제80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https://www.youtube.com/watch?v=RKVTJBhTZpM
[일본어] 제54회 성찬에 담겨진 하나님의 사랑 : https://www.youtube.com/watch?v=1G7XU5oNVpw
[일본어] 제53회 무화과나무를 통해 주시는 교훈 : https://www.youtube.com/watch?v=JqWImQ73ZAg
[일본어] 제52회 감사의 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iHSrlH107BI
[일본어] 제51회 움직일 때, 변화할 때 : https://www.youtube.com/watch?v=rwAkM2kCsUs
[일본어] 제37회 형통함의 차이 : https://www.youtube.com/watch?v=_cr47QaIdcY
[일본어] 제15회 내 눈 속의 들보 : https://www.youtube.com/watch?v=FvRIq4XV_bM

728x90
반응형
LIST
Posted by 홍성필 목사
,